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교과교육평가][체육교육평가]체육과교육평가(체육교육평가)의 평가관, 체육과교육평가(체육교육평가)의 영역, 체육과교육평가(체육교육평가)의 방법과 활용, 체육과교육평가(체육교육평가)의 현실, 향후 체육과교육평가(체육교육평가) 개선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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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체육과교육평가(체육교육평가)의 평가관
1. ‘목표 → 달성 → 평가’에 대한 새로운 시각
2. 앞으로의 평가에 대해서
3. 결과로서의 평가로부터 이륙(離陸)

Ⅲ. 체육과교육평가(체육교육평가)의 영역
1. 운동 기능 평가
2. 운동 지식 평가
3. 운동 기능과 태도 평가

Ⅳ. 체육과교육평가(체육교육평가)의 방법

Ⅴ. 체육과교육평가(체육교육평가)의 활용

Ⅵ. 체육과교육평가(체육교육평가)의 현실
1. 체육 평가의 실태와 문제점
2. 학부모의 평가에 대한 이중논리

Ⅶ. 향후 체육과교육평가(체육교육평가)의 개선방안
1. 실기평가 반영 비율 개선 방안
2. 기본 점수 개선 방안
3. 실기 평가 내용 및 방법 개선 방안
4. 평가 결과 처리 방식 개선 방안에 대하여
5. 평가 개선을 위한 지원 방안에 대하여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학습의 평가는 처음에 설정한 학습 목표에 얼마나 학생이 도달하였는가, 또한 학습 과정에서 학생의 학습 태도, 노력도, 학습 내용에 대한 이해 등 관계되는 요인에 대해 복합적으로 측정하고 분석하여 가장 합리적이고 타당성 있게 평가하고 평가되는 것이 바람직하다.
체육 평가 영역에는 크게 운동 기능적 실기 능력을 평가하는 심동적 영역과 체육에 대한 여러 가지 이론적 지식을 평가하는 인지적 영역, 그리고 체육 활동에 참여하는 태도, 열정, 집중력 등을 평가하는 정의적 영역으로 구분하고 있다. 특히 세 가지 영역 중에 체육 수업의 대부분이 실기 형태로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운동 실기 능력을 평가하는 심동적 영역에 보다 큰 비중을 두게 된다. 그러므로 태도, 기능, 표현 등의 평가에 타당한 평가 기준을 설정하고 객관적인 척도를 개발하여 이에 따라 공정하게 평가하여야 한다.
새로 도입된 종합생활기록부에는 교과목별 석차 백분율을 산출하여야 하기 때문에 그 어느 때보다 학생들과 학부모로부터 한 점의 의혹도 받지 않도록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를 공정하고 객관적으로 평가하여 학습 의욕과 성취 동기를 부여하여야 할 때 이기도하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학교에서 실시되고 있는 체육 실기 평가에서는 평가 척도가 정교하게 개발되어 있지 않으며, 평가 본래의 의미보다 수단에 집착된 점수화, 등급화에 급급한 실정이어서 평가의 타당성, 객관성, 신뢰성에 대한 문제가 제기되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양과 질, 개인과 단체의 기능을 골고루 평가하여야 하지만 평가의 편의성과 자료의 부족으로 전통적 방법에 편중된 평가가 실시되고 있는 실정이다. 뿐만 아니라 체력장 제도의 변화로 체육 성적이 상급 학교의 내신 성적에 반영되기 때문에 체육 교과의 성적은 그 어느
참고문헌
ⅰ. 강상조(1983), 체육 평가의 방향과 그 기준 설정을 위한 몇 가지 제언, 한국 체육학회 제21회 하계 세미나 자료
ⅱ. 김용환(1990), 초등학교 체육과 정의적 영역의 평가 방안에 관한 연구, Korean Education
ⅲ. 곽병선(1983), 교육 과정, 배영사
ⅳ. 유정애(2002), 체육과 교육 내실화 방안 연구 -좋은 수업 사례에 대한 질적 접근, 한국교육과정평가원
ⅴ. 유정애(2007), 체육수업모형
ⅵ. 유정애·오수학(2000), 체육교과명의 현재와 미래, 교육과정평가연구
ⅶ. 최의창(2000), 체육교육과정 이해하기, 한국스포츠교육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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