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강독] 이범선의 오발탄 작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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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우리 문학사에서 전후문학이 가지는 위치는 독특하다. 6.25라는 전쟁체험을 근간으로 하는 전후문학은 역사와 이념의 문제를 다루었던 식민지 시대의 문학이나 해방공간의 문학과는 달리 개인과 실존의 문제를 다루고 있다. 역사와 이념이 한국이 처한 특수한 상황을 배경으로 한 것임에 반해서 개인과 실존은 현대를 사는 세계사적인 인간을 전제로 하고 있다는 점에서 1950년대 문학의 특수성이 존재한다. 그러나 전후문학의 특수성은 곧바로 전후문학의 한계로 연결된다. 1950년대, 즉 전쟁이라는 상황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던 전후문학은 4.19이후 1960년대라는 새로운 역사적 상황 앞에서는 유지될 수 없는 것이었기 때문이다.
현실을 추상화하고 한국 상황의 세계사적인 보편성의 차원으로 사고하고자 하였던 작가들은 1960년대의 가장 한국적인 상황 앞에서 붓을 놓을 수밖에 없었던 것이다.
전후문학이 가지는 이러한 특질은 소위 전후세대 작가들의 작품에서 더욱 잘 드러나는데, 그중 장용학, 손창섭 등은 알레고리나 아이러니 특유의 미학을 구성함으로써 전후문학을 대표하고 있다. 이범선 역시
전후문학의 작가의 한 사람이다. 전후에 등단한 작가들은 필연적으로 6.25를 중요한 작가적 체험으로 받아들일 수밖에 없었다. 현대사의 주요한 분기점인 6.25는 전후 작가군의 원초적 체험이란 점에서 해독할 길 없는 상처처럼 작품의 언저리를 맴돌았다. 때문에 전후 작가군을 다루는 자리에서는 늘상 6.25를 받아들이는 그들 나름대로의 수용방식이나 양식이 문제시된다. 1955년에 등단한 이범선을 다룰 때도 이 문제는 예외가 될 수 없다.
참고문헌
송하춘,이남호, 1994, 「1950년대의 소설가들」, 나남출판사
권태명, 1995, 「한국소설문학대계 35」서기원/이범선 , 동아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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