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디베이트토론][디베이트][토의][디베이트토론 사례]토론의 정의, 토론의 의의 고찰과 디베이트 토론의 정의, 디베이트 토론시 역할, 디베이트 토론의 진행, 디베이트 토론의 사례 심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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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토론의 정의

Ⅲ. 토론의 의의

Ⅳ. 디베이트 토론의 정의

Ⅴ. 디베이트 토론시 역할
1. 사회자
2. 토론자
3. 판정인

Ⅵ. 디베이트 토론의 진행
1. 수업 준비
2. 토론 문제 인식 단계
3. 토론 문제 논의 단계
4. 토론 문제 해결 단계

Ⅶ. 디베이트 토론의 사례
1. 동물의 품종개량을 통한 디베이트의 실제
2. 문제의식
3. 입론
4. 상대방에게 반론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토론은 거의 모든 과의 교육에서 환영받는 방식이다. 학생들의 사고능력을 길러줄 뿐만 아니라 생각도 깊어지고, 교사입장에서도 공부가 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런 토론을 수업에서 사용할 때 유의점이 있다.
가. 토론 수업은 교사가 ꡐ가르치는 수업ꡑ이 아니라 학생들이 스스로 ꡐ배우는 수업ꡑ이다. 즉 학생 중심의 수업이다.
나. 토론 수업은 과정을 중시하는 과정 중심 수업이고, 그를 통하여 학생들의 사고를 확장시키는 수업이다.
다. 토론 수업은 민주주의를 배우는 수업이다.
라. 토론 수업은 학생들의 우열감을 벗기는 수업이다.
마. 토론 수업은 공동체 의식을 높이는 수업이다.
바. 토론 수업은 학습 능력과 탐구 능력을 키우는 수업이다.
사. 토론 수업은 말하기와 쓰기를 함께 실현하고 기록 정신을 키워 준다.
아. 토론 수업은 자기 의식과 자아의 형성을 자극하는 수업이다.
토론이 거의 필수적인 요소라고 볼 수 있는 수업도 있다.
가. 지식을 공유할 필요가 있는 내용의 학습
나. 합리적 사고 방법, 과정 및 절차를 훈련시키는 학습
다. 수학적 기하학적 원리를 초보적 단계에서부터 습득하는 학습
라. 태도 변용을 목적으로 하는 학습
마. 상호작용에 의한 지식 및 행동의 상호 개발을 목적으로 하는 학습
바. 자신의 아집을 버리고 타인의 의견과 진리를 존중하고 수용하는 학습
사. 토론 결과에 대한 수용성을 높이고 그 내용을 실행 가능한 것으로 다듬고자 할 때

Ⅱ. 토론의 정의

두 사람 이상이 모여서 공동의 문제에 대하여 가장 좋은 해결책을 논의하는 화법이다. 즉 토의 참가자들이 공통의 관심사에 대하여 적절한 해답을 얻기 위하여 의견, 사실, 정보, 지식 등을 교환하는 것이다. 주로 문제 해결을 목적으로 하지만, 주어진 문제를 함께 논의해 나감으로써 참가자 전원이 문제 자체에 대한 이해와 인식을 좀 더 깊게 할 수 있으며, 이
참고문헌
◉ 권낙원(1999), 토의 수업의 이론과 실제, 교육출판
◉ 문화체육부(1995), 바람직한 토론 문화, 서울 범심사
◉ 박수자·이성영·서혁(1997), 초등학교 국어과 토의·토론 학습을 위한 교수·학습 모형 및 자료 개발 연구
◉ 이만수(2005), 토론으로 크는 아이, 여명 미디어
◉ 전영우(2003), 토론을 잘하는 법
◉ 최영환(2005), 독서 그리고 토론과 논술
◉ James T.Dillon(1997), 토론학습의 이론과 실체, 교육과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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