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 수업 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5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수업활동 계획서
1. 주제
2. 문제제기/필요성
3. 목적
4. 수업활동 방향
5. 본시안의 작성과정
Ⅱ. 단원의 성격
1. 교 재 관
2. 학생관
3. 지 도 관
Ⅲ. 단원 지도 계획
1. 지도 목표
2. 지도계획
3.모둠별 탐구활동 계획서
Ⅳ. 수 업 모 형
- 본문내용
-
1. 교 재 관
가. 단원설정의 이유
1) 이념적 측면
세계사는 오늘날의 세계가 어떤 과정을 통해 형성되었는지를 알고, 각국의 역사와 그들 간의 관계를 파악함으로써 오늘날 세계의 성격과 과제를 올바로 인식하고, 이해함으로써 국제화 시대에 당면한 과제를 능동적으로 대처하는데 도움을 준다.
2) 내용적 측면
이 단원에서는 프랑스혁명의 과정과 성격을 통해서, 프랑스 혁명이 근대 민주주의에 미친 영향을 파악하고, 근대민주주의의 근간이 되는 인권선언을 통해서 민주주의의 의미를 되새겨 봄으로써 현대의 세계를 지배하고 있는 민주주의라는 이데올로기의 성격을 파악할 수 있다.
3) 학습자 발달 측면
이 단원을 통해 학생들에게 민주주의의 의미를 되새겨줌으로써 민주 시민으로서의 의무와 권리를 이해하고 나아가서 민주 시민으로서의 자질을 함양할 수 있을 것이다.
나. 단원의 개요
이 단원은 프랑스 혁명이전의 구체제의 구조와 제3신분의 불만, 혁명의 발발, 인권선언의 선포 등을 학습하는 단원으로 본 단원의 주안점은 다음과 같다.
(1) 프랑스 혁명 이전의 구체제 하에서는 1신분인 성직자와 2신분인 귀족이 막대한 부를 소유하고 있었지만 세금은 내지 않았고 재정은 3신분이 부담하였다. 이러한 사실을 통해 시민층이 왕정에 불만을 가지고 혁명이 일어나게 되는 원인이 되었음을 학습하도록 하였다.
(2) 프랑스 왕정이 재정위기를 겪게 된 원인과 해결과정에서 귀족과의 마찰로 인한 삼부회의 소집이 되고 그 것을 기회로 하여 자신들의 권리를 주장하게 된 사실로부터 제 3신분 계층의 사회적 성격을 파악할 수 있게 하였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 [현대문학] 염상섭의 『만세전』연구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 국가안보란 무엇이며 왜 중요한가
- [역사와 문화] 연산군 vs 광해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