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가요 구지가][고대가요][구지가][설화]고대가요 구지가의 연원, 고대가요 구지가의 배경설화, 고대가요 구지가의 원문, 고대가요 구지가의 작품해제, 고대가요 구지가의 작품이해에 관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18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고대가요 구지가의 연원
Ⅱ. 고대가요 구지가의 배경설화
Ⅲ. 고대가요 구지가의 원문
Ⅳ. 고대가요 구지가의 작품해제
1. 형식
2. 주제
3. 성격
4. 의의
Ⅴ. 고대가요 구지가의 작품이해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고대가요 구지가의 연원
많은 이들이 지적하고 있는바 구지가는 우리 시가의 가장 원초적인 모습을 간직하고 있다. <구지가>는 김수로왕 탄강 제의 때 처음 창작된 것이 아니다. 그 이전부터 이미 존재하고 있던 호칭 + 명령 + 가정 +위협 이라는 주술 구조를 빌어 수로왕을 맞이하는 주술로 실현시킨 것이다.
호칭 + 명령 + 가정 + 위협
고구려를 세운 동명왕이 즉위 2년(기원전 36)에 비류국과 세력다툼을 하는 과정에서 흰 사슴을 잡아 거꾸로 매달고 홍수를 내려서 비류국의 항복을 받고자 행한 기우 주술이 있다.
天若不雨而漂沒沸流王都者
我固不汝放矣
欲免斯難
汝能訴天
(가정)하늘이 만약 비를 내려서 비류 왕도를 표몰시키지 않으면
(위협)내 진실로 너를 놓아주지 않으리니
이 어려움을 벗어나고 싶거든
(명령)너 능히 하늘에 호소하라.
-이규보, 동명왕편
주몽이 홍수로서 비류국을 항복 받고자 사슴에게 비를 내리도록 명령하고 위협했던 주술의 내용과 김해의 주민들이 왕국을 세우고자 거북에게 왕을 보내도록 명령하고 위협하는 주술의 내용은 그 구조가 같다. 구조 원리가 같은 것이다.
바다용이 앗아간 수로부인을 되찾기 위한 주술 목적에 이 주술 구조를 적용하여 실현시킨 것이 바로 <해가>인 것과 같은 원리이다. 이 <해가>에서 눈여겨 볼 점은 ?晝饍?이란 용어이다. 주선은 그냥 예사로운 점심이 아니다. ‘주선’은 왕이나 혹은 제의 때 神에게 올리는 음식에 한해서만 쓰이던 용어이다. 이렇듯 제의의 측면이 드러나게 되어야 <해가>와 <헌화가>의 의미가 올바로 파악된다. 순정공이 강릉 태수로 부임하는 과정에서 일어난 사건들은 의외의 사건이 아니라 나름대로 필연성이 있는 것이다. 낯선 강릉 지방의 태수로 부임하는 순정공은 동해변에 나오자마자 무사안녕과 복을 비는 의식-굿-을하였던 것이다.
龜乎龜乎莫耽睡
三世宰相虛語耳
역옹패설 前集 2
여기서 우리는 <구지가>와 같은 성격의 동질적인 노래가 <구지가> 훨씬 이전부터 널리 전승되고 있었다고 볼 수 있다.
- 참고문헌
-
◉ 김병국(1994), 고전시가, 지학사
◉ 김학성 외, 고전시가론
◉ 박지홍(1957), 구지가연구, 국어국문학 16, 국어국문학회
◉ 성기옥, 구지가의 작품적 성격과 그 해석(2), 배달말 제12호
◉ 유효석(1987), 구지가의 생성배경-사회사적 관점, 성대국어국문학회
◉ 이정자(1995), 구지가의 공간연구, 건국대학교 대학원학술논문집
◉ 정상균(1984), 한국 고대시가 배경설화의 상징성 연구, 서울대 박사학위 논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아개념의 발달원리와 발달단계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