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교육(진로지도)의 개념, 진로교육(진로지도)의 필요성, 진로교육(진로지도)의 목표, 진로교육(진로지도)의 원리와 진로교육(진로지도)의 방법, 진로교육(진로지도) 문제점 및 향후 진로교육(진로지도) 제고 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7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일반계고등학교(인문계고등학교) 선택중심교육과정 지침, 일반계고등학교 선택중심교육과정 내용, 일반계고등학교 선택중심교육과정 제고 과제
- 사회과학 아동과 학교 사회 복지
- [고용보험제도] 고용보험제도의 의의, 필요성, 도입과정과 고용보험제도의 내용, 적용범위, 문제점 및 향후 고용보험제도의 과제(사례 중심)
- [진로교육, 진로지도, 진로] 진로의 정의, 진로지도(진로교육)의 필요성, 진로지도(진로교육)의 기본 원리, 진로지도(진로교육)의 실태, 진로지도(진로교육)의 시사점, 향후 진로지도(진로교육)의 개선 방향 분석
- [진로교육, 진로지도] 진로교육(진로지도)의 개념, 진로교육(진로지도)의 목표, 진로교육(진로지도)의 원리와 진로교육(진로지도)의 내용, 진로교육(진로지도)의 문제점 및 향후 진로교육(진로지도)의 제고 방안 분석
- 목차
-
Ⅰ. 서론
Ⅱ. 진로교육(진로지도)의 개념과 필요성
1. 진로교육의 개념
2. 진로교육의 필요성
1) 개인적 측면에서의 필요성
2) 국가 및 사회적 측면에서의 필요성
Ⅲ. 진로교육(진로지도)의 목표
Ⅳ. 진로교육(진로지도)의 원리와 방법
1. 진로교육의 원리
2. 진로교육의 방법
Ⅴ. 진로교육(진로지도)의 문제점
1. 학교 교육과정 운영면에서
2. 국가적인 제도면에서
3. 진로교육의 의식적인 측면에서
4. 교사의 연수면에서
Ⅵ. 향후 진로교육(진로지도)의 제고 방향
Ⅶ.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우리 사회와 교육계가 겪고 있는 많은 문제들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과학기술의 발달에 따른 사회 구조의 급격한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면서 학생 개인이 자신의 소질과 능력에 맞는 직업을 선택하고 준비하여 장차 생산적인 사회 구성원으로서 소속된 사회 발전에 공헌하고 자아실현을 통하여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는 인간을 육성하는 일이다. 현재의 교육 과정에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에는 미흡한 실정이므로 현행 교육과정을 진로 교육에 비중을 두어 편성 운영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오늘날 "진로" 란 개인의 일생을 통해서 하는 일의 총체를 나타내는 것으로 직업을 포함하여 개인이 일생 동안 하는 일 전체를 포함하는 보다 포괄적인 개념으로 정의된다. Bailey와 Stadt는 진로교육을 "개인이 만족스럽고 생산적인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진로에 대한 방향을 세우고, 그에 대한 준비를 하고, 선택한 진로에 들어가 계속적인 발달을 꾀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하여 제공되는 일체의 경험으로 정의하고 있다." 한편 김충기는 진로교육을 "넓은 의미의 직업교육이며 직업 적성 교육으로써 개인이 자신의 진로를 합리적으로 인식하도록 돕는 인간 교육이다." 라고 정의하고 있다.
이와 같이 진로교육은 넓은 의미의 직업교육이라 볼 수 있으므로 학생들에게 자신의 모든 환경을 통하여 진로를 합리적으로 판단하여 선택할 수 있도록 선택의 가능성을 폭넓게 인식시키고 합리적인 진로계획을 세워 장래를 준비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교육을 제공하여야 하며 이는 단순한 직업인으로서의 생계유지뿐만 아니라 사회에 봉사하고 공헌하면서 자아실현을 가능케 하는 종합적인 교육의 개념으로 정의되어야 할 것이다.
Ⅱ. 진로교육(진로지도)의 개념과 필요성
1. 진로교육의 개념
물질적인 풍요에도 불구하고 현대인의 삶은 더욱 메말라 가고 각박해지는 경향이 있다. 삶을 합리적으로 영위하고 스스로 행복을 찾아 관리하는 방법을 터득하고 현명한 삶을 인도해 주는 진로교육(Career Education)이란 말은 1970년대 이후 새롭게 등장된 용어로 학문지도와 직업지도를 통합하는 교육의 관점으로 비롯되었다.
- 참고문헌
-
◉ 김충기(1995), 미래를 위한 진로교육, 서울 : 양서원
◉ 김충기(1993), 진로상담의 이론과 실제, 서울 : 성원사
◉ 박기출·정원현·박노근·이월희·이상신(2001), 고등학교 1학년 진로교육프로그램, 경상북도교육과학연구원지도부
◉ 이정근(1988), 진로교육의 실제, 서울 : 성원사
◉ 이정근(1982), 진로지도의 실제, 서울 : 배영사
◉ 추석호·김남옥(2001), 대구진로교육, 대구광역시교육과학연구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영어와 영미문학] 데이비드 허버트 로렌스(D. H. Lawrenc) `England , My England` 분석
- 상담교사가 교실수업을 실시할 때 진로영역에서 교실수업의 구체적인 내용을 제시하시오
- 자아개념의 발달원리와 발달단계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