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활학개론] 언어치료(조음장애와 유창성장애의 치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31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언어치료의 정의

2. 언어치료의 목적

3. 언어치료의 대상

4. 언어장애의 종류
(1) 발음(조음)장애의 치료
ㄱ. 서론
ㄴ. 조음 장애의 치료
ㄷ. 기능적 조음 장애
ㄹ. 기질적 조음 장애
ㅁ. 결론 (조음장애)
(2) 말더듬(유창성)장애의 치료
ㄱ. 서론
ㄴ. 말더듬의 발생률
ㄷ. 말더듬의 외현적인 증상
ㄹ. 말더듬의 숨겨진 증상
ㅁ. 취학 전 아동의 말더듬 치료
ㅂ. 학령기 아동의 말더듬 치료
ㅅ. 재발과 회복
ㅇ. 결론 (말더듬)

5. 결론
본문내용
ㄷ. 기능적 조음 장애
ⅰ) 서론
아동의 발음이 어른과 다른 이유는 대체로 두 가지 능력이 어른처럼 발달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 하나는 청각 능력의 미발달(지각적 요인)이고, 다른 하나는 조음 기능의 미성숙(기질적 요인)이다. 음운 발달에 있어서 청각 능력은 실제의 말소리들을 분별하는 능력이다. 반면, 조음 기능은 혀의 놀림, 날숨의 조절, 아래턱의 움직임, 입술의 움직임 등과 같은 운동 기능과 치아의 형성과 같은 신체적 성숙이 관계된다.
ⅱ) 기능적 조음 장애의 정의와 특징
이처럼 지각적 요인과 기질적 요인을 규정할 때 기질적 요인에 문제가 없는 조음장애를 기능적 조음 장애라고 한다. 즉, 기능적 조음 장애는 어떠한 구조적, 청각적, 신경학적 결함이 없고, 느리기는 하지만 점차 자발적인 개선이 이루어지며 아동이 말을 시작하는 시기가 늦어지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기능적 조음 장애 아동에 있어서는 조음 장애를 일으키는 원인 중의 하나를 청지각의 결함에서 찾을 수 있다. 따라서 많은 학자들은 조음 훈련 이전에 청각적 말소리 분별 훈련이 선행되지 않으면 말소리의 조음을 결국 배우지 못하게 되거나 배운다고 하더라도 청각을 통한 말소리 분별 훈련을 먼저 실시한 아동보다 훨씬 많은 시간과 노력이 소요된다고 주장하고 있다. 즉, 기능적 조음 장애 아동은 물론이고 기질적 조음 장애 아동들에게도 가능한 한 산출 훈련에 앞서서 말소리 상호 간의 청지각적 분별 훈련을 실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것이다.
ⅲ) 기능적 조음 장애의 치료
기능적 조음 장애의 치료 프로그램의 예를 대략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프로그램은 총 9회로 구성하는데 제 1회에서 5회까지는 말소리 분별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청각 훈련이고, 제6회에서 9회까지는 정확한 발음을 산출하기 위한 산출 훈련이다. 말소리 분별 훈련에 이용되는 낱말 과제는 최소 대립어로 구성된 특정 음소들을 식별하는 과제이다. 청각 훈련은 분별 방법과 알아맞히기 방법을 적용하여 다음과 같이 세 단계로 나누어 실시한다. 제1단계는 치료자의 발음에서 올바른 발음과 올바르지 않은 발음을 분별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제2단계는 아동 자신의 발음과 치료자의 발음이 차이가 있다는 사실을 들어서 분별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제3단계는 아동 스스로 발음하여 자기의 틀린 발음을 스스로 들어서 자신의 발음이 잘못 되었다는 사실을 분별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이러한 세 단계를 밟는 이유는 대부분의 조음 장애 아동은 다른 사람이 발음한 두말소리의 차이는 쉽게 분별할 수 있지만 다른 사람이 발음한 것과 자기가 발음한 말소리를 비교하고 차이점을 지각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한국 언어병리학회 편자(현 한국 언어청각임상학회), 1994년 4월, 언어 장애의 이해와 치료 - 1. 아동의 조음장애 치료, 군자 출판사
한국 언어병리학회 편자(현 한국 언어청각임상학회), 1994년 4월, 언어 장애의 이해와 치료 - 3. 말더듬 치료, 군자 출판사
한국 언어병리학회 편자(현 한국 언어청각임상학회), 1994년 4월, 언어 장애의 이해와 치료 - 4. 언어 장애 아동의 가정지도, 군자 출판사

사이버 언어 치료실 http://www.cyberspeech.or.kr
연세 언어 치료 교육연구원 http://www.yonseislc.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교육학개론(특수아동의 이해) 중간시험 요점정리
  • 장애: 통역사, 특별한 자리 배치, 교사-학생의 낮은 비율, 보청기- 시각장애: 점자나 기타 다른 기술, 보행 훈련- 지체장애: 시설을 이용할 수 있도록 가능한 구조로 변경, 교수 보조 자료(높은 책상, 페이지 넘기는 장치), 특수 체육 활동- 지적장애: 교육 과정 수정, 인지 검사, 사회성 발달에 특별한 관심- 정서‧행동장애: 정신 치료 서비스, 특수한 교육‧행동적 기술 상담- 영재: 교육 과정 수정- 학습장애: 집중적 교정, 언어와 관련하여 자주 나타나

  • 조기 유아 특수교육 - 의사소통장애 종류, 평가 및 치료
  • 조기 유아 특수교육- 의사소통장애 종류, 평가 및 치료 -목 차Ⅰ. 서론 Ⅱ. 본론A. 조음장애B. 음성장애C. 유창성장애D. 언어장애Ⅲ. 결론Ⅰ. 서론 일반적으로 의사소통 장애라는 용어는 사람 간의 의사교환 과정 결함, 타인의 말을 이해하고 표현하려는 대뇌의 중추신경과정 결함 그리고 언어를 말로 실행하는 생리과정 결함 등을 모두 포함하고 통용된다. 하지만, 좁은 의미로는 타인의 말을 이해하고 표현하는 대뇌과정 결함만을 의미하므로 아

  • 장애아동을위한아동복지실천 장애의개념 장애아동의생활실태 장애아동의문제 장애아동을위한복지서비스현황
  • 장애가 지속되며, 이로 인하여 일상생활 및 사회생활활동이 제한 정신적 장애지적장애지능지수가 70 이하인 경우정신장애정신분열, 분열형 정동장애, 양극성 정동장애, 반복성 우울장애발달장애소아자폐 등 자폐성 장애2) 특수교육대상 아동① 시각장애-신체발달에 간접적 영향, 시각 자극제한, 모방학습제한, 환경적 요인이 중요.② 청각장애-언어능력 결핍으로 비 장애아동에 비해 평균 2~5년 지체.③ 언어장애-조음, 유창성 ,음성 장애등으로

  • 특수교육 의사소통장애
  • 언어적 상징을 제한적으로 사용하거나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를 말한다. 구어가 불명료하여 알아듣기 힘들거나 말하거나 듣는 것이 힘든 경우, 리듬이나 음성이 부적절한 경우를 말한다. 유 형03 의사소통장애의 분류 우리분류03의사소통장애의 분류의사소통장애구어장애언어장애신경언어장애구어손상장애조음장애음성장애유창성장애수용언어장애표현언어장애실어증뇌성마비마비말장애03의사소통장애의 분류< 구어장애 – 구어손

  • 의사소통장애-특수아행동교정
  • 장애에서 의사소통(Communication)과 언어(Language), 구어(Speech)의 차이에 대해서 알아본다.CL 말하기, 읽기, 듣기, 쓰기S 말하기ex) communication disorder 대화내용을 알아들을 수 없는 사오정?language disorder 실어증speech disorder 조음장애, 말더듬1. Communication : 개인이 정보를 교환하고 생각을 전달하는 과정1) 구성요소⑴ 청자와 화자가 있어야 한다. : 청자는 message를 해독하고 의미를 파악하고, 화자는 message를 코드화하고 기호화할 수 있어야 한다.⑵ 상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