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고전희곡] `조씨고아(趙氏孤兒)`의 인물을 통해 살펴본 중국인의 집단의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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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는 말
2.《조씨고아(趙氏孤兒)》에 나타난 인물형상
1) 권모술수(權謀術數)의 대가 도안고(屠岸賈)
2) 대의멸친(大義滅親)의 정영(程嬰)
3) 살신성인(殺身成仁)의 공손저구(公孫杵臼)
4) 가문의 원수를 갚기 위해 양아버지를 살해한
조씨고아(趙氏孤兒)
5) 영웅호걸(英雄豪傑)의 한궐(韓厥)
3.《조씨고아(趙氏孤兒)》에 나타난 중국인의 집단의식
1) 자업자득(自業自得) - 뿌린 대로 거둔다
2) 선공후사(先公後私)
<나라와 집안을 위해서라면 목숨도 아깝지 않다>
4. 나가는 말
본문내용
2.《조씨고아(趙氏孤兒)》에 나타난 인물형상
《조씨고아(趙氏孤兒)》에 등장하는 여러 인물들은 도안고(屠岸賈)와 정영(程嬰)등 몇몇 인물을 제외하고는 한 두 번의 등장과 한 두 마디의 대사만이 있을 뿐이어서 특별한 성격을 나타내지 못하고 있다. 이제부터 등장인물 중에서 개성이 뚜렷한 몇몇 인물들이 작품 속에서 어떻게 표현되고 있는지 살펴보겠다.

1) 권모술수(權謀術數) 권모술수(權謀術數) : 목적 달성을 위해서는 인정이나 도덕을 가리지 않고 갖은 방법과 수단을 쓰는 술책
의 대가 도안고(屠岸賈)
도안고(屠岸賈)는 이 작품에서 거의 유일무이한 악역에 속한다. 그의 사악함은 여러 인물들의 입을 통하여 극 전체에 묘사되었다. 그는 사람을 속이는 계책이 다양하며 일을 처리하는데 노련하여, 그가 조순(趙盾)을 모함하기 위해서 신오(神獒)라는 개를 훈련시켜 충신인 조순에게 달려들어 물게 하고, 조순이 도망가기위해 타고 가려던 마차의 바퀴를 미리 빼놓는 등의 일을 할 수 있었던 것은 그가 얼마나 사악한 사람인지 잘 나타내 주고 있다.
또한 조순뿐만이 아니라 조순집안의 300여명을 모두 몰살시키고, 조씨 집안에 하나 남은 혈육인 조씨고아를 없애기 위해 진나라에서 태어난 지 한달 남짓 된 아이들을 모두 죽이겠다고 말하는 장면은 그가 얼마나 피도 눈물도 없는 사람인지 잘 보여주는 대목이다.
…… 내가 영공 면전에서 말하기를 조순 일족의 삼백이나 되는 주종을 모조리 싹쓸이해야 한다고 말했지. …… 삼백명 가솔은 이미 멸문지화(滅門之禍)를 당했으되 오로지 조삭 하나만 남았도다. 어느 것으로 죽게 하든 풀을 깎고 뿌리를 뽑고 말리라.……
…… 만약 조씨고아를 몰래 빼돌리는 놈이 있으면, 일족을 참형에 처하고, 구족을 남겨두지 않겠다고 이르라! …… 진나라에서 태어난 지 반년 이하 한 달 이상 된 사내아이들은 몽땅 수색해내어, 각기 세 토막으로 끝장을 내리라. ……
이런 도안가의 횡포와 간사함은 정영 등의 자기 희생정신과 대비를 이루어 극적 효과가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이렇듯 도안고는 《조씨고아(趙氏孤兒)》의 유일무이한 악역으로써 권선징악(勸善懲惡)의 사상을 나타내기위해 없어서는 안 될 중요인물이다. 왜냐하면 극 전반에 걸쳐 자기 목적을 달성하기위해 온갖 악행을 저질러오다가 결국은 자신의 양자로 들였던 조씨고아에 의해 살해당하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중국희곡총론』 김정규. 명지대학교 출판부. 2000
『中國文學新論』柳無忌 著. 김덕환 역
「조씨고아 연구」이상우. 충남대학교. 1990
『중국희곡선집』한국중국희곡연구회 편역. 서울 학고방. 1995
『중국전통극의이해』 신지영. 범우사.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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