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소통의기법] 프리젠테이션에 관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31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프레젠테이션의 개념과 목적
2. 프레젠터의 유형
3. 프레젠테이션의 내용 구성
3.1 서론(Introduction)
3.2 본론(Body)
3.3 결론(Conclusion)

4. 프레젠테이션의 구성요소
4.1 내용(Contents)
4.2 시청각 자료(Visual Aids)
4.3 언어적 자료
4.4 비언어적 요소(태도)

5. 프레젠테이션의 유형
5.1 시대의 흐름에 따른 유형
5.2 청중의 수에 따른 유형
5.3 목적에 따른 유형

6.프레젠테이션의 절차와 방법
6.1 3P만들기
6.2 정보수집하기
6.3 시나리오 만들기
6.4 시각 자료 만들기
6.5 시연하기

7. 프레젠테이션의 화법전략
7.1 청중의 관심을 유도하는 화법 전략
7.2 질문과 답변 전략

8. ‘프레젠테이션’과 관련된 책소개 -「스티브잡스의 프레젠테이션 2」


Ⅲ. 결론

Ⅳ. 참고 자료

본문내용
1. 프레젠테이션의 정의
1.1 어원적 측면
'presentation'은 동사 'present'에서 파생되었는데, 'present'는 원래 '~앞에 존재하다'란 뜻을 지니던 것이었다. 'presentation'의 사전적 의미는 다음과 같다.
증정, 바침, 기증, 표시, 발표 외양, 소개 공연, 연출, 제출, 제시

하지만 오늘날 실제로 쓰이는 의미는 다음과 같다고 할 수 있다.
정보 전달 수단의 일종으로, 청중에 대해서 정보, 기획, 제안을 제시하고 설명하는 행위를 가리킨다. 컴퓨터나 기타 멀티미디어를 이용하여 그 안에 담긴 각종 정보를 사용자 또는 대상자에게 전달하는 행위라고도 할 수 있다. 투영기를 이용한 학술 발표나 컴퓨터로 작성된 화면을 영사기와 연결하여 보여 주는 행위들이 그 예이다. 구체적으로 설명하면 특정한 장소(place)에서 한정된 시간 내에 제시하고자 하는 특정사실을 각종 시각교육 자료를 활용하여 대화의 방법으로 청자에게 동기를 부여 하는 것이다.

1.2 프레젠테이션의 목적
대외 프레젠테이션의 경우 (자신의 장점을 최대한 부각시키는 것)에는 자신의 목표에 대한 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하여 그것에 대한 인식을 극대화하고 궁극적으로 발표자가 원하는 것(제품판매, 프로젝트 수주, 기업홍보 등)을 달성하는 것이다.
반면 내부 프레젠테이션의 경우 (사실 그대로를 정확하고 효율적으로 전달하는 것) 상사나 동료들에게 어떠한 사실이나 사건, 의견 등을 정확하게 전달하고 대안을 제시함으로써 정보를 공유하거나 정확한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효과적인 프레젠테이션을 위한 화법교육 연구 / 김미림 / 2007
최고의 설득을 이끌어내는 프레젠테이션 / 조두환 / 가림M&B / 2006년 6월
의사소통의 기법 / 구현정, 박아정 / 2007년 8월
www.naver.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성인학습법] 구두 발표에 대한 경험
  • 의사항≫시청각 교재를 게시판이라고 생각해서 매우 간단한 내용만을 담아야 한다.≫이야기를 할 준비가 되었을 때까지 시청각자료를 내보이지 않는다.≫이야기가 다 끝나고 난 후에는 사용한 시청각 자료를 치운다.≫여러 항목을 보여주어야 한때는 이 항목들을 한꺼번에 보이지 말고 한 가지씩 점차적으로 보여 질 수 있도록 한다.2-3) 효과적인 구두발표의 예 김연아 선수의 2018 평창 동계올림픽 유치를 위한 프리젠테이션☞의상 연설을 위

  • 노키아기업분석,노키아마케팅전략,노키아한국시장실패,Nokia,Nokia기업분석
  • 분석해봤을 때 영어 사용권 국가라는 국가적 특성과 유럽 통합으로 인한 시장의 확대와 더불어 휴대폰 시장의 급속한 확대가 있었고 노키아는 선점우위를 통해 세계 1위의 휴대전화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었다. 그리고 휴대전화 시장에의 선택과 집중, 사람을 소중히 하는 기업으로 수평적이고 유연한 조직문화를 갖추고 있다. 또 교육 및 사람에 대한 투자를 아끼지 않음으로써 기업이미지를 향상시키고 기업 발전에 도움이 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 [조직행위] 조직커뮤니케이션
  • 관한 다양한 정의들- 반응의 도출로서 성공적 인간의 화법은 언어적 상징화를 통해 바람직한 반응을 도출해 내는 과정 (Harold P. Zelko & Frank E.X.Dance, 1978) - 인간이 서로를 조종하고 상호 이해를 구하는 총체적 과정 (Alfred G.Smith, 1966) - 상징들과 메세지들을 통해 이루는 사회적 교류 작용 (George Gerbner, 1966). - 반응 그 자체만은 아니며 자극과 반응의 상호 교류를 통해 이루어지는 관계 그 자체(Raymond S.Ross, 1965) - 의사 소통이란 상호 이해를 달성하기 위해

  • [조정협상계획] 조정협상계획의 기법과 평가
  • 의사소통의 확보, 폭력적 대결의 회피, 정보의 수집, 홍보효과 등이 있다.II. 계획적 함의 및 적용조정협상계획은 어떤 의제를 두고 그에 대하여 서로의 의견을 제안하고 합의점에도달하려고 하는 과정을 의미하는 것이며, 이러한 협상은 공식적인 자리에서 발생하는것만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어떠한 형태로든 서로 이견이 존재하고 그에 대해 당사자가 타결의사를 가지고 양방향의 의사소통을 통해 상호만족할 수 있는 합의점에 이르게되는 모

  • [경영] 직무분석
  • 분석을 실시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셋째, 내부 스태프나 라인이 직접 추진하거나 참여해서 추진하기보다 외부용역에만 의존하는 경우(직무분석결과의 지속적 수정. 보완이 불가능)직무분석의 발전 방향성직무분석이 성공적으로 도입, 활용되기 위해서는 직무분석에 위한 조직 변화라는 관점에서 변화에 대한 저항을 극복하고 성공적으로 변화를 도입하기 위한 정상적인 절차와 기법이 존중되어야한다.예를 들면 직무분석의 취지와 목적 및 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