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고전] 희곡배우들의 삶에 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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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元代 잡극배우들의 삶
1. 배우 珠簾秀를 통해 본 잡극배우의 신분적 지위

Ⅲ. 淸代 경극배우들의 삶
1. 伶人의 과거응시 禁令
2. 여배우에 대한 禁令

Ⅳ. 나오는 말
본문내용
Ⅱ. 원대 잡극배우들의 삶
1. 배우 珠簾秀를 통해 본 잡극배우의 신분적 지위
고대 중국의 문인들은 정치와 문학을 겸하여 기본적으로 그 시대의 지식인이자 사회의 지배계층으로 인정되었고 또 그에 상응하는 대우와 특권을 누려왔다. 그러나 원대에 들어오면서 원대의 문인들은 그 전대와 비교할 수 없을 만큼 천대받았고, 특히 漢族지식인들은 蒙古라는 이민족의 통치하에서 많은 핍박을 받았다. 원대에는 이러한 문인의 천대로 인하여 문인이 지배계층을 형성하고 있던 시대에는 걱정하지 않아도 되었던 생활고를 염려하게 되었고, 이에 따라 자신의 文才를 생활고 해결의 수단으로 삼는 경우가 생겨났다. 이것은 생계수단으로 문학을 의식하는 경향이 생겼다는 것으로 대중을 상대로 한 민간문학, 특히 희곡이 발전할 수 있는 중요한 원인이 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생계수단으로서의 문학 활동은 문인들 자신의 자괴감과 하류로 전락했다는 패배감으로 이어져 전대에 보였던 문인의 자긍의식은 사라져갔다. 따라서 당시의 문인들, 특히 잡극 작가들은 그 사적이 남아있지 않은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렇다면 잡극을 공연한 배우들의 신분적 지위는 어떠하였을까? 잡극배우의 경우 작가보다 그 연구가 미미한 편이지만, 하정지(夏庭芝)의 《청루집(靑樓集)》 배우들을 수록한 배우수첩
등의 자료를 통해 당시 잡극배우의 대체적 성격을 알아볼 수 있다.

참고문헌

신지영, 《중국전통극의 이해》, 범우사, 2002
콜린 맥커라스, 《중국연극사》, 학고방, 2001
권응상, <중국고전희곡배우의 성격규명을 위한 시론>, 1995
유진희, <청대 禁戱律令을 통해서 본 희곡 배우들의 삶>,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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