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 교육사 서양 고대 교육 서양 원시시대 교육 Sparta의 교육 Greece 교육의 개관 Athene의 교육 스파르타교육 아테네 교육 서양 교육 조사 서양 교육 연구 서양 교육 분석 서양 교육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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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고대의 교육
1. 원시시대의 교육
원시시대의 교육의 목적은 생존과 직접 관련된 안정에 있었고 그 형태는 비형식적 교육이었으며, 생활과 직결된 교육이었고, 생활의 장면이 곧 교육의 장소였으며, 생활 그자체가 교육의 대상이며, 내용이었다. 그러나 주된 교육내용은 생리적 필요 충족을 위한 교육, 영(靈)의 세력들을 달래기 위한 제사와 의식을 위한 교육, 같은 부족들이 조화롭게 뭉쳐서 사는데 필요한 관습, 금기, 규칙 등에 관한 교육이었다.
원시시대는 별도의 교육기관은 없었고, 일차적 사회집단인 가족이 교육의 주된 책임을 졌고, 또한 제사와 예식에 관한 교육은 부족집단의 지도자들이 맡았으며, 또한 통합교육, 시간의 낭비가 없으며, 정신적 안정을 위한 종교교육에 치중하였다.
(1)학교교육의 발생
인류가 문자를 사용하게 됨으로써 학교교육(형식적교육)이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으며, 학교(School)의 어원은 희랍어의 Schole에서 유래되었는데, 이 뜻은 ‘한가(閑暇)’를 의미하며, 주로 상류층 자녀들이 심신단련, 인격수양, 여가선용 하던 장소였으며, 오늘날과 같은 학교 형태는 중세의 교회가 세운 기독교 계통의 학교에서 볼 수 있다.
2. Greece 교육의 개관
Greece의 형성은 Athene와 Sparta의 두 도시국가사회이며 이 Athene와 Sparta가 Greece교육을 대표하게 된다. Greece인들은 인간중심주의, 합리적독창성이 강한 문화적 특성을 지녔다. 특히 인간의 자유로운 개성발휘를 중시하였고, 이는 Greece문화의 특징이 되었으며 서양 고전문화의 정수를 구현하는 계기가 되었다. 특히 18세기 자연주의, 18세기 계몽주의 사상과 19세기 계발주의 교육사상, 20세기 진보주의 교육운동 및 오늘날 민주주의 교육이념의 기원이 되었다고 볼 수 있으며 Sparta와 Athene의 교육제도나 내용, 교육기관은 큰 차이가 있으나 추구하는 교육목적은 비슷하다. 즉 전기 Athene와 Sparta교육은 도시 국가인으로 용맹한 무사와 강렬한 애국심을 지니는 시민의 양성을 추구하였으며, 후기 Athene의 교육은 아동의 자유로운 개성 표현을 추구하는 시민을 양성하는데 역점을 두었다.
3. Sparta의 교육
Sparta는 도리아(Doria)족이 세운 정복형 도시국가로서 10배가 넘은 피지배 계급인 노예들을 지배하고 있었으며 이민족의 침입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하여 강력한 군대를 유지하고 있었다. 또한 정치 체제는 Athene와 비슷한 민주정치를 하였으며 그 나름대로 공교육체제하에 정치와 교육의 밀접한 관계속에 교육의 발전을 가져왔다. 교육에 있어서는 아동(학생)이 어느 정도의 개성을 자유롭게 발휘할 수 있는 상태하에서 국가 공동체주의적 성향을 띄게 되었으며 또한, 이민족의 침입에 대비하여, 교육목적을 건강한 신체와 극기, 정신배양, 자율속에 엄격한 통제를 통한 강인한 용맹성을 띤 전사를 양성함에 있었다.
즉 ① 국가수호를 위해 개인의 군사적 능력 배양
② 국가의 명령과 법률에 절대 복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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