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림의 성향과 서원의 배치구성상 관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09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 목차
-
1. 사림의 성향 2. 서원 배치 구성
1) 사림의 개념 및 등장 3. 사림의 성향과 서원의 배치구성상 관계 2) 사림의 분화 1) 영남학파 - 전재후당형
① 영남학파 (동인) 2) 기호학파 - 전당후재형
② 기호학파 (서인)
- 본문내용
-
② 기호학파 (서인)
조선 중기 기호지방을 근거지로 한 이이·성혼학파를 통칭한 말이다. 원래 기호지방은 경기도와 호서지방·해서지방을 포괄하는 지역을 의미하지만, 역사적 개념에서 기호학파는 경기도·충청도 지역의 이이·성혼의 문인과 학자들의 집단을 지칭한다. 학술적으로는 이이의 학설을 따르는 주기적 경향의 성리학자들을 말한다. 주기파라고도 한다.
숙종 대에 이르면 기호학파 내부에서도 분열이 일어나 회덕을 중심으로 한 송시열 계열은 노론이 되고, 니산을 중심으로 한 윤증 계열은 소론으로 분립되었다.
2. 서원 배치 구성
서원은 선현을 봉사하는 사(祠)와 교육활동을 영위하는 재(齋)가 결합하여 이루어진 것이기 때문에 서원의 핵심적인 기능은 제향(祭享)과 교육(敎育)이라 하겠다. 이 두 기능을 충족시키기 위한 제반 교육시설이 필요하였는데 이중 정신적인 지주가 되는 사당(祠堂)과 현세적인 강당(講堂)과 재(齋)는 시설의 기본을 이루는 것으로 대부분의 서원에서 건립되었으며, 또 이들을 지원하기 위한 부속되는 건물들로 서원 건축은 이루어져 있다.
서원의 건축 유형은 일반적으로 ‘전학후묘(前學後廟)’ 형식을 따르고 있다. 이러한 형식 안에도 서로 다른 두 가지 배치 유형이 존재하는 데, 대개의 서원은 동서재가 강당 앞에 놓이는 전재후당형(前齋後堂型)을 따르지만, 전당후재(前堂後齋)라 하여 동서 양재가 강당의 뒤에 놓이는 경우도 있다.
3. 사림의 성향과 서원의 배치구성상 관계
16세기 사림파가 중앙정계를 장악하자 동방5현(東方五賢) 동방5현은 원해 퇴계 이황이 말한 ‘동방 4현’에서 유래되었는데 퇴계 이황은 선대의 성리학자 중 뛰어난 인물로 김굉필, 조광조, 이언적, 정여창을 꼽았다. 이황 사후 퇴계의 제자들이 퇴계 이황까지 넣어 동방5현이라고 명명하였다.
의 문묘종사론이 대두되면서 성리학의 학문적인 계보가 도통(道統)문제로 발전되어 자기들의 학맥의 우월을 강조하면서 조선조의 철학적 조류는 주리(主理)론과 주기(主氣)론의 철학으로 양립하게 되었다. 이러한 학파간의 논쟁은 비록 철학 사상에서 생기는 의견의 차이로 시작한 학술적인 논쟁이었지만 그 속에는 정치성과 지역성이 가미되어 하나의 치열한 당쟁으로까지 퍼지게 되었다. 이것으로 사림은 영남학파(嶺南學派)와 기호학파(畿湖學派)로 분화되어 약 300여 년간을 당쟁(黨爭)의 시대로 이끌어 가게 된다. 이러한 사림파의 분화는 각 학파 간의 성향에 따른 서원관에도 차이를 발생시켜 서원의 배치 구성에까지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즉 서원의 배향자가 속한 학파의 서원관에 맞게끔 서원은 그 건물을 배치하게 되는 모습을 보인다. 이는 서원의 배치 구성이 그 서원이 세워진 장소에 따른 지역성향보다는 사상경향을 더 우선시한다고 볼 수 있다.
- 참고문헌
-
국사편찬위원회,『한국사』28, 국사편찬위원회, 2003.
국사편찬위원회,『한국사』30, 국사편찬위원회, 2003.
이수건, 『영남사림파의 형성』, 영남대학교 민족문화연구소, 1980.
김봉렬, 『서원 건축』, 대원사, 1998.
옥선호, 「서원건축의 배치 및 외부공간에 관한 기초적 연구」,『동서대학 논문집』제 6권, 동서대학교, 2000.
이재헌 ․ 도용호, 「사림의 성향과 서원건축에 관한 연구」,『대한건축학회논문집』제 11권 4호, 대한건축학회, 1995.
윤사순, 『조선시대 성리학의 연구』, 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소, 199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만 3세 일일보육 계획안 비가 많이 와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