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후기, 근대, 현대의 새로운 성과 사랑의 윤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4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차 -

I. 서론

II. 본론
1. 조선 후기에 나타나는 새로운 윤리관의 단초들
2. 현대 윤리의 선구자들 - 근대 신여성의 연애 담론과 사랑과 성의 윤리관
(1) 근대 급진적 성과 사랑의 윤리 담론의 특징
(2) 좌절과 의의
3. 현대사회의 사랑과 성의 윤리관 - 자율성과 내재적 윤리

III. 결론
본문내용
II. 본론

1. 조선 후기에 나타나는 새로운 윤리관의 단초들

『이조한문단편집』(上) 제2부 '性과 情'의 이야기들 중 몇몇은 ‘사랑’과 유교적 질서가 대립하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방맹(芳盟)」 이우성,⋅임형택, 『李朝漢文短篇集』(上〕, 일조각, 1997, 255쪽
에서는 한 문식있는 중인 처녀가 나오는데, 그녀는 비록 첩으로 간다 해도 서로 교통할 수 있는 문인과 혼인하고 싶어하여 과거를 보러가던 한 양반 소년과 연을 맺는다. 소년은 처녀의 도움으로 과거에 급제하나 부친을 두려워하여 감히 그 일을 고하지 못하고 망설이던 사이에 중인 처녀는 소년이 변심하였다 하여 자결한다. 여기서 중인 여성이 양반 남성의 첩이 되는 것이 당시 도덕에 위배되는 것은 아니었으니, 소년이 부친에게 고하기를 두려워한 까닭은 구체적으로는 어린(젊은) 나이에 부친의 허락도 없이 감정에 이끌려 첩을 들일 결정을 했다는 것 때문일 것이다. 이는 가부장(家父長)으로 대표되는 유교적 질서와 개인의 자유의 대립으로 읽을 수 있다.
「심생(沈生) 이우성⋅임형택, 같은 책, 260쪽
」에서 이러한 대립은 더욱 잘 드러나는데 이는 양반 소년 심생의 사랑의 감정이 더욱 깊고 생생하게 묘사되었으며 중인 소녀가 목적한 바가 첩으로 들어가는 것이라는 언급이 없다는 데서 기인한다. 즉 신분제와 사랑의 갈등이 나타나는 것이다.
사랑이 신분적 제약을 넘어서고 성취되려는 욕망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이야기는 역시 「춘향전」이다. 춘향전에서는 이도령과 성춘향의 사랑이 얼마나 열렬한 지에 대해서 거듭 묘사된다. 그리고 이 사랑은 드디어 승리를 거두어, 관기인 춘향은 어사가 된 이도령의 정처가 된다.
전근대적 사회에서 결혼과 사랑은 별개의 영역이었다. 결혼은 개인에게 성적인 즐거움과 생물학적 재생산의 의무를 부여하는 의례(儀禮)적인 절차인 동시에 성을 관리하는 사회적 제도였다. 결혼은 가문의 유지⋅상승과 훌륭한 자손을 보기 위한 협상의 결과였기에 당사자의 의사는 고려될 여지가 없었다.『 맹자(孟子)』「등문공편( 文公編)」에 나오는 “부모의 명과 매파의 소개를 거치지 않고 벽 사이로 서로 훔쳐보고 담을 넘어 사랑을 좇는 것은 부모와 국가와 세상 사람들 모두가 천하게 여기는 것이다”(不得父母之命媒之言鑽血隙相窺踰牆相從則父母國人皆賤之)라는 구절로 대변되는 전통 사회의 규범이 그것이다. 김동식, 「낭만적 사랑의 의미론」, 『문학과 사회』, 문학과지성사, 2001년 봄호(통권 제53호), 2001

참고문헌

김경일, 『여성의 근대, 근대의 여성』, 푸른역사, 2004,
김동식, 「낭만적 사랑의 의미론」, 『문학과 사회』, 문학과지성사, 2001년 봄호(통권 제53호), 2001
앤소니 기든스, 『현대 사회의 성⋅사랑⋅에로티시즘』, 새물결, 2001
윤범모, 『첫사랑 무덤으로 신혼여행을 가다(화가 나혜석의 고백)』, 다미디어, 2007
이우성,⋅임형택, 『李朝漢文短篇集』(上〕, 일조각, 1997
이화형 외, 『한국근대여성의 일상문화 1 연애』, 국학자료원, 2004
한국여성연구소여성사연구실, 『우리 여성의 역사』, 청년사, 1999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http://www.encykorea.com/
「The L Word」, Season 5, Episode #10, ©Showtime Networks Inc., 200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학사상] 한국유학과 현대사회의 인륜회복
  • 현대사회의 인륜회복과 한국유학서론 ■ 현대한국사회-새로운 가치체계 성립과 인륜의 상실본론■ 한국의 유학 (삼국~근 ․ 현대)• 삼국시대의 한국유학• 고려시대의 한국유학• 조선 전기의 한국유학 • 조선 후기의 한국유학• 근 현대의 한국유학■ 유교의 윤리관 • 유교윤리의 보편성과 특수성• 예(禮)• 오륜(오륜)결론■ 한국유학의 재정립 - 이용후생(利用厚生)참고자료서론 ■ 현대한국사회-새로운 가치체계 성립과 인륜의

  • [교육] 교육 심리학&과정
  • 윤리적, 종교적* 교육내용을 인간의 본성과 관련해서 설정의미 합리적이고 보편성을 갖는다.4대 특징 시대와 장소를 초월해서 인간성은 동일a. 반성적 사고의 소산이며b. 논리적 원칙을 가지고 있고c. 선택적으로 정렬된 것이며d. 상징 체계에서 표시된 것이다.(2) Broudy: 일반공통과정학교생활의 용도는 일반적으로 활용할 때, 사회현상이나 자연현상에 대한 일반적 안목을 발달시키는 것이다.(3) Peters: 지식의 형식① 인간 경험을 논리적으로 체계

  • 한국현대문학사1,2(권영민) 1896-2000 요약 정리
  • 현대문학사 1 권영민/ 민음사/ 2009제1장 한국 근대문학의 성립1. 국어국문운동과 근대문학의 성립(1) 한국 사회의 근대적 변혁- 개화계몽 시대의 국어국문운동은 이 같은 민족의 주체적 인식이 사회적으로 확대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촉발된 일종의 문화 운동이라고 할 수 있다.- 국어국문운동은 개화계몽운동의 중심에 자리하면서 봉건적인 조선 사회의 낡은 제도와 관습과 가치의 붕괴를 촉진시키고 국문을 통해 새로운 시대에 적응할 수 있는

  • [고전문학사] 조선후기 소설의 융성
  • 조선 후기의 전환기적 역사적 현상을 배경으로 하여 나타난 ‘ 한문단편(漢文短篇) ’ 양식은 ‘ 전 ’ 과 ‘ 민간설화 ’ 를 토대로 형성되었다. 이 한문단편은 시정의 이야기를 옮겨놓은 것으로, 유명작가도 있었겠지만 대부분 무명작가였으며 상품 화폐경제의 발전에 따른 도시의 형성과 농촌의 변화, 양반계층의 몰락과 신흥부자들의 대두, 부(富)와 신분의 갈등, 남녀의 본능과 사회규범과의 모순 등의 당대의 역사현실을 소박하고 생생하게 표

  • [동학] 동학과 동학사상 및 이상국가
  • 조선의 정당 및 사회단체의 참여를 보장하는 가운데 청우당이 참가를 희망하며 제출한 건국이념은 동학적 이상국가를 구상하고 있다. 이것을 통하여 동학적 이상국가인 동학대국건설의 일단을 살펴볼 수 있다. 흰 백지에 새로운 국가건설이라는 민족과제에 청우당이 제시한 민주정치, 민주경제, 민주문화, 민주윤리의 건국이념은 동학이념을 바탕으로 한 동학대국건설론 그 자체였다고 볼 수 있다. 당시 조선민족에게 부여된 정치적 사명은 두 가지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