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교과교육평가][체육교육평가]체육과교육평가(체육교육평가)의 평가관, 체육과교육평가(체육교육평가)의 영역, 체육과교육평가(체육교육평가)의 방법과 활용, 체육과교육평가(체육교육평가)의 현실, 향후 체육과교육평가(체육교육평가) 개선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09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수행평가 개념, 수행평가 특성, 수행평가 분류, 수행평가 필요성, 수행평가 오해, 수행평가 관련 사례, 수행평가 방향, 수행평가 효과적 활용
- [체육과][체육교육]체육과(체육교육)의 특징, 체육과(체육교육)의 목표, 체육과(체육교육)의 내용, 체육과(체육교육)의 교수학습중점, 체육과(체육교육) 교수학습모형, 체육과(체육교육) 수행평가, 향후 체육과(체육교육) 개선 방향
- [학교평가][학교평가모형]학교평가 성격, 학교평가 의의, 학교평가 영역, 학교평가 실태, 학교평가 문제점, 학교평가 모형, 학교평가 개선방향
- 수행평가 분류, 수행평가 의의, 수행평가 특징, 수행평가 현황, 수행평가 문제점, 수행평가 효과적 시행 과제, 수행평가 개선방안, 수행평가 전망
- [인성교육]인성교육의 개념,목표, 인성교육의 중요성,이론, 인성교육의 교과지도,생활지도, 인성교육의 사례,발전과제 분석
- 목차
-
Ⅰ. 서론
Ⅱ. 체육과교육평가(체육교육평가)의 평가관
1. ‘목표 → 달성 → 평가’에 대한 새로운 시각
2. 앞으로의 평가에 대해서
3. 결과로서의 평가로부터 이륙(離陸)
Ⅲ. 체육과교육평가(체육교육평가)의 영역
1. 운동 기능 평가
2. 운동 지식 평가
3. 운동 기능과 태도 평가
Ⅳ. 체육과교육평가(체육교육평가)의 방법
Ⅴ. 체육과교육평가(체육교육평가)의 활용
Ⅵ. 체육과교육평가(체육교육평가)의 현실
1. 체육 평가의 실태와 문제점
2. 학부모의 평가에 대한 이중논리
Ⅶ. 향후 체육과교육평가(체육교육평가)의 개선방안
1. 실기평가 반영 비율 개선 방안
2. 기본 점수 개선 방안
3. 실기 평가 내용 및 방법 개선 방안
4. 평가 결과 처리 방식 개선 방안에 대하여
5. 평가 개선을 위한 지원 방안에 대하여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학습의 평가는 처음에 설정한 학습 목표에 얼마나 학생이 도달하였는가, 또한 학습 과정에서 학생의 학습 태도, 노력도, 학습 내용에 대한 이해 등 관계되는 요인에 대해 복합적으로 측정하고 분석하여 가장 합리적이고 타당성 있게 평가하고 평가되는 것이 바람직하다.
체육 평가 영역에는 크게 운동 기능적 실기 능력을 평가하는 심동적 영역과 체육에 대한 여러 가지 이론적 지식을 평가하는 인지적 영역, 그리고 체육 활동에 참여하는 태도, 열정, 집중력 등을 평가하는 정의적 영역으로 구분하고 있다. 특히 세 가지 영역 중에 체육 수업의 대부분이 실기 형태로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운동 실기 능력을 평가하는 심동적 영역에 보다 큰 비중을 두게 된다. 그러므로 태도, 기능, 표현 등의 평가에 타당한 평가 기준을 설정하고 객관적인 척도를 개발하여 이에 따라 공정하게 평가하여야 한다.
새로 도입된 종합생활기록부에는 교과목별 석차 백분율을 산출하여야 하기 때문에 그 어느 때보다 학생들과 학부모로부터 한 점의 의혹도 받지 않도록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를 공정하고 객관적으로 평가하여 학습 의욕과 성취 동기를 부여하여야 할 때 이기도하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학교에서 실시되고 있는 체육 실기 평가에서는 평가 척도가 정교하게 개발되어 있지 않으며, 평가 본래의 의미보다 수단에 집착된 점수화, 등급화에 급급한 실정이어서 평가의 타당성, 객관성, 신뢰성에 대한 문제가 제기되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양과 질, 개인과 단체의 기능을 골고루 평가하여야 하지만 평가의 편의성과 자료의 부족으로 전통적 방법에 편중된 평가가 실시되고 있는 실정이다. 뿐만 아니라 체력장 제도의 변화로 체육 성적이 상급 학교의 내신 성적에 반영되기 때문에 체육 교과의 성적은 그 어느
- 참고문헌
-
ⅰ. 강상조(1983), 체육 평가의 방향과 그 기준 설정을 위한 몇 가지 제언, 한국 체육학회 제21회 하계 세미나 자료
ⅱ. 김용환(1990), 초등학교 체육과 정의적 영역의 평가 방안에 관한 연구, Korean Education
ⅲ. 곽병선(1983), 교육 과정, 배영사
ⅳ. 유정애(2002), 체육과 교육 내실화 방안 연구 -좋은 수업 사례에 대한 질적 접근, 한국교육과정평가원
ⅴ. 유정애(2007), 체육수업모형
ⅵ. 유정애·오수학(2000), 체육교과명의 현재와 미래, 교육과정평가연구
ⅶ. 최의창(2000), 체육교육과정 이해하기, 한국스포츠교육학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학교교육][중등교육]중학교(중등) 교육의 강조점, 중학교(중등) 교육의 교육과정편제와 교과교육과정, 중학교(중등) 교육의 재량활동교육과정, 중학교(중등) 교육의 교육정보화와 원격교육, 향후 중학교(중등) 교육의 내실화 방안 분석
-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교육과정변천,교육목적,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지도과정,지도방법,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수행평가,발전방안 분석
- [미술과]미술교과평가(미술교육평가)의 의의, 목표와 상관관계, 미술교과평가(미술교육평가)의 특수성, 미술교과평가(미술교육평가)의 방법과 종류, 미술교과평가(미술교육평가)의 현황과 문제점 및 향후 과제 분석
- 수행평가의 다양한 방법, 수행평가의 현황, 수행평가의 해결과제, 수행평가의 방향 분석
- [학교경영][학교경영 혁신][학교경영 성공 사례][학교경영 평가][학교경영 강화 방안]학교경영의 개념, 학교경영의 특성, 학교경영의 혁신, 학교경영의 성공 사례, 학교경영의 평가, 향후 학교경영의 강화 방안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