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고전희곡] 한궁추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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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작가
Ⅲ. 소군고사
1. 소군고사의 사적
1)《구노전(勾奴傳)》下
2)《원제기(元帝紀)》
3)《후한서(後漢書)․남구노전(南勾奴傳)》
2. 작품을 통해 본 고사
1) <소군원(昭君怨)>
2) <왕명군사(王明君辭)>
3) <금조(琴操)>
4) <서경잡기(西京雜記)>
5) <왕소군변문(王昭君變文)>
6) <원제곡소군(元帝哭昭君)>
7) 마치원의 <한궁추>
Ⅳ. 내용분석
1. 도입부(Einleitung)
2. 상승부(Steigerung)
3. 정점(Hochepunkt)
4. 하강부(Fall)
5. 파국(Katastrophe)
Ⅴ. 등장 인물의 성격 형상
1. 원제(元帝)
2. 소군(昭君)
3. 모연수(毛延壽)
4. 호한사(呼韓邪)
5. 기타

본문내용
Ⅱ. 작가
마치원은 대도(大都:지금의 北平)사람으로 호는 동리(東籬)이다. 그는 1270년경에 태어나 30세 전후인 1300년경에 원나라에 들어가 강남지방 관리가 되어 강절행성(江浙行省)의 무제거(務提擧)가 되었다. 50세가 넘어 은퇴, 만년에 이르기까지 창작을 계속하였고 작가협회와 같은ꡐ원정서회(元貞書會)ꡑ에 가입하여 그의 이름은 널리 연극계에 알려졌다. 그리고 1321~1324년 사이에 이 세상을 하직했다. 그는 관한경(關漢卿) ․왕실보(王實甫) ․백박(白樸:자는 仁甫)과 나란히 원곡4대가(元曲四大家)라고 불렸는데, 격조 높은 세련된 문장으로 원곡작가 중 굴지의 문채가(文彩家)였다.
이 밖에 《악양루(岳陽樓)》 《임풍자(壬風子)》 등의 도교신선극(道敎神仙劇)이 많은데, 당시 주로 북방에서 유행한 전진교(全眞敎)의 영향을 엿볼 수 있다. 산곡(散曲:운문)의 명수이기도 하여 120수가 넘는 작품을 남겼다. 세상을 개탄하고 경치를 노래한 작품에 뛰어난 것이 많으나, 은둔사상(隱遁思想)이 짙어 잡극에서 보는 허무사상과 통하는 것이 있다.

Ⅲ. 소군고사
한궁추는 소군고사를 그 내용으로 하는데, 소군고사의 원류를 찾아보고, 지금까지 다른 역사, 문학작품에 나오는 소군고사를 찾아보고 각각의 내용의 변화를 찾아보았다.
1. 소군고사의 사적
소군은 서한원제(西漢元帝 :BC48~33년)때의 궁녀로 경녕원년(竟寧元年 :BC33년) 화친이라는 미명 아래 구노(句奴) 추장 호한사(呼韓邪)에게 시집보내져 한많은 생을 마친 비운의 여인이다. 소군에 관한 사적으로는 반고(班固)가 쓴《漢書(한서)․勾奴傳(구노전)》과 ≪漢書(한서)․元帝紀(원제기)≫, 그리고 범화(范嘩)가 쓴≪후한서(後漢書) 남구노전(南勾奴傳)≫이 있으며 이를 분석 서술해보면 다음과 같다.
참고문헌
이용진, <한궁추 연구>, 영남대, 1986.
박성훈, 문성재, 《중국고전희곡 10선》, 고려원,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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