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 수업 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5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수업활동 계획서

1. 주제

2. 문제제기/필요성

3. 목적

4. 수업활동 방향

5. 본시안의 작성과정

Ⅱ. 단원의 성격

1. 교 재 관

2. 학생관

3. 지 도 관

Ⅲ. 단원 지도 계획

1. 지도 목표

2. 지도계획

3.모둠별 탐구활동 계획서

Ⅳ. 수 업 모 형

본문내용
1. 교 재 관
가. 단원설정의 이유
1) 이념적 측면
세계사는 오늘날의 세계가 어떤 과정을 통해 형성되었는지를 알고, 각국의 역사와 그들 간의 관계를 파악함으로써 오늘날 세계의 성격과 과제를 올바로 인식하고, 이해함으로써 국제화 시대에 당면한 과제를 능동적으로 대처하는데 도움을 준다.

2) 내용적 측면
이 단원에서는 프랑스혁명의 과정과 성격을 통해서, 프랑스 혁명이 근대 민주주의에 미친 영향을 파악하고, 근대민주주의의 근간이 되는 인권선언을 통해서 민주주의의 의미를 되새겨 봄으로써 현대의 세계를 지배하고 있는 민주주의라는 이데올로기의 성격을 파악할 수 있다.

3) 학습자 발달 측면
이 단원을 통해 학생들에게 민주주의의 의미를 되새겨줌으로써 민주 시민으로서의 의무와 권리를 이해하고 나아가서 민주 시민으로서의 자질을 함양할 수 있을 것이다.

나. 단원의 개요
이 단원은 프랑스 혁명이전의 구체제의 구조와 제3신분의 불만, 혁명의 발발, 인권선언의 선포 등을 학습하는 단원으로 본 단원의 주안점은 다음과 같다.

(1) 프랑스 혁명 이전의 구체제 하에서는 1신분인 성직자와 2신분인 귀족이 막대한 부를 소유하고 있었지만 세금은 내지 않았고 재정은 3신분이 부담하였다. 이러한 사실을 통해 시민층이 왕정에 불만을 가지고 혁명이 일어나게 되는 원인이 되었음을 학습하도록 하였다.

(2) 프랑스 왕정이 재정위기를 겪게 된 원인과 해결과정에서 귀족과의 마찰로 인한 삼부회의 소집이 되고 그 것을 기회로 하여 자신들의 권리를 주장하게 된 사실로부터 제 3신분 계층의 사회적 성격을 파악할 수 있게 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과 교육] 사회과(지리)수업 설계안, 수업지도안
  • 수업자 자신의 여행 경험이나 해프닝을 중간 중간 얘기하며 아이들의 이해에 도움이 되어 줄 수 있도록 노력하였는데, 굳이 다녀오지 않았더라도 학생들의 이해를 돕는 내용을 담을 수 있는 동영상이나 수업자료를 사용한다면 보다 나은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Ⅱ. 수업 지도안 1. 초등학교 4학년 (5)여러 지역의 생활 단원을 선택한 이유(5) 여러 지역의 생활 2007년 개정 초등 사회과 교육과정 성취기준도시와 촌락 지역의 생활 모습을

  • [사회과 교육] 초등학교 수업지도안
  • ) ( ) 케로로(싱가포르) ( )기로로(태국) ( )-왜 그런가요?1.2.3.1. 내가 생각한 현행 사회과 교과 문제점① 교육과정 상 목표와 현실이 부합하지 않는다.(현실과 연계성 등)② 내용 체계의 순서와 시각의 문제③ 세계지리와 관련하여 교사 교수 방법2. 대안제시3. 대안적 시각을 통해 나름의 지도안 작성첨부) 학습지

  • [사회수업지도안] 초등사회과육Ⅱ 수업지도안
  • 초등사회과육Ⅱ 수업지도안 1. 단원 선택의 이유 (1) 단원: 2. 근대 사회로 가는 길1) 외세의 침략과 우리 민족의 대응(2) 단원 선택의 이유이 대단원은 학생들이 우리 민족의 역사의 흐름과 문화의 특징을 역사적 인물과 주요 사 건을 중심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즉, 6학년 사회과의 내용은 현대 사회의 과학적 인식을 위한 역사적 및 지리적 기초를 학 습하고, 이를 토대로 오늘날의 사회와 지구촌 사회의 문제를 탐구하는 학습 경험을 제

  • [사회과 수업지도안] Snowball 모형을 적용한 다문화 이해 교육 수업
  • 사회과 수업지도안Snowball 모형을 적용한 다문화 이해 교육 수업한국사회는 다인종 다문화 사회로 접어들고 있다. 그러나 그에 따른 여러 가지 변화와 문제에 대해 알맞은 교육이 선행되고 있지 못한 실정이다. 타문화에 대한 지식과 다양한 문화를 존중하는 태도를 기르기 위해서 아동기부터의 점진적인 교육이 필요하다. 이러한 점진적 교육의 첫 단추를 끼우는 일로, 우리는 Snow ball모형을 이용

  • [초등사회과 수업지도안] 5학년 1학기 사회과 `촌락이 변화하고 있어요`
  • 수업 전 후의 촌락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스스로 느낄 수 있도록 지도한다. 일기는 타임캡슐 활동에 대해 생각한 점, 느낌 점 등을 자유롭게 쓰도록 지도한다. 목 차Ⅰ. 교재 및 단원명Ⅱ. 단원 설정의 이유Ⅲ. 단원의 목표 Ⅳ. 단원의 구성Ⅴ. 차시 계획Ⅵ. 지도상의 유의점Ⅶ. 본시 교수-학습 지도안§ 판서 계획Ⅷ. 교수-학습 자료① 개별 학습지(1차시 활동 ①)강원도 탄광촌의 역사강원도 폐광촌의 변신 ② 모둠 학습지자료 1체험학습도 맞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