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 국순전과 국선생전의 비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4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발표에 앞서

2. 작품 및 작가 설명

3. 작품 분석

4. 우리들이 생각하는 국순전과 국선생전

5. 맺음말
본문내용
다음으로 국선생전을 살펴보면 주인공이 국성(맑은 술)은 주천 고을 사람으로 아버지는 차이고, 어머니는 곡씨의 딸로서 어려서 서막의 사랑을 받아 그가 이름을 붙여주었다.
국성은 어려서부터 이미 깊은 국량이 있어 손님이 그의 아버지를 찾아왔다가 눈여겨 보고 이 아이의 심기가 만경의 물과 같아서 맑게 해도 더 맑지 않고, 뒤흔들어도 흐려지지 않는다고 하였다.
자라서는 유령, 도잠과 더불어 친구가 되었으며 임금과 날로 친근하여 거슬림이 없었고,잔치에도 함부로 노닐었다. 그러자 그의 아들 삼형제 혹, 포, 역이 아버지의 총애를 믿고 방자히 굴다 모영의 탄핵을 받았다. 이로 말미암아 아들들은 자살했고, 국성은 탈직되어 서인으로 떨어졌으나 뒤에 다시 기용되어 난리를 평정함에 공을 세웠다. 그 뒤 스스로 분수를 알아 물러나 임금의 허락을 받고 고향에 돌아가 죽었다. 사신이 말하기를 ‘국씨는 대대로 농가 출신인데, 국성이 순후한 덕과 재주로 임금의 심복이 되어 나라 정사를 짐작하고, 임금의 마음을 윤택하게 함에 있어 거의 태평한 경지의 공을 이루었으니 장하도다’고 하였다.
술이라는 동일한 소재를 취한 것은 물론이고 비슷한 구절들이 많이 보이는 것으로 보아 이규보는임춘의 국순전을 읽고 그보다 더 나은 작품을 써 보려고 국선생전을 지은 것으로


2
보인다. 임춘이 무신란으로 몰락의 길을 걸어야 했다면 이규보는 무신란으로 출세한 사람이
어서 둘 사이에는 세상을 바로보는 시선이나 태도에서 논쟁을 벌일 충분한 근거가 있었다.
이규보는 가전을 짓되 전래의 가전문학이 취한 서술 방식을 그대로 차용하지 않았다. 예컨대 임춘이 중국의 고사를 길게 인용 열거하면서 그 방면의 지식을 자랑하고자 한 데 비해 이규보는 현실의 변화에 대응하여 주제를 더욱 선명하게 부각시키고자 하였다. 이러한 차이는 앞서 언급했듯이, 두사람이 처했던 사회적 상황이나 그것을 의식하는 방식이 매우 달랐던 데 연유한다. 임춘과 달리 이규보는 무신란 이후 정계에 진출해 적극적으로 활동하려 했고 결국 출세한 사람이다. 임춘이 자신의 의지와는 달리 세상과 떨어져 있는 상태에서 세상사를 풍자하고자 가전을 지었음에 반해 이규보는 세상에 나아가 벼슬을 해서 자신의 포부를 실현한 것인가 아니면 자기를 숨겨야만 자유로운 정신을 온전하게 보존 할 수 있는가 하는 좀더 근본적인 문제를 두고서 고심한 자취를 가전을 통해서 나타내려했다 국선생전을 통해 이규보는 스스로 그렇게 되기를 바라는 이상적인 인간상을 국성을 통해 제시해 보았던 것으로 이해할 수가 있다. 이규보는 무신정권에 협조하면서 성공한 사람이었다., 그의 행위
참고문헌
우리 고전문학을 찾아서 -고대 민족문화 연구원,2003-
http://myhome.naver.com/qseo 
공방전; 국순전 外 - 보성출판사, 199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문학사] 조전초기부터 임진란이 일어나기 전까지의 소설류
  • 고전소설의 결말에서, 비극성보다는 행복한 결말의 희극성이 더 우세한 특징이라는 점을 유의할 때, 고전소설 작품의 주인공은 희극적 인간형이라고 할 수 있는 반면에, 가전의 경우 이와는 반대로 희극적 인물형보다 비극적 인물형이 비교적 우세한 점을 들 수 있다.인물의 성격과 관련해 소설의 표제로 등장한 주인공은 작품에서 능동적이고 영향력 강한 주체로서 움직이고 있는 반면, 가전의 표제로 등장한 주인공은 피동적이고 별 영향력 없는 당

  • [국문학] 한문학의 범위와 성격
  • 문학 유산을 우리 문자로 기술되지 않았으니 우리 문학이 아니라는 형식논리에 집착하여 특수한 역사상황을 무시한 채 국문학의 영역에서 배제하려 한다면, 결과적으로 국문학의 기형화를 초래하여 우리 문학은 그 양과 질에서 빈약함을 면하지 못하게 될 것이다. 한문학 속에 실려 있는 각종의 작품은 엄청난 숫자에 이르지만, 모두가 우리의 고전으로 향유할 만한 것이라 할 수는 없다. 오늘날에 되살려서 원형대로 재생산 한다거나 옛날 사람들의

  • 한국 고전의 흐름과 분석 - 작품 분석과 직급 해석
  • 문학(古代 小說), 서사 문학(敍事 文學)의 형성(形成)과 변모 그리고 소설(小說)로의 발전(發展)에 대해서 연구ㆍ분석해 보았다. 사전 지식의 미흡으로 인해 주제에 충실한 내용 전달은 못했으나, 우리의 것에 대해서 간과하고 지나쳐 잊고 지냈다면, 본 논자들이 조사해 본 국문학의 전반적인 내용이 여러 학우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앞서 밝혔지만, 본 고를 준비하면서 논자들은 지금까지 우리의 문화와 우리 것에 대한 인식의 부재가 얼마나 큰

  • [방송대] 고전소설론 요점정리
  • 문학적 가치 - 야생적인 문학이며 건강한 문학이다.(농민적, 서민적) - 서민문학이다. 서민의식이 종합화된 표현. - 춘향전의 다음 단계, 근대문학에 근접한 위치에 있다.(5) 주제고 ①조동일 “흥부전의 양면성”- 표면적 주제와 이면적 주제.②임형택 “흥부전의 현실성에 관한 연구”- 작자의식에 초점. 현실의 모순 고발. ③서대석 “흥부전의 민담적 고찰”- 의식주의 생활문제며 특히 ‘식’을 위한 투쟁이 중심이 된다. ④이상택 “고전소설의

  • 고소설의 유형 레포트
  • 문학이요, 성장문학이다. 둘째, 일반 고소설이 산문체로 되어 있는데 비해, 판소리 사설의 영향으로 대체로 4음보의 율문체로 되어 있다. 특히 일상적인 구어체 문장에서는 반복, 과장, 언어유희, 욕설 등을 사용하여 민중 문학적 특성을 잘 드러내고 있다. 셋째, 우리나라의 한 지방을 배경으로 하여 민속, 사조, 생활상 등을 비교적 잘 표현하여 향토문학으로서의 성격을 지닌다. 넷째, 긴장-이완의 서사적 구조로 짜여 있으며, 구성의 전개는 극적이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