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동 학습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5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협동학습의 유래
2. 협동학습의 개념
3. 협동학습의 특징
4. 교수이론적 근거
5. 협동학습의 교육적 효과
6. 전통적 소집단 학습과 협동학습의 비교
7. 협동학습의 학습유형
8. 협동학습의 적용상 유의점
9. 협동학습의 장점
10. 협동학습의 문제점 및 단점
11. 협동학습 문제점에 대한 해결방안
12. 결론
본문내용
3. 협동학습의 특징
협동학습이론은 소집단 구성원 간의 긍정적 상호작용을 최대화해서 인지적 발달을 도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고 있다. 다양한 협동학습 모형들은 각기 독특한 구조를 가지고 있으나 전술한 바와 같이 긍정적 상호작용을 유도할 수 있는 다음과 같은 공통적인 특징들을 가지고 있다.(Slavin, 1989; Stahl, 1994)
1) 수업의 목표가 구체적이고 각 아동은 목표 인식도가 높다. 각 아동은 자신이 활동해서 얻어야 할 수업 목표를 분명히 제시를 받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구체적 활동을 한다.
2) 아동은 긍정적 상호의존성이 있다. 전술한 바와 같이 협동 학습은 구조적으로 동료들끼리 서로 도와주어야 만이 자신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기 때문에 서로 긍정적으로 의존하고 있다.
3) 대면적 상호작용이 있다. 협동 학습에서는 3인치 목소리를 강조한다. 즉 3인치의 거리에서 말하고 들을 수 있을 정도의 낮은 소리로 서로 얼굴을 맞대고 의사소통을 하라는 것이다. 이것은 소집단 구성원 사이에 물리적으로만 아니라 심리적으로도 공동 과제의 성취를 위해 밀접한 상호작용을 유도해야 함을 의미한다.
4) '개별적 책무성'이 있다. 협동학습에서 집단 구성원 개개인은 다른 구성원에 대해 개인적인 의무와 책임을 가지고 있다. 개별적 책무성은 개인이 얻은 점수를 집단점수에 반영하는 방식과 집단이 수행해야 할 학습과제를 분업화 하는 두 가지 방식이 주로 사용된다.
5) '집단목표(집단보상)'이 있다. 협동학습에서는 개인의 목표달성이 각 집단의 공동목표 달성 여부에 달려 있으므로 구성원들이 집단의 목표 달성을 위해 동료들을 도와주고 도움을 받으려 하는 등 활발한 긍정적 상호작용을 하게 된다.
참고문헌
정문성 외, [열린교육을 위한 협동학습의 이론과 실제], 형설출판사, 1998.
정문성, [협동학습의 이해와 실천], 교육과학사, 2002.
Spener, [협동학습], 기독초등학교 협동학습 연구모임 옮김, 디모데, 1999.
톰&조아니 슐츠, [지루함을 깨뜨리는 가르침의 기술], 마영례 옯김, 디모데, 2001.
이동원, [인간교육과 협동학습], 1997 ,성 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협동학습 요약 레포트
  • 협동학습1. 협동학습의 개념 전통적인 소집단 학습과 개별학습에서 야기되는 단점을 보완하고, 협력적인 상호작용을 촉진하기 위해 집단 보상과 협동기술을 추가한 학습방법으로, 주어진 학습과제나 학습목표를 소집단으로 구성된 구성원들이 공동으로 노력하여 그 목표에 도달하는 방법이다. 2. 협동학습의 이론적 배경 ① 듀이의 교육철학 사상 - 그가 말하는 학습 환경은 민주적 원리를 습득하기 위한 소집단내의 상호작용과 집단에 의한 문제해

  • 협동학습에 대한 레포트
  • 협동학습에 대한 레포트1. 협동학습의 개념2. 협동학습이 필요한 이유3. 협동학습의 조건4.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협동학습에 관한 관점5. 협동학습의 교육적 의미6. 협동학습의 효과7. 협동학습의 문제점8. 웹기반 협동학습9. STAD모형10. JIGSAW모형1. 협동학습의 개념ㆍ학급 아이들이 학급 아이들이 서로 협동하며 지식을 익히고 배우는 하는 방법 ㆍ두 사람 이상의 학습자들이 어떤 주제에 대해 협동적 노력으로 상호작용하는 학습의 형태ㆍ학습

  • 협동학습에서 모둠을 구성할 때 고려해야 할 점에 대한 레포트
  • 협동학습에서 모둠을 구성할 때 고려해야 할 점에 대한 레포트협동학습은 학습자의 능동적 수업참여를 유도할 수 있으며 학습자의 흥미와 동기를 유발시킬 수 있는 좋은 학습방법이다. 또한, 협동학습을 통해 동료들과의 상호작용이 활발해짐으로써 동료 간의 애착을 유발할 수 있으며, 협동학습 과정에서 협동심, 문제해결능력, 비판적 사고능력과 같은 고등정신능력을 함양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렇게 협동학습은 굉장히 많은 장점을 내포

  • 협동학습법 레포트
  • 【교과교육론】협동학습법교육에서 경쟁과 협동의 문제는 매우 오래 전부터 중요한 한 가지 관심사였다. 교육에 있어서 경쟁적인 전통을 가장 날카롭게 비난하고 나섰던 사람은 J. Dewey이다. 그는 일찍이 시카고 대학에다 실험학교를 세운 바, 그는 학교를 하나의 협동적 삶의 터전으로 만들려고 노력하였다. 특히, 서로 생각을 교환하고 느낌을 나누고, 그래서 서로 협동하고 서로 조력하는 풍토를 만들려고 노력하였다. 이러한 협동의 필요성은 특히

  • 협동학습모형 레포트
  • 협동학습 모형학습자 : 학생의 다양한 성향을 파악하여 학생의 다양한 재능과 팀의 다양성을 고려하여 팀을 선정 → 모든 팀원이 과제에 성공할 수 있도록 동등한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우선순위임학습이론 : 인지 이론, 행동주의이론, 동기 이론, 사회성 발달이론에 기초함가. 교사의 전문성3) 과제 분석 : 과제분석은 3가지 영역의 학습 진도를 의미4) 발달 단계에 적합한 수업 : “학생이 이 과제를 함께 수행할 때 요구되는 협동적인 상호작용을 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