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소비자트렌드와 시장을 읽고나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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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소비자 분석방법으로는 브레인스토밍, 관찰법, 투사법 등이 있었다. 나는 브레인스토밍법을 1학기’경영학원론’ 수업으로 마케팅분야강의를 듣다 들은 적 있다. 내가 배웠던 브레인스토밍이란 한 주제에 대하여 여러 구성원들이 모여 회의하듯 격식 없이 생각을 발표하고 여러 가지 자료를 모아 그 중에서 새로운 것들과 참신한 것들을 찾아내는 기법이었다.
브레인 스토밍에는 4원칙이 있는데 첫째, 상대방의 의견을 비판하지 않는다. 둘째, 많은 의견을 내어 놓는다.(질보다는 양) 셋째, 자유분방한 의견을 내어 놓는다. 넷째, 연상을 활발히 내어 놓는다(의견을 결합하여 더 좋은 아이디어로 만드는 것.) 이다.
브레인 스토밍 방법으론 전체 모여서 이야기하는 방식, 포스트잇으로 적어 제출하는 방법, A4용지에 작성한 뒤 다른 사람에게 전달하여 작성한 내용에 추가를 달거나 편승시켜 재작성하는 방식 등이 있다. 격식이 없는 상태에서 이루어진 이 방법은 자유롭다는 가정하에 더욱 창의적이고 참신한 아이디어가 나오게 된다는 것이다.
여기서 브레인스토밍 리더의 임무는 환경조성과 계속적 동기부여, 칭찬 인데, 논리적이지만 한국기업의 사장님 부장님 격식 제도에서는 다소 무리가 있어 보인다. 이상적이지만 현실과는 먼 방법 같아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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