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대문학의 특징과 희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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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청대문학의 특징

2. 청대의 희곡

3. 화부희(花部戱)의 대두


본문내용
2. 청대의 희곡

1. 청대 희곡 개황
청대의 희곡도 대체로 복고적인 시대 조류를 벗어나지 못하고 의고에 머무르고 있다. 다른 시대에 비하여 작가가 적었던 것은 아니지만 대체로 <전기>를 쓰는 사람들은 탕현조(湯顯祖)를 규범으로 삼았고, <잡극>을 쓰는 사람들은 서위(徐渭)와 왕도곤(汪道昆)을 본받았다. 청대 희곡의 전체적인 흐름에 대하여는 오매(吳梅, 1884-1939)가 그의 『중국희곡개론(中國戲曲槪論)』에서 적절한 설명을 하고 있다.
2. 청대의 대표 작가
a) 이옥(1591-1671)
40종의 작품을 창작하였으나 현재 18종이 전부 혹은 절자희로 전해지고 있다. 그는 당시 사회문제 등을 주제로 한 작품들을 많이 창작하였다.
b) 홍승(1645-1704)
자는 방사(防思). 『장생전(長生殿 ; 모두 50척(齣)으로 이루어짐. 당나라 현종과 양귀비의 애달픈 사랑이야기. 사건의 묘사와 감정의 추구, 음악적인 구성이 뛰어남)』으로 더욱 유명해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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