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화학] 전라남도 사찰문화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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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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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 차 -
Ⅰ. 머리말
Ⅱ . 본론
1) 전남지방의 사찰
(1) 전남사찰의 유래
2) 대표적인 사찰
(1) 송광사
(2) 대흥사
(3) 화엄사
(4) 선암사
(5) 도갑사
(6) 운주사
(7) 쌍봉사
Ⅲ. 맺음말
- 본문내용
-
(1) 전남지방사찰의 유래
전남(全南)은 백제가 삼한중의 마한 국을 국력신장으로 통합을 이루는 과정에서 동진에서 전래된 불교가 유입된 것으로 추측된다. 다만, 초기에는 위례성이 수도였던 만큼 그 당시 상황으로 보아 널리 포교된 것 같지는 않다. 그러나 수도가 남쪽으로 점차 이동하면서 성왕 등을
비롯한 제왕들의 불교장려책으로 많은 사찰들이 지어지게 되었다. 전북(全北) 익산(益山)의 미륵사지를 비롯한 각종 석탑과 사지(寺址)가 이를 대변하고 있으나 전남에서는 불교유물(佛敎遺物)로는 확인되지 않고 있다. 현존 사찰중(寺刹中) 영광군 불갑사(佛甲寺)나 나주시 다도면의 불회사(佛會寺)가 침류왕 원년(元年) 마라난타 창건이라 하나 근거가 희박하다. 승주군 선암사(仙岩寺)가 26대 성왕 7년(529) 아도화상(阿道和尙) 창건이라 하나 아도화상의 생존연대가 맞지 않아 문제가 있고 장성군의 백양사(白羊寺)가 30대 무왕(武王) 33년(633) 여환대사
(如幻大師)사 창건하였다 하나 분명한 근거가 없다. 그 이후 성왕 19년 왕이 사신을 양나라에 보내어 열반경(涅槃經)을 가져오게 하는 등 불교진흥에 많은 공헌을 하였다. 한편 신라(新羅)는 선종(禪宗)이 성행하여 5교 9산으로 대별되어 불교가 발전하였는데 9산중 가지산문의 보림사(寶林寺), 동리산문의 태안사(泰安寺)등이 이 지역에 자리하여 불교진흥에 일익을
담당하였다. 고려시대의 불교종파(佛敎宗派)로는 화엄종을 비롯하여 자은(法相), 남산(戒律), 조계(禪宗), 천태, 법성, 열반, 시흥등 12종파가 있었다. 이 중에서 활약상이 큰 것은 조계종, 화엄종,
자은종, 천태종이었다. 특히 전남에는 조계종이 현 송광사(松廣寺)를 근본도장으로 펼친 선불교중흥(禪佛敎中興)을 위한 정혜결사(定慧結社)와 화엄사상(華嚴思想)을 펼치기 위하여 천태종(天台宗)이 강진
만덕사(현 白連寺)를 중심으로 한 백연결사(白連結社)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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