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영유아 진단평가 검사도구(발달검사 포함)를 조사하고 그 중 한가지를 선택하여 검사방법을 작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6.06 / 2021.06.06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장애영유아 진단평가 검사도구(발달검사 포함)를 조사하고 그 중 한가지를 선택하여 검사방법을 작성해서 제출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장애영유아 진단평가 검사도구

2. 정신지체아 사회성숙도검사의 검사방법
1) 사회성숙도검사
2) 실시방법 및 채점
3) 결과 및 해석

3. 시사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진단은 흔히 유아특수교육의 적격성 판정에 필요한 종합적인 사정을 의미하는 것으로, 가족, 의사, 유아교육 및 보육기관 교사들의 염려와 의뢰, 또는 발달 및 건강 선별 체계에 의해 아동의 문제점이 나타나는 경우 장애의 여부를 결정하기 위해 실시되며, 진단적 사정 또는 진단적 평가(diagnostic evaluation)라는 용어가 사용되기도 한다. 미국의 PL 105-17의 Part B에 의하면, 최초에 이루어지는 평가는 아동의 특수교육 대상자로서의 적격성 판정, 교육적 요구 확인, 개별화교육 프로그램(IEP) 개발 및 이에 따른 교육적 배치를 결정하기 위한 자료가 된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진단(diagnosis)은 평가와 분리하여 장애의 조건 및 발달지체 정도를 알아내고, 서비스 적격성 기준에 따라 아동의 서비스 수혜 여부를 결정하는데 목적이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장애영유아 진단평가 검사도구(발달검사 포함)를 조사하고 그 중 한가지를 선택하여 검사방법을 작성해 보겠다.
참고문헌
김승국 외(1995). 사회성숙도검사(수정판). 서울 : 중앙적성출판사.
박혜원(2006). 정상 영아 및 장애 위험 영아의 한국 Bayley영유아 발달검사(K-BSID-Ⅱ)수행 비교:3년 종단자료분석. 아동학회지.
박혜원 외(2003). 한국 Bayley영유아 발달검사(K-BSID-II)표준화 예비연구. 한국 심리학회지:발달.
조광순 외(2000). 영?유아 발달진단검사도구의 개발을 위한 1차 표준화 연구. 특수교육학연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아동지도] 지적장애의 이해와 통합교육의 실재
  • 진단 Ⅲ. 지적 장애 통합교육의 실재 1. 통합교육을 위한 일반적 지침 2. 교사의 역할 및 교수 방법 3. 지원의 요구가 적은 경도 지적장애 아동을 위한 교수방법4. 지원의 요구가 많은 중도 지적장애 아동을 위한 교수 방법 5. 장애유아의 자유놀이 참여 1) 자유놀이 시간에 장애유아가 가질 수 있는 어려움 2) 자유놀이에서 학습을 돕는 특별한 기회 3) 자유놀이에 적합한 놀잇감과 자료 선택 Ⅳ. 참고문헌I. 인지발달과 지도 방법1. 인지 및 그 발달

  • [교육사회학] 영재교육
  • 발달의 불균형 등으로 적응의 어려움을 겪기도 한다. 그런데 영재가 가지고 있는 특성이 무엇인지를 확실하게 말하기는 매우 어렵고 학자마다 의견도 차이가 있다. 영재에 관한 초기의 연구들은 지능검사에 의한 측정된 지능지수가 높은 아동들을 대상으로 하였다. 지능에 의한 영재의 정의는 그 기준이 비교적 명확하고, 판별력을 위해 사용할 수 있는 도구가 잘 조직되어 있어서 널리 사용되어 왔다. 그러나 지능검사 자체의 신뢰도, 타당도 등에 대

  • 교육산업 -공교육과 사교육
  • 중간관리자 수준으로 전락해서 감시되고 통제받고 있다는 자괴감을 느낀다. 획일화된 교육과정, 표준화된 평가, 특성없는 학교교육 등이 그들의 불만이다. 그리고 학부모의 입장은 더욱 심각하다. 학부모들은 학교교육을 거의 신뢰하지 않고 있는 듯 보인다. 학부모들은 입시경쟁에서 이기기 위해서는 학교교육 이외에 유상의 사교육을 이수해야한다는 생각을 강하게 지니고 있다. 즉, 공교육은 기본이고 사교육은 선택이 되는 것이다. 학부모들은 학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그것을 실현하는데 요구되는 기준을 밝히는 방식으로 정의*피터스의 성년식으로서의 교육이 가장 대표적인 예 *교육을 내재된 의미를 중심으로 정의하고 있으므로, 다소 좁은 관점④기능적 정의: 교육을 수단적 가치(도구)로 인식하고, 교육이 수행하는 외적 기능을 중심으로 정의하는 방식(2)교육의 제 정의 유형33P①경험의 개조로서의 교육- 듀이의 교육관*이때 경험이란 인간이 환경과의 상호작용으로 얻은 결과의 총체이며, 기존의 경험을 재

  • [유아특수교육] 장애인가족참여지원
  • 조사한 내용 중 서비스 현황을 볼 때 의료평가는 총인원 140명중 88명(62.9%), 초기교육은 79명(56.4%)에 이르고 있으나 가족치료는 17명(12.1%)에 그치고 있으며 장애인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는 47명중 10명(2.0%)만이 가족치료의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사실을 보도라도 장애인 복지 및 재활에 관한 연구는 많으나, 장애인 가족의 기능 및 중요성에 관한 연구, 그리고 장애인 가족 스트레스에 관한 적응방법과 사회사업적 대안에 관한 연구 및 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