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부진아지도]학습부진아의 의미, 학습부진아의 특성, 학습부진아의 원인과 학습부진아의 예방, 학습부진아의 치료 및 학습부진아의 지도 내용, 학습부진아의 지도 유의점, 학습부진아의 지도 대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16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학습부진아의 의미

Ⅱ. 학습부진아의 특성
1. 신체적 특징
2. 인성적 특성

Ⅲ. 학습부진아의 원인

Ⅳ. 학습부진아의 예방과 치료
1. 학습 부진아 예방
2. 학습 부진아 치료를 위하여
1) 눈높이학습 프로그램 운영하여
2) 눈높이학습부진아 지도
3) 보조프로그램 활용
4) 부진아 신상 관리
5) 학습 결과의 평가

Ⅴ. 학습부진아의 지도 내용
1. 학습 부진아 지도의 중요성
2. 학습 부진아 지도 원리
1) 생활 지도 중심의 원리
2) 학습 지도 중심의 원리
3. 학습 부진아 지도 방법
1) 생활 지도 중심의 학습 부진아 지도
2) 학습 지도 시간에서의 학습 부진아 지도

Ⅵ. 학습부진아의 지도 유의점

Ⅶ. 학습부진아의 지도 대안
1. 학습부진 유형의 개별적 특성
1) 읽기 부진아의 경우
2) 기초셈 부진아의 경우
2. 기본학습의 정착
1) 독해력의 기본 어휘사용능력
2) 어휘 사용능력을 기르기 위해
3) 연산능력은 기초 계산능력에서 발전한다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학습부진아의 원인인 외적 환경적 요인은 가정환경과 학교환경을 들 수 있다. 먼저 가정환경에 대해서 알아보면, 가정의 빈곤, 문화적 상태 등이 낮은 등 물질적인 부족이 학업부진의 원인이 될 수도 있으나 그것보다 중요한 것은 가정의분위기, 친자의 관계, 양친의 교육적관심 등이다. 즉 학업부진아의 부모님은 교육적 관심이 낮으며, 거부적이며 반대로 걱정이 많거나 과보호를 하는 경우도 있다. 이러한 부모의 태도가 학습자의 정신발달을 저해하고 자주성이나 자기 통제력의 발달을 방해한다. 그 결과 욕구불만의 인내성은 길러지고 어린이는 쉽게 정서불안에 빠지며, 이는 정의적인 면에 영향을 미쳐서 학업부진의 원인이 된다. 다음으로 학교환경에서 학교시설이 부족하거나 소음 등의 문제도 있지만 가장 많은 영향을 주는 것은 교사나 동급생의 환경이다. 교사의 지도능력 부족, 교수법의 부적절, 교사와의 인간관계 등이 학업부진의 원인으로 되는 것이 많다. 예를 들어 교사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은 교과목에 대한 기피현상으로까지 나타나 학습부진현상을 더욱 가속화 시킨다. 또한 나쁜 친구와 사귄 학생이 학력이 저하되는 경우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Ⅱ. 학습부진아의 의미

학습부진아란 지능발달 정도(IQ)는 정상이나 읽고, 쓰고, 셈하기를 포함하여 각 교과가 요구하는 최소한의 학업성취 수준에 미달되는 자로 학습장애아와 구별되는 개념으로 다음과 같은 교육모형을 제시할 수 있다. 초등학교에서 특수학급이 아닌 일반학급 담임의 구제 대상
참고문헌
○ 김차식(1996), 열린 교육 실천, 예문사
○ 민영순(1978), 교육심리학, 서울 : 문음사
○ 박병찬 외(1980), 학습 부진아의 유형 분석에 관한 연구, 서울 : 교육개발원
○ 상도초등학교(1996), 수준별 학습 자료를 활용한 학습 부진아 향상 지도방안 시범학교 운영 보고서
○ 서울상도초등학교(1997), 개별학습카드를 활용한 학습 부진 학생 지도방안
○ 이낙순(1994), 학습 부진아의 수학교과 학습능력 향상에 관한 연구, 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상담과 생활지도] 학업문제
  • < 2004 겨울 계절학기 상담과 생활지도 레포트 > 학업문제-< 목 차 >Ⅰ. 들어가는 말Ⅱ. 학습문제의 원인1. 학습장애1) 정의2) 학습장애의 진단기준3) 학습장애의 원인4) 학습장애의 심리사화적 문제5) 학습장애의 진단6) 학습장애 교정 프로그램7) 치료2. 학습부진1) 선수 학습의 결핍2) 학습 동기의 결여3) 비효과적 공부 방법4) 시험 불안 및 스트레스5) 학교 적응의 문제6) 환경적 요인7) 불안증과 우울증

  • [아동상담] 장애아동의 상담
  • 내용에 따라 교육상담, 치료상담, 지지상담 및 문제해결 상담으로 나눌 수 있다.- 교육상담은 문제 해결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특정한 기술, 자기표현 훈련, 역할연습, 시범, 모델, 관찰 및 연습 등을 지도하고 가르치는 상담이다. 특히 학업에 문제가 있는 경우는 학업기술 훈련을 통해 학업의 문제를 해결하도록 한다. -치료상담은 특정한 증상을 앓거나 일정기간 지속되어온 만성적인 문제가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경우에 해당된다. -지지상담은 표

  • 교육 - 교육학 요약
  • 특성 - 유․불․선의 조화(고유의 풍류사상에 기반)     ② 대상 - 귀족(국선화랑, 화랑)  평민(문호, 낭도) : 촌락공동체적  청년조직     ③ 목적 - 인재양성과 인재선발     ④ 내용(문무일치, 실생활교육 : 서양의 기사도교육)             - 무술교육, 정서교육(종교적, 도덕적 교육)             - 불교적(세속오계), 유학적(임신서기석 - 忠), 도교적(풍류) 교육             - 자연탐사, 체력훈련, 도덕 및 종교교육(전인교육

  • 교육학 서브노트
  • 의미ⓑ 형제의 출생, 학교입학, 졸업, 새로운 친구 혹은 연인관계 형성, 부모의 이혼, 부모의 실직 등ⓒ 시간변화에 따른 인지⋅생물학적 및 생활환경의 변화는 아동의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침③ 생태학적 전환㉠ 환경체계가 기존 체계에서 다른 체계로 전환을 겪는 변화를 ‘생태학적 전환’이라고 함㉡ 이는 전 생애에 걸쳐 자연스럽게 이루어지지만, 갑작스런 전환은 민감성과 불안감을 고조시켜 아- 8 -동발달을 강화 또는 저해할 수 있음2. 학습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학습, 훈련, 교수, 교화)교육의 가능성과 한계성(가능설/부정설, 결정적 시기론)교육목적론(내재적 목적-본질적 기능/ 외재적 목적-수단적 기능, 교육목적의 기능, 우리나라의 교육목적)2. 교육형태론평생교육의 이론적내용평생교육법의 내용과 개정내용그밖의 교육형태론성인교육전인교육가정교육영재교육조기교육특수교육통일교육대안교육3. 교육제도론교육제도의 일반원리(공교육의 원리/ 기회균등의 원리/ 의무교육의 원리)학제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