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고전] 경극과 가부키의 비교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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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경극의 기원과 남자배우의 여자역할 연기, 무대, 분장.
ⅰ. 기원과 남자배우의 여자역할 연기.
ⅱ. 연기와 분장, 무대, 정식.

Ⅲ. 기부키의 기원과 남자배우의 여자역할 연기, 무대, 분장.
ⅰ. 기원과 남자배우의 여자역할 연기.
ⅱ. 연기와 분장, 무대, 연기자와 표현 양식.

Ⅳ. 나가는 말.


본문내용
ⅰ. 기원과 남자배우의 여자역할 연기

청대 건륭(乾隆, 1736~1795)과 가경(嘉庚, 1796~1820) 연간에 북경의 연극계에는 삼경(三慶), 사희(四喜), 화춘(和春), 춘대(春臺) 4개의 유명한 휘반(徽班)이 활약하고 있었다. 휘반이란 안휘 지역 출신의 배우들로 구성된 극단이다. 초장기 그들은 안휘, 호북, 강서, 강소, 절강 등지에서 활동하였다. 특히 양주에서 활약은 대단하였다. 그들은 양주 염상의 경제적 지원 아래 계속해서 성장해 나갔다. 건륭 55년, 건륭 황제의 80회 생일을 축하하기위해 양주에서 유명한 배우인 고랑정(高朗亭)을 단장으로 하는 삼경반을 북경으로 보내 황제를 위해 공연하도록 하였다. 이후로 안휘 극단이 속속 진출하여 거대한 세력을 형성하게 되었다. 경극은 당시 난해하고 장황한 저음인 곤곡에 비하여, 명랑하고 쉽고 동작이 많은 이황조를 상연하자 곧 대중의 호평을 받아 유행하기 시작하였다. 휘반은 북경에 진출한 뒤 각 지방 연극의 장점을 수용하고 단점을 보완하여 더욱 성장하였다.
'패황별희'에서 주인공인 장국영이 남자연기를 하는 것이 매우 기억이 남는다. 그렇다. 경극은 과거 여자는 무대에 오를 수 없다는 법 때문에 여자역인 '단'을 남자배우들이 대신했다. 여자보다 더 여자 같은 남자라는 아주 미묘한 인간의 심리가 적중한 것일까. 여자역을 잘하는 남자배우들이 인기를 매우 끌었고, 실제로 경극에서 가장 존경받는 4명의 배우인'4대명반' 모두 여자역을 했던 남자들이다. 하지만, 중화 인민공화국 때부터는 이러한 관행이 사라지고 남자역할은 남자가, 여자역할은 여자가 하게 되었다. 이것과 관련해서 그 당시의 동성애 관행을 엿볼 수 있다. 영화에서도 나오지만 당시에 여자역할을 잘 해내는 남자배우들이 남자들에게 아주 인기가 많아서 동성애가 만연을 거라는 상상은 누구나 할 수 있다. 사실이 그러해서 재력가와 남자배우의 동성애가 공공연한 비밀리에 행해졌다.
참고문헌
·<중국 전통극의 이해> 신지영, 범우사, 2002년
·<일본, 일본인, 일본문화> 정형, 다락원, 2004년
·<노·가부키의 미학> 이상경, 태학사, 2003년
·http://kin.naver.com/open100/db_detail.php?d1id=9&dir_id=90211&eid=WvAIEi9KGu+3 tJ9E5Sbyhaqf4Glu1wz&qb=sKG6zsWw
·http://blog.naver.com/arisima?Redirect=Log&logNo=110003897251
·http://kin.naver.com/detail/detail.php?d1id=6&dir_id=61402&eid=p/7pfQ+gFfwq2YDuc6QnSiAU403/nwZW&qb=sKG6zsW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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