[지리교육평가론] 지리교육에서의 포스트모던교육 도입(영토교육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31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차
1. 포스트모더니즘 교육의 연구의 필요성
2. 지리교육에서의 포스트모던 방법의 적용
(1)포스트모던 수업의 필수적 요소
(1) 이미지 아이덴티파이
(2) 토론식 학습
(3) 메타인지
3. 결론
4. 참고문헌
- 본문내용
-
포스트모던 패러다임의 적용을 위해서 주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은 ‘해체하기’와 ‘구성하기’다. ‘해체하기 방법’이란 모더니즘적으로 만들어진 요소들을 하나하나 제거해나가는 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또한 ‘구성하기 방법’의 경우 모더니즘적으로 만들어진 요소들을 모두 제거하는 것이기 보다는 이것들을 포스트모더니즘적으로 재구성하는 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포스트모더니즘을 수업에 도입하기 위해서는 먼저 모더니즘적인 교과서를 바꿀 필요가 있다. 교과서에는 주제와 그에 따른 내용들이 차례대로 정리되어 있다. 따라서 이러한 모던적인 방법에서 탈피하여 새로운 교과서의 도입이 필수적이다. 이 교과서의 역할은 학생들에게 자신의 주관적인 생각을 가지게 하는 브레인스토밍의 역할을 하는 것이 좋을 것이며, 필수적이고 절대적인 지식을 주는 교과서는 지양하는 것이 옳을 것이다.
이러한 교과서의 역할로 비추어볼 때 교과서가 아닌 새로운 교과서를 보충할만한 새로운 수업의 구성이 필수적이다. 이러한 수업의 구성은 교사의 재량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으며 무궁무진한 방법들이 있을 수 있다. 그러나 교과서에 중점을 둔 수업의 경우는 지양하는 것이 좋다.
또한 마지막으로 필요한 것은 학생들의 자기 성찰이다. 이것은 포스트모던교육의 목표인 비판적 사고력 함양에 결정적인 요소인데 왜냐하면 자신의 생각을 수업이 끝난 후 회상하면서 자신의 사고가 어느 부분에서 논리적이며 어느 부분에서 논리적 근거가 부족한지 파악하고 더욱 논리적인 구조를 파악할 수 있다. 이러한 요소들을 모두 넣어서 구성한 수업의 방식이 [그림 2]의 방법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어문법론] 동사와 형용사의 품사 분류에 관한 쟁점
- 보건교육 계획안
- 인간행동의심리학적이해_인간행동을 이해하는 것이 왜 중요한지, 심리학은 인간행동을 어떻게 연구하고 있는지, 그리고 심리학적 인간행동의 이해가 다른 분야에서의 인간행동과 어떻게 다르고 그 특징이 무엇인지
- [국사] 고려건국
- 통일신라에서 고려로의 왕조 교체
- 통일신라에서 고려로의 왕조 교체의 의의
- 신체활동계획안 나와 가족
- [교육] 조선시대의 교육사상에 대하여(성리학, 실학, 동학)
- 기초연금법상 기초연금제도의 의의, 필요성, 수급권자의 범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노후소득 보장제도로서의 역할에 대해 간단히 설~
- L. Kohlberg의 도덕적 판단 - 콜버그의 이론적 관점, 나의 생각, 비판, 도덕교육에의 적용, 느낀 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