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화론] 복고열풍을 통해 바라본 과거에 대한 기억의 형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31 / 2019.12.24
- 21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왜 ‘복고’ 인가?
2.복고란 ?
3.복고가 인기있는 이유?
4.복고의 구체적인 현상
▣ 음식에서의 복고열풍
▣ 대중음악에서의 복고 열풍
▣ 패션에서의 복고열풍
5.결론
- 본문내용
-
왜 ‘복고’ 인가?
왜 ‘복고’인가?
우리는 어떤 한 매체에서 표현되는 부분적인 시대의 모습을 통해 과거에 대해 인식하게 되고 기억하게 되며 이러한 기억에 의한 연상 작용에 의해 그 때의 모습을 옷차림이나 음식 등의 가장 일상적일 수 있는 부분부터 다시 재생산해 내고자 한다. 그런데 그러한 모습의 가장 대표적인 모습이 ‘복고’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복고란 ?
①옛날대로 회복함,
②과거의 체제로 복귀시킴, 또는
③손실을 회복함 등을 의미하는데,
이 발표문에서는 ‘복고’를 ①번의 뜻으로서 예전의 패션, 먹을거리, 헤어스타일 등이 다시 유행한다는 의미로 규정하고자 한다. (이를 테면, 복고풍스타일, 복고열풍, 복고바람 등의 말로 쓰인다.)
복고가 인기있는 이유?
구세대-옛 추억과 향수, 과거에로의 회귀→ 정체성의 확인 과정, 안정감.
신세대-호기심과 새로움의 대상으로, 과거를 즐기면서 현재의 획일성을 탈피하고, 미래의 불안감을 해소한다는 의미.
-세대 간의 가교 역할
양세대간 공통점을 발견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기호,
세대 간 문화접촉의 가능성을 열어 줌
세대 간 문화적 격차를 줄이는데 크게 기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 [성적 A] 세종한국어 3의 14단원 중 한 단원을 선택하여 `듣고 말하기` 부분을 재구성해 수업계획을 수립하되, 학생에게 배부할 부교재 형태로 개발합니다. 또한 개발 자료의 듣기 전 활동의 의도와 수업 방법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설명해봅시다.
- 체육교육과정 모형,발달교육모형,Project SEE,인간중심모형,발달단계모형,놀이교육모형,스포츠 중심교육모형,움직임교육 모형
- 사회과 교수 - 학습지도안 - 신호등이 있는 횡단보도 건너기
-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실태와 문제점과 해결방안
- 진보주의 교육철학이 현대교육에 주는 시사점
-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실천방안
- 도서 `전쟁의 슬픔` 작품분석
- 김남조론 - 작가의 생애와 활동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