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희곡과 음악 희곡 희곡 정의 희곡 탄생과 발전 희곡 특징 송대 희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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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중국의 희곡과 음악
목차
1.희곡
1)희곡의 정의
2)희곡의 탄생과발전
3)희곡의 특징
4)송대 희곡
5)원대 희곡
6)명대 희곡
7)청대 희곡
2.음악
1)음악의 정의
2)음악의 역사
3)음악의 악기
4)송대음악
5)원대음악
6)명대음악
7)청대음악
1.희곡의 정의
희곡은 중국의 전통적 극 형태이며, 중국인의 문화생활 가운데서 가장 폭넓은 영향력을 가진다. 800여년의 발전과 변화를 거친 중국 희곡은 지금 300여 종류의 극 5만여 전통극 프로그램, 200여 극단과 약 40만명이 활동하고 있다.
많은 희곡 중에서 북경지역에서 출현하여 발전한 경극이 가장 널리 유행되고 있으며, 중국 희곡 예술의 특색을 잘 표현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한의, 중국화와 함께 중국의 3대 국수 (國粹)로 불린다.
중국의 희극예술은 기본적으로 양대 부류로 나눌 수 있는데, 하나는 전통희곡이고 다른 하나는 현대극이다. 전통희곡은 주로 각종 시대극 지방희(地方戱)이고, 현대극은 연극 가극 무용극 등을 포괄하고 있다.
중국의 희곡예술은 진한(秦漢) 시대의 배우(俳優)에 근원을 두고 있다. 당대(唐代)에 이르러 참군희(參軍戱)가 형성되었으며, 송대(宋代)에 이르러 참군희(參軍戱)는 잡극(雜劇)이라고도 불렀다. 13세기의 원대(元代)에는 이미 상당히 성숙하여 관한경(關漢卿)의 창작을 대표로 하는 많은 걸작들이 출현하였으며, 그후에 끊임없이 발전하고 풍부해져 종류가 갈수록 다양해졌다. 오늘에 이르러 전국 각지의 전통희곡은 경극(京劇) 평극(評劇) 예극(豫劇) 하북방자(河北 子) 월극(越劇) 진강(秦腔) 곤곡(昆曲) 천극(川劇) 휘극(徽劇) 월극( 劇) 등 300여종에 달한다.
중국의 전통희곡은 일종의 종합예술이다. 그것은 서양의 연극 가극 무용극처럼 대사 노래 춤이 확연히 분리되지 않고 음악 대사 노래 무용 잡기 무술 등을 함께 결합하였다. 따라서 한 사람의 희곡 배우가 되기는 그렇게 쉽지 않다. 그것은 다방면의 재능을 필요로 하고 선발이 매우 엄격하므로 어릴 때부터 양성해야 한다. 공연 방법상에서 중국 전통희곡의 주요 특징은 상징성(虛擬性)이다. 다시 말하면 대체로 무대 위에서 표현하기 어려운 생활 사물을 전통희곡 속에서는 모두 가상적인 방법으로 표현해 낸다는 것이다. 예를 들면, 손동작 몸동작 걸음걸이로써 문의 출입과 계단의 오르내림 및 산에 오르고 물에 들어가는 등의 동작을 가상적으로 표현하고, 장식이 아름다운 "말채찍"으로써 말을 타는 것을 상징하며, 수레바퀴를 그린 두 개의 깃발로써 수레 타는 것을 대체하고, 배우가 무대에서 한 바퀴 도는 것은 매우 긴 노정을 표시한다는 것 등이다. 가상적인 연기를 통하여 관중들은 극정(劇情)과 극중 인물의 행동을 이해할 수 있지만, 극중의 자연환경과 사소한 생활은 배우의 가상적인 연기에서 생겨나는 관중들의 연상으로 보충해야 한다. 연기 방법상의 상징성을 이해하는 것은 중국의 전통희곡을 이해하는데 갖추어야 할 상식이다.
2.탄생과 발전
중국희곡 탄생의 역사는 아주 먼 고대 시대로 거슬러 올라 간다. 고대 사람들은 사람과 신을 연결하는 특수한 사람, 즉 무당이나 박수의 존재를 믿었고 그들은 신의 사자로서 신의 뜻을 전달할 수 있다고 믿었다. 무당이나 박수는 신의 뜻에 영합하기 위해서 춤을 추거나 노래를 부르며 그들의 감정을 표시하고 전달했다. 이것이 희곡(戱曲)의 최초 형식이라고 할 수 있다. 춘추시대(BC770~476년)에는 이미 전문적으로 우스갯소리나 고사를 얘기하거나 춤과 잡기형식으로 국왕이나 국왕의 손님앞에서 공연을 하는 사람이 출현했다. 형식상 음악과 연기가 서로 결합되어 가장 오래된 희곡이라 말할 수 있다. AD500년쯤에 이르러 희극의 핵심부분인 연기와 노래, 작품의 줄거리, 무용 동작이 이미 유기적으로 결합하였다. 唐나라 玄宗(AD713~755)때는 이미 敎坊[교방:唐代 이후 궁중에 설치하여 음악, 무용, 배우, 雜戱(잡희) 따위를 관장하던 곳]을 설립하고 젊은이들을 가르쳤다. 이로 인하여 전문적인 연기자가 唐 현종 때에 비로소 정식으로 나타났다. 오늘날에 이르러 희곡(戱曲) 연기자들은 여전히 그들 자신을 이원[梨園:唐代에 玄宗이 樂工(악공)이나 궁녀에게 음악, 무용을 연습시키던 곳]弟子(제자)라 칭하고 당 현종을 희곡 祖師(조사)로 모시고 있다. 이점으로 미루어 봐서 희곡 연기자들이 자신들의 연기를 일종의 직업으로 固着(고착)시킨 것은 唐代에 이르러서 비로소 형성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唐代에 이 예술형식은 희극목우희(戱劇木偶戱)과 비극목우희(悲劇木偶戱)의 두방향으로 발전해 나갔다. 목우희의 발전은 이후의 희곡에 대해 매우 중요한 영향을 끼쳤다. 그러나 진정한 중국 희곡문학의 탄생은 宋代(AD960~1279년)이다. 먼저 宋代의 平話(송대에 민간에 성행하던 구두 문학의 일종으로, 이야기와 노래가 서로 엇섞여 있었으나 점차 이야기가 주가 됨)소설의 탄생은 희곡배우들을 위해 충분한 소재를 만들어 주었다. 이러한 소설의 내용은 각색을 통하여 木偶戱(목우희)나 皮影戱(피영희)의 주요 줄거리로 되거나 宋代에 나타나기 시작한 雜劇(잡극)의 주요 내용으로 되었다. 이러한 예술형식은 劇曲(극곡)예술의 기본원칙을 확정했다. 宋代 희곡의 악보와 극본의 출현은 희극발전에 중대한 공헌을 했다. 隨唐이전 중국의 詩는 일반적으로 모두 노래를 하기위해 만든 것이다. 그러나 唐代에(AD960~1279년) 이르러, 詩의 韻律(운율)은 기본적으로 不變(불변)하는 격식으로 또한 천편일률적이고 단조롭게 변했다. 이러한 상황은 宋代에 점차 변화가 생기기 시작하여 노래를 부르기 위해 필요한 운율은 각기 다른 詞牌(사패:사의 곡조의 명칭)가 나타나 宋代에 크게 유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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