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학습][토의학습][토론식수업]토론학습(토의학습, 토론식수업)의 정의와 유형, 토론학습(토의학습, 토론식수업)의 구성요소, 토론학습(토의학습, 토론식수업) 이론, 토론학습(토의학습, 토론식수업) 주제, 토론학습(토의학습, 토론식수업)시 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20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토론학습(토의학습, 토론식수업)의 정의

Ⅲ. 토론학습(토의학습, 토론식수업)의 유형
1. 허들구릅(Huddle Group)
2. 버즈학습(Buzz Group)
3. 필립 66기법(Phillip 66 Technique)
4. 브레인 스토밍(Brain Storming)
1) 창의성 계발를 위한 브레인 스토밍의 4가지 규칙(Osborn)
2) 브레인 스토밍의 진행상 유의점
3) 브레인 스토밍 진행자(Leader)의 역할
4) 브레인 스토밍 서기의 역할

Ⅳ. 토론학습(토의학습, 토론식수업)의 구성요소
1. 논리적 조건
2. 도덕적인 성향
1) 합리성
2) 화목과 질서
3) 진실성
4) 자유
5) 평등
6) 타인에 대한 존중
3. 지적인 특성
1) 타인의 의견 존중
2) 권위에 대한 회의주의
3) 다양성
4) 반응성
5) 분별력
6) 자성력
7) 증거
8) 명료성
9) 간결성
10) 일관성
4. 개방성의 차원
5. 토론에 참여하는 사람들의 의식
1) 의사표현의 자유
2) 의미의 추구

Ⅴ. 토론학습(토의학습, 토론식수업)의 이론

Ⅵ. 토론학습(토의학습, 토론식수업)의 주제
1. 영화나 비디오의 연소자 관람 제한은 옳은가
2. 예술과 오락은 구별될 수 있는가
3. 문화의 개방은 어떠한 제한도 필요로 하지 않는가
4. 운동 경기의 목적은 승리에 있는가
5. 자동차 없는 도시 생활이 가능한가
6. 사람이 할 수 있는 것이면 무엇이든 기계가 할 수 있는가
7. 품질이 떨어지더라도 국산품을 애용해야 하는가

Ⅶ. 토론학습(토의학습, 토론식수업)시 역할
1. 교사
2. 학생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21세기를 살아감에 있어서 토의는 필수조건이 되어버렸다. 밀어붙이기식이 아니라 민주주의적으로 의견을 들어보고 의견에 중첩되는 결정을 하기 때문이다. 이 토론을 하는데도 규칙이 매우 중요한데, 기본요건을 갖추는 것은 물론이요 규칙도 숙지하고 있어야 한다.
토론에서는 토론자 상호간의 의견이 다르다는 것이 하나의 명제이다. 이러한 점에서 자기 의견과 같이 타인의 논리적 주장을 경청하는 태도가 중요하다. 토론은 하되, 타인의 의견에 대해 감정적, 공격적 대응을 해서는 안 된다. 토론자는 자기주장을 입증할 수 있어야 하고 입증할 책임이 있다. 토론에서는 조화를 꾀할 수는 있지만 아무런 논리적 근거 없이 자기주장의 원 주제를 왜곡시키거나 말살시키거나 안 된다. 토론에 있어서 주제도 매우 중요하다. 어떤 토론을 할 것인지 결정짓는 요소이기 때문이다. 토론 주제가 갖추어야 할 조건은 다음과 같다.
-찬반 양론이 성립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주제는 하나이어야 한다.
-표현이 객관적이어야 한다.
-내용은 구체적이고 분명해야 한다.
-토론자가 자기 주장을 입증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Ⅱ. 토론학습(토의학습, 토론식수업)의 정의

토론학습은, 특정 주제에 대해 찬성과 반대의 의견을 가진 학생들의 상반된 구두 발표를 바탕으로 해서 달성하고자 하는 학습성과를 학생 스스로 발견하여 알게 하는 일종의 교수법이다. 토론의 과정은 문제를 확인하고 쟁점을 부각시켜서 각 주장이 갖는 장단점을 확인하고 합리적이고 실현가능한 해결책을 찾기 위한 것이므로, 토론학습에서 자신의 의견과 상반된
참고문헌
ⅰ. 김승희(2000), 초등학교 국어과 토론 교육의 방향점 모색, 국어교육 연구 제 13집, 한국어교육연구회
ⅱ. 권낙원(1996), 토의 수업의 이론과 실제, 현대교육출판사
ⅲ. 부산교육(2000), 토론문화 정착을 위한 현장지도 방안
ⅳ. 이재덕(1991), 토의학습의 효율적인 진행방법, 교육연구
ⅴ. 최휘성(1990), 토의학습에 관한 이론적 기초, 장학자료 90호, 충청남도교육청
ⅵ. 충청남도 교육연구원(1994), 토의 학습 지도자료
ⅶ. 한국교육생산성연구소·교육연구사(1994), 대화와 토의의 수업기술, 교육연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