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의 아이가 친구와 싸워서 울고 있다. 자신의 아이에게 울지 말라고 표현을 하고자 할때 나-전달법을 사용하여 표현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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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자신의 아이가 친구와 싸워서 울고 있다. 자신의 아이에게 울지 말라고 표현을 하고자 할때 나-전달법을 사용하여 표현해 보세요

A4 1장
목차
자신의 아이가 친구와 싸워서 울고 있다. 자신의 아이에게 울지 말라고 표현을 하고자 할때 나-전달법을 사용하여 표현해 보세요
본문내용
나-전달법

자신의 아이가 친구와 싸워서 울고 있다. 자신의 아이에게 울지 말라고 표현을 하고자 할때 나-전달법을 사용하여 표현해 보세요

초등학교 1학년인 아이가 동네 옆집 아이와 싸우고 돌아왔다. 그런데 얼굴에 상처는 없는데 울고 들어왔다. 자초지종을 들어보니 옆집아이가 얄미워서 싸우다가 때렸는데 그 아이가 우니까 자기도 미안해서 같이 울었다는 것이다. 이때 싸우고 울고 들어올거면 나가서 다시는 들어오지마! 너 도대체 왜 그러니 왜 이렇게 엄마 말을 안 듣는거니? 도대체 얘가 커서 뭐가 되려고 그러니? 하고 소리치면 아이의 행동은 바뀌기 어렵게 된다. 이럴 때 필요한 것이 나-전달법 이다.
가장 중요한 점은 아이에게 화를 내지 않는 것이다. 화를 내면 아이는 입을 닫아버린다. 더욱이 반항심을 키울 수도 있다. 나-전달법 은 네가 잘못했다 는 전통적 훈계가 아니라 아이 행동에 대해 부모인 내가 어떻게 느끼는가 를 있는 그대로 말하는 것이다. 아이를 탓하는 것이 아니라 단순히 부모 마음을 전달하는 방법이다. 지금 느끼는 감정을 그대로 이야기해야 한다.
이럴 때 아이는 부모 말을 더 잘 경청하게 된다. 그리고 자기가 무엇을 잘못했는지를 생각해보게된다. 결국 나-전달법 은 부모가 아이 행동으로 인해 느끼게 된 감정을 아이에게 분명하게 알려주는 것이다.  

“하영아 네가 현석이와 안싸운다고 엄마랑 약속해놓고 말을 안듣는다고 해서 친구를 때리고는 미안한 마음에 (이상 행동서술) 울고 들어오면 엄마는 몹시 속이 상한단다. 마음이 아파(이상 느낌서술). 왜냐하면 맞은 친구에게 피해를 주기 때문이야(이상 결과서술). 여기서 왜냐하면 을 강조하는 것이 중요하다. 하영이는 부모의 느낌이 자기 행동 그 자체 때문이 아니라 그 행동의 결과와 관계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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