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 교육사 서양 고대 교육 서양 원시시대 교육 Sparta의 교육 Greece 교육의 개관 Athene의 교육 스파르타교육 아테네 교육 서양 교육 조사 서양 교육 연구 서양 교육 분석 서양 교육 개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1. 고대의 교육
1. 원시시대의 교육
원시시대의 교육의 목적은 생존과 직접 관련된 안정에 있었고 그 형태는 비형식적 교육이었으며, 생활과 직결된 교육이었고, 생활의 장면이 곧 교육의 장소였으며, 생활 그자체가 교육의 대상이며, 내용이었다. 그러나 주된 교육내용은 생리적 필요 충족을 위한 교육, 영(靈)의 세력들을 달래기 위한 제사와 의식을 위한 교육, 같은 부족들이 조화롭게 뭉쳐서 사는데 필요한 관습, 금기, 규칙 등에 관한 교육이었다.
원시시대는 별도의 교육기관은 없었고, 일차적 사회집단인 가족이 교육의 주된 책임을 졌고, 또한 제사와 예식에 관한 교육은 부족집단의 지도자들이 맡았으며, 또한 통합교육, 시간의 낭비가 없으며, 정신적 안정을 위한 종교교육에 치중하였다.
(1)학교교육의 발생
인류가 문자를 사용하게 됨으로써 학교교육(형식적교육)이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으며, 학교(School)의 어원은 희랍어의 Schole에서 유래되었는데, 이 뜻은 ‘한가(閑暇)’를 의미하며, 주로 상류층 자녀들이 심신단련, 인격수양, 여가선용 하던 장소였으며, 오늘날과 같은 학교 형태는 중세의 교회가 세운 기독교 계통의 학교에서 볼 수 있다.
2. Greece 교육의 개관
Greece의 형성은 Athene와 Sparta의 두 도시국가사회이며 이 Athene와 Sparta가 Greece교육을 대표하게 된다. Greece인들은 인간중심주의, 합리적독창성이 강한 문화적 특성을 지녔다. 특히 인간의 자유로운 개성발휘를 중시하였고, 이는 Greece문화의 특징이 되었으며 서양 고전문화의 정수를 구현하는 계기가 되었다. 특히 18세기 자연주의, 18세기 계몽주의 사상과 19세기 계발주의 교육사상, 20세기 진보주의 교육운동 및 오늘날 민주주의 교육이념의 기원이 되었다고 볼 수 있으며 Sparta와 Athene의 교육제도나 내용, 교육기관은 큰 차이가 있으나 추구하는 교육목적은 비슷하다. 즉 전기 Athene와 Sparta교육은 도시 국가인으로 용맹한 무사와 강렬한 애국심을 지니는 시민의 양성을 추구하였으며, 후기 Athene의 교육은 아동의 자유로운 개성 표현을 추구하는 시민을 양성하는데 역점을 두었다.
3. Sparta의 교육
Sparta는 도리아(Doria)족이 세운 정복형 도시국가로서 10배가 넘은 피지배 계급인 노예들을 지배하고 있었으며 이민족의 침입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하여 강력한 군대를 유지하고 있었다. 또한 정치 체제는 Athene와 비슷한 민주정치를 하였으며 그 나름대로 공교육체제하에 정치와 교육의 밀접한 관계속에 교육의 발전을 가져왔다. 교육에 있어서는 아동(학생)이 어느 정도의 개성을 자유롭게 발휘할 수 있는 상태하에서 국가 공동체주의적 성향을 띄게 되었으며 또한, 이민족의 침입에 대비하여, 교육목적을 건강한 신체와 극기, 정신배양, 자율속에 엄격한 통제를 통한 강인한 용맹성을 띤 전사를 양성함에 있었다.
즉 ① 국가수호를 위해 개인의 군사적 능력 배양
② 국가의 명령과 법률에 절대 복종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방법의 변천 과정
  • 교육방법의 변천 과정목차■ 서 론(인간 역사와 교육)■ 본 론(시대별 교육방법의 변천)□ 고대의 교육□ 중세의 교육□ 근대의 교육□ 현대의 교육■ 결 론(가장 최근의 교육과 미래의 교육방향)■ 이야기를 열며;인간발달과 교육교육방법의 적용을 위한 가장 기초적인 단계는 학습자의 특성을 파악하는 일이다. 정자와 난자가 만나서 접합자(zygote)를 형성하고 이것이 분열하여 인간의 형태를 갖추고 태어나서 성장을 하고 노년기에 이르러 사

  • [서양교육역사] 서양교육의 역사적 기초(서양교육 발전과정) - 그리스-로마의 교육, 중세교육, 문예부흥과 종교개혁기의 교육, 17세기 실학주의교육, 18세기 계몽운동과 교육, 19세기교육, 현대의 교육
  • 교육IV. 17세기의 실학주의 교육1. 과학운동과 실학주의 교육2. 실학주의 교육의 전개V. 18세기의 계몽운동과 교육1. 계몽주의 교육의 특징2. 계몽주의 교육사상가 루소VI. 19세기의 교육1. 19세기 교육의 특징2. 19세기 교육사상가VII. 현대의 교육1. 새교육운동2. 현대 교육사상서양교육의 역사I. 그리스, 로마의 교육1. 그리스의 교육그리스(Greece)는 수많은 도시국가(Polis)로 형성되어 있는데 그 중 대표적인 것이 스파르타(Sparta)와 아테네(Athene)이다.

  • [사회과교육] 아이들의 관심사를 통해 제작한 그리스 여행 계획서
  • 아이들의 관심사를 통해 제작한 그리스 여행 계획서Greece, what a wonder-full country!Ⅰ Childrens image of GreeceⅠ-① Surveydate2010. 11. 3 ~ 2010. 11. 6 (for 4 days)target2nd grade students (56) 5th 〃 (31)3rd 〃 (32) 6th 〃 (36)research method▪ 설문조사▪ 설문 용지type 1 고학년용여러분이 생각하는 그리스는 어떤 나라입니까?‘그리스’하면 제일 먼저 떠오르는 것은 무엇입니까? 3가지만 쓰세요(잘 모르겠으면 하나만이라도)그리스를 어떻게 알게 되었나요?①영화를 통

  • 페르시아 전쟁사
  • 아테네(Athene) 페르시아간의 교전상태는 B.C. 449년의 칼리아스(Calias)의 화약(和約 : 화친 조약) 까지 이어지는데, 제 2 차 페르시아전쟁 종료 후 아테네가 주도한 페르시아 전쟁 은 그 이전의 것과는 역사적 성격이 두드러지게 다르다. 스파르타 페르시아간의 강화조약은 같은 세기말까지 이어진다.〔이오니아(Ionia) 반란(反亂)〕 B.C. 499년 아케메네스(Achemenes)왕조 페르시아의 지배 아래 경제적 번영을 누리던 밀레투스(Miletus) 시의 참주(僭主)대행 아리

  • 서양교육사 레포트
  • 교육사상8. 19세기 신인문주의 교육-신인문주의의 개관: 신인문주의란 19세기 철학과 문학의 낭만주의적 사조가 교육에 반영된 사상체계이다.-18세기의 합리적, 주지적, 공리적, 개인적 성격의 계몽사조의 반동으로 일어난 사상이다.-신인문주의는 인간성의 새로운 탐구와 각성을 촉구하여 인간 본성의 미적.지적 차원의 조화적 발달에 초점을 맞추었다.-신인문주의는 정의적 측면, 인간성, 역사, 민족개념을 중심으로 고대 그리이스의 이상적 생활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