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학습][토의학습][토론식수업]토론학습(토의학습, 토론식수업)의 정의와 유형, 토론학습(토의학습, 토론식수업)의 구성요소, 토론학습(토의학습, 토론식수업) 이론, 토론학습(토의학습, 토론식수업) 주제, 토론학습(토의학습, 토론식수업)시 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20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수업기술과 열린교육, 수업기술과 토론, 수업기술 활용 사례, 수업기술 방법, 영어과(영어교육),체육과(체육교육) 수업기술, 수업기술 관련 제언
- 학교 논술 교육 -논술 프로그램
- [교육방법] 수업의 유형
- [토론학습][토론식수업][토의학습]토론학습(토론식수업, 토의학습)의 정의, 토론학습(토론식수업, 토의학습) 접근방법, 토론학습(토론식수업, 토의학습) 단계와 모형, 토론학습(토론식수업, 토의학습)시 유의점, 토론학습(토론식수업, 토의학습) 사례
- 토의학습(토론식학습, 토의수업) 준비와 단계, 토의학습(토론식학습, 토의수업) 절차와 주의점, 토의학습(토론식학습, 토의수업) 사례와 지도법
- 목차
-
Ⅰ. 서론
Ⅱ. 토론학습(토의학습, 토론식수업)의 정의
Ⅲ. 토론학습(토의학습, 토론식수업)의 유형
1. 허들구릅(Huddle Group)
2. 버즈학습(Buzz Group)
3. 필립 66기법(Phillip 66 Technique)
4. 브레인 스토밍(Brain Storming)
1) 창의성 계발를 위한 브레인 스토밍의 4가지 규칙(Osborn)
2) 브레인 스토밍의 진행상 유의점
3) 브레인 스토밍 진행자(Leader)의 역할
4) 브레인 스토밍 서기의 역할
Ⅳ. 토론학습(토의학습, 토론식수업)의 구성요소
1. 논리적 조건
2. 도덕적인 성향
1) 합리성
2) 화목과 질서
3) 진실성
4) 자유
5) 평등
6) 타인에 대한 존중
3. 지적인 특성
1) 타인의 의견 존중
2) 권위에 대한 회의주의
3) 다양성
4) 반응성
5) 분별력
6) 자성력
7) 증거
8) 명료성
9) 간결성
10) 일관성
4. 개방성의 차원
5. 토론에 참여하는 사람들의 의식
1) 의사표현의 자유
2) 의미의 추구
Ⅴ. 토론학습(토의학습, 토론식수업)의 이론
Ⅵ. 토론학습(토의학습, 토론식수업)의 주제
1. 영화나 비디오의 연소자 관람 제한은 옳은가
2. 예술과 오락은 구별될 수 있는가
3. 문화의 개방은 어떠한 제한도 필요로 하지 않는가
4. 운동 경기의 목적은 승리에 있는가
5. 자동차 없는 도시 생활이 가능한가
6. 사람이 할 수 있는 것이면 무엇이든 기계가 할 수 있는가
7. 품질이 떨어지더라도 국산품을 애용해야 하는가
Ⅶ. 토론학습(토의학습, 토론식수업)시 역할
1. 교사
2. 학생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21세기를 살아감에 있어서 토의는 필수조건이 되어버렸다. 밀어붙이기식이 아니라 민주주의적으로 의견을 들어보고 의견에 중첩되는 결정을 하기 때문이다. 이 토론을 하는데도 규칙이 매우 중요한데, 기본요건을 갖추는 것은 물론이요 규칙도 숙지하고 있어야 한다.
토론에서는 토론자 상호간의 의견이 다르다는 것이 하나의 명제이다. 이러한 점에서 자기 의견과 같이 타인의 논리적 주장을 경청하는 태도가 중요하다. 토론은 하되, 타인의 의견에 대해 감정적, 공격적 대응을 해서는 안 된다. 토론자는 자기주장을 입증할 수 있어야 하고 입증할 책임이 있다. 토론에서는 조화를 꾀할 수는 있지만 아무런 논리적 근거 없이 자기주장의 원 주제를 왜곡시키거나 말살시키거나 안 된다. 토론에 있어서 주제도 매우 중요하다. 어떤 토론을 할 것인지 결정짓는 요소이기 때문이다. 토론 주제가 갖추어야 할 조건은 다음과 같다.
-찬반 양론이 성립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주제는 하나이어야 한다.
-표현이 객관적이어야 한다.
-내용은 구체적이고 분명해야 한다.
-토론자가 자기 주장을 입증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Ⅱ. 토론학습(토의학습, 토론식수업)의 정의
토론학습은, 특정 주제에 대해 찬성과 반대의 의견을 가진 학생들의 상반된 구두 발표를 바탕으로 해서 달성하고자 하는 학습성과를 학생 스스로 발견하여 알게 하는 일종의 교수법이다. 토론의 과정은 문제를 확인하고 쟁점을 부각시켜서 각 주장이 갖는 장단점을 확인하고 합리적이고 실현가능한 해결책을 찾기 위한 것이므로, 토론학습에서 자신의 의견과 상반된
- 참고문헌
-
ⅰ. 김승희(2000), 초등학교 국어과 토론 교육의 방향점 모색, 국어교육 연구 제 13집, 한국어교육연구회
ⅱ. 권낙원(1996), 토의 수업의 이론과 실제, 현대교육출판사
ⅲ. 부산교육(2000), 토론문화 정착을 위한 현장지도 방안
ⅳ. 이재덕(1991), 토의학습의 효율적인 진행방법, 교육연구
ⅴ. 최휘성(1990), 토의학습에 관한 이론적 기초, 장학자료 90호, 충청남도교육청
ⅵ. 충청남도 교육연구원(1994), 토의 학습 지도자료
ⅶ. 한국교육생산성연구소·교육연구사(1994), 대화와 토의의 수업기술, 교육연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수학교육(학습,수학수업)기본방향,재구성, 수학교육(학습,수학수업)과 발문,자기평가,협동학습,토의학습, 수학교육(학습,수학수업)학습모형,시사점
- [교육공학] 토의법
- [사회교육] 사회과교수 학습 수업지도안
- [토의학습][토론학습][토의수업]토의학습(토론학습, 토의수업)의 분류, 특징, 의의와 토의학습(토론학습, 토의수업)의 유의점, 토의학습(토론학습, 토의수업)의 지도, 토의학습(토론학습, 토의수업)의 전략, 토의학습(토론학습, 토의수업)의 활용
- [토론식수업][토론학습][토의수업]토론식수업(토론학습, 토의수업)의 개념과 종류, 토론식수업(토론학습, 토의수업)의 특징과 필요성, 토론식수업(토론학습, 토의수업)의 진행, 토론식수업(토론학습, 토의수업)의 사례로 본 효과 및 제언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평생교육의 변천사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