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교육사상]소피스트의 교육철학(교육사상), 프로타고라스의 교육철학(교육사상), 고르기아스의 교육철학(교육사상), 소크라테스의 교육철학(교육사상), 플라톤의 교육철학(교육사상), 아리스토텔레스의 교육철학(교육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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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소피스트의 교육철학(교육사상)
1. 프로타고라스의 교육철학(교육사상)
2. 고르기아스의 교육철학(교육사상)
3. 소피스트의 사상에 대한 논의
1) 그들의 주장은 한 번도 사전에 검증되지 않았다
2) 그들은 인간의 보편적인 면에는 소홀했다
3) 무엇보다 소피스트들의 문제는 인간 본성에 대한 사고의 부족에 있다
4. 소피스트의 사상이 끼친 영향

Ⅱ. 소크라테스의 교육철학(교육사상)
1. 개요
2. 소크라테스의 업적
3. 소크라테스의 산파술(産婆術)

Ⅲ. 플라톤의 교육철학(교육사상)
1. 이데아론
2. 윤리학
3. 인식론

Ⅳ. 아리스토텔레스의 교육철학(교육사상)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소피스트의 교육철학(교육사상)
1. 프로타고라스의 교육철학(교육사상)
소피스트의 대명사이고, 교사의 원조는 상대주의와 개인주의를 주장해서 인간은 만물의 척도라고 했다. 여기서 인간은 개개인을 가리키는 것으로서 각 개인마다 진리가 다르고 사물의 가치는 바라보는 시각에 따라 다르다. 따라서 절대적인 진리는 없다고 주장했다. 이런 논리는 기존의 사상과는 전혀 다른 것으로 그 동안 자연과 우주에 쏠린 사유의 대상을 인간으로 옮기는 계기가 되었다. 특히, 그는 상대주의 관점에서 선과 악, 참과 거짓의 구분은 개인의 판단에 좌우된다고 했다. 하지만, 그의 상대주의는 보수적 경향을 띠고 있어서 절대적 존재는 부정했지만 기존의 법률과 도덕은 존중했고, 신 숭배에도 반대하지는 않았다.

2. 고르기아스의 교육철학(교육사상)
모든 것을 다 의심하고 부정하게 된다. 그는 ‘진리란 없다’라는 말을 했는데 세부적으로 보면 존재하는 것은 없다. 있다 해도 알 수 없다. 알 수 있다 해도 전달할 수 없다. 그래서 그를 허무주의자라고 하고 그의 이론을 지식 부정론 또는 비존재론이라 한다. 하지만, ‘진리란 없다’라는 말이 맞는다면 이 문장도 진리가 아니라는 말이 되어 자기모순에 빠지게 되는데 이것은 논리학에서 많이 인용되는 ‘그리스인은 다 거짓말쟁이다’라고 한 그리스인과 같은 처지이니 않을까 싶다. 후에 안티폰과 히피아스는 더욱 심해져 법과 자연의 분리를 주장하면서 기존의 법과 도덕에 정면 도전한다. 뒤에 언급하겠지만 이런 주장은 그리스 사회의 가치 체계를 혼란시켜 선악의 구분까지 모호하게 했다. 이런 주장은 타당한가? 아니면, 그들의 현란한 언어구사로 인해 참인 것처럼 보이는 궤변인가?

3. 소피스트의 사상에 대한 논의
1) 그들의 주장은 한 번도 사전에 검증되지 않았다
그들은 잡초처럼 성장했기에 여러 이점이 있었지만 그렇기 때문에 사상의 정립에 어떤 검증이나 비판도 받지 않았다. 그들은 독불 장군식으로 무조건 자신의 주장이 옳다고 정해놓고 그에 맞게 여러 수사법을 써가며 논리를 펴 나갔다. 그들은 어떠한 집단도 이루지 않았고
참고문헌
강대석(1989), 그리스철학의 이해, 한길사
윤정임(1999), 소설로 읽는 소크라테스와 아테네 프랑스소설 드니 랭동, 솔
조지커퍼드·김남두, 소피스트 운동, 아카넷
코플스톤·김보현(1998), 그리스 로마 철학사, 철학과 현실사
D. W. Hamlyn, 서양철학사, 이론과 실천
I.F.스톤·편상범 외(1996), 소크라테스의 비밀, 자작아카데미
T. Z. 래빈, 소크라테스에서 사르트르까지, 동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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