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교과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19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 2

Ⅱ. 종교 교과서 목표 분석 --------------------------------- 2

Ⅲ. 종교 교과서 내용분석 ----------------------------------- 6

Ⅳ. 종교 교과서 교수 - 학습 방법 -------------------------- 11

Ⅴ. 종교 교과서 평가 -------------------------------------- 14

Ⅵ. 전체 평가 및 제언 ------------------------------------- 16
본문내용
Ⅰ. 서론
7차 교육 과정이 시행되면서 중등교과서의 내요 ac 방향이 크게 변하였다.
불교의 사회 활동과 시대흐름에 중점을 둔 내용이 보완되고, 외형이 바뀌는 등 중등 불교교과서가 대대적인 개편과 함께 질이 크게 향상된다.
이번 개편에서 눈에 띄게 달라지는 부분은 교과서 외형이다. 중학교 교과서의 경우 기존 1,2,3학년 각 1권으로 구분돼 있던 것이 300쪽 분량의 한 권으로 통합되며, 중․고교 교과서 모두 판형이 기존 신국판(154 X 210)에서 4X6배판 (188 X 258)으로 커진다. 종이이 질도 현재의 교과서 요지에서 모조지로 한 등급 높였다.
교과 내용도 보완되고 중학 교과서의 경우 종교의 의미와 본질, 종교의 역할 및 기능 등 종교의 사회성 측면을 고려한 내용이 보강되며, 유교 및 크리스트교와 문화 등 타종교의 이해를 돕기 위한 단원들이 추가된다. 고교 교과서의 경우에는 종교적 인간관, 종교적 자연관 등 시대흐름에 필요한 단원이 신설된다. 특히 교과서에 실리는 사진의 경우 현재 50여 컷의 흑백사진은 250~300여 컷의 컬러사진으로 바뀌며, 통일 환경 복지 등 부록의 대사회적 활동에 초점을 둔 사진에 비중을 두게 된다.
개정된 불교교과서는 그동안 다른 종교 교과서에 비해 1.5~2배 가량 비싸 학생들로부터 불만이 높았었다. 그러나 포교원은 5000원 이상 예상되는 제작원가에 대한 적자 분을 달력판매 등 문서포교기금에서 충당할 계획으로 새 교과서부터는 중고등학교용 모두 2500원에 지급하기로 하였다.
교과서 편찬 작업을 진행하고 있는 포교원 산하 조계종 출판부 신용산 부장은 “이번 교과서 개편의 중심은 외형적인 질을 높이는 것뿐만 아니라 불교의 현대화된 모습과 그 활동 상에 비중을 두는 것”이라며 “종립학교 외에 전국의 청소년 단체 등 불교교과서가 필요한 곳에서 배포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http://www.buddhapia.co.kr/mem/hyundae/auto/newspaper/332/n-9.htm
한명우 기자 mwhan@buddhapia.com

그전까지의 교과서가 교리의 전수를 중심으로 하였으나 7차 교육과정에서는 종교를 통한 사회성을 발달시키는 쪽으로 많은 비중을 두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시민 교육론 - 2009 개정 고등학교 도덕교과서 민본주의와 민주주의 단원 분석
  • 교과서 내용을 순차적으로 살펴보고 그에 대한 내 생각을 적고 최종적으로 본 보고서를 작성하며 하게 된 내 생각을 적는 것으로 보고서를 마무리 지을 것이다.내가 살펴볼 교과서는 천재교육에서 출판 한 박찬구 외 8명이 집필한 고등학교 윤리와 사상이다.2. 교육과정 해설서와 교과서 비교 분석『2009 개정 도덕과 교육과정 해설서』에선 민본주의와 민주주의 단원의 의의를 다음과 같이 설정했다.민주주의 전통이 상대적으로 강하지 않은 동양 및

  • 문학인 이상화 분석1
  • 교과서 속 학습 활동>-민중서림 문학 下◆ 이상화,◇ 이 작품의 어조와 주제의 관계에 대하여 말해 보자. ◇ 당시의 시대상과 관련하여, 이 작품이 지닌 저항성에 대하여 토의해 보자. -천재 교육 문학 하(下)② 일제 강점기의 문학① 빼앗긴 들에도 봄은 오는가【 학습활동 】1. 이 시에서 우리 민족의 삶과 정서를 연상시키는 소재를 있는 대로 찾아보자. ▶답: 가르마 같은 논길, 울타리 머너 아씨같이, 삼단 같은 머

  • [교육학] ASSURE모형수업계획안-고구려와 수, 당나라의 전쟁
  • 교과서를 읽고 이해하는 데 큰 무리가 없다. • 고대국가의 성립은 철기문화의 보급으로 연맹왕국이 왕을 추대하여 주변지역을 정복하면서 영역을 확대하였고, 정복과정에서 성장한 경제력과 군사력을 바탕으로 왕권을 강화하면서 이 왕권의 강화를 위해서 율령을 반포하고 통치체제를 정비하고 이것을 뒷받침 해줄 수 있는 불교를 받아들임으로 성립되었다는 것을 소수의 학생들이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 고대국가를 이루었던 나라로 고구려, 백

  • [국어] 국어 의미론
  • 교과서(주).남성우 역(1979), 의미론의 원리, 탑출판사.허광일 외 역(1980), 의미론, 한신문화사.현대언어학연구회 역(1984), 의미론, 한신문화사.허 발 역(1985), 구조의미론, 고려대출판부.김봉주 역(1986), 의미의 의미, 한신문화사.유재호 역(1986), 의미론, 탐구당.천기석 역(1986), 논리의미론, 정음사. 남성우 역(1987), 의미론, 탑출판사.임지룡․윤희수 역(1990), 어휘의미론, 경북대출판부.조항범 역(1990), 의미분석론, 탑출출판사.유웅달 역(1993), 의미론 입

  • 도덕교과 학습 과정안 - 생명존중, 소중한 생명
  • 교과서 분석도덕과는 건전한 도덕성 내지 유덕한 인격의 기초를 튼튼히 하기 위한 교과라는 성격 아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내용을 선정, 조직하고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제시한 다음 평가를 통해 목적을 달성을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여기에서는 현 7차 도덕과 교과서의《6학년 2. 소중한 생명》단원의 생명존중이란 제재의 비판적 분석을 통해 7차 교육과정 설정 기준의 바른 이해와 교과서 제재 구성의 원칙 및 지역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