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잉전(陳映眞)이 본 시련의 타이완 속에서 꽃핀 향토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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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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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머리말
2. 향토문학이란?
3. 천잉전(陳映眞)의 향토문학관
4. 결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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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향토 문학이란?
1970년대에 들어서면서 정치적 사회적으로 타이완에 크나큰 좌절과 시련을 닥쳐와 민중의 새로운 각성을 요구하게 되었다. 국제 정치적으로는, 1970년 캐나다의 중국승인, 1971년 釣魚島 반환문제, 닉슨의 중국방문, 1972년 일본과의 단교 등의 국제외교에서 좌절을 겪었는데, 이러한 국제외교의 좌절은 국민에게 새로운 민족의식을 불어넣어 주었으며 줄곧 침묵을 지켜온 타이완 민중들은 발언의 기회를 잡아 사회 정치적으로 철저한 개혁을 요구하게 되었다. 사회 경제적인 면에서는, 1960년부터 1974년까지 세계적인 호경기로 인해 타이완은 미국경제지원으로 번영시대를 맞이하였지만 이 기간 중에 사회재부의 증가와 더불어 소득의 분배문제 노동문제 도시와 농촌간의 격차 문제 등등의 사회적 문제를 해결해야만 하였다.
이에 전후 젊은 세대의 작가 특히 타이완 출신의 작가들은 애국적 정서와 민족주의에 입각하여 외래경제 문화의 전면적 지배 하에서의 타이완의 향촌과 사람들의 곤경을 전반적으로 새로 돌아보게 되었다. 이들이 바로 향토문학 작가들이다. 그들은 문학의 사회성을 제기함과 아울러 문학은 마땅히 대 다수인이 이해할 수 있는 애국적이고 민족주의적이며 인도주의적인 방향으로 나아가야 하며, 문학의 의의는 개인 내심의 갈등을 묘사하는 것보다 한 시대, 한 사회를 직시하고 비판하는 사회양심 내지 사회의식에 있다고 주장하였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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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현대문학학회 지음. <중국 현대문학과의 만남>. 동녘 (2006)
주재희, <논문 : 천잉전 문학관의 전후 대만문학사적의의>(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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