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과 토의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4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머리말
2. 토의의 개념
3. 실생활의 토의
4. 토의에 필요한 것들
4.(1) 효과적인 의사소통
4.(2) 팀 혹은 그룹
4.(3) 문제해결을 위한 토의방법
4.(4) 토의를 주도하는 리더의 역할
5. 토론의 개념
6. 토론의 방법
7. 토론자의 설득기법
7.(1). 사전준비
7.(2). 토론 전 워밍업, 전략
7.(3). 듣는 것
7.(4). 핵심 있는 메시지가 강하다.
7.(5). 자신의 입장을 당당히 밝히는것이 필요
7.(6). 토론의 성공은 마무리에 달려있다.
7.(7). 토론 시 금기사항
8. 토론 사회자의 진행 방법
8.(1). 사전준비
8.(2). 오프닝
8.(3). 도입부
8.(4). 중심부
8.(5). 종결부
8.(6). 클로징
8.(7). 진행테크닉

본문내용
4.(2) 팀 혹은 그룹
그룹: 개개인이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 방식으로 상호작용하는 사람들
-이들은 서로 상호의존적인 목표로서 모든 구성원이 목적을 달성하는 데 있어서 함게 성공하거나 함께 실패함
-그룹의 규모가 커질수록 구성원 간의 인간관계가 지닌 복잡성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기 때문에 5~7명의 구성원이 적당함. (참가자의 만족도와 결속력에 있어 적절함)
4.(3) 토의를 주도하는 리더의 역할
리더: 한 개인 또는 한 개인이 차지한 특별한 지위를 일컬음. 그룹의 리더는 의사소통을 통해 다른 사람들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사람임. 우리가 흔히말하는 사회자와 같음

§토의 리더의 기질을 갖고 있는 사람의 의사소통 능력
① 사고를 분명하고 간결하게 기호화하며 의사소통 능력을 적극적으로 행사한다.
② 그룹의 과제를 잘 파악하고 있다는 의사를 전달한다.
③ 모든 구성원들이 제공한 정보와 아이디어를 종정하는데 능하다.
④ 잠정적으로 의견을 표명한다.
⑤ 그룹 중심의 관심을 표명한다.
⑥ 다른 사람들이 말할 때 그들을 존중한다.
⑦ 보상과 인정을 집단과 공유한다.

§리더의 의무
① 토의 주도
② 참여 기회를 균등하게 부여
③ 토의자들의 창의적 사고 자극
④ 토의자들의 비판적 사고 자극
⑤ 집단사고 방지
⑥ 회의 개선을 위한 노력
⑦ 그룹이 효과적인 팀으로 진화하도록 유도
⑧ 각 구성원들이 잠재력을 충분히 발현하여 분산된 리더십이 효과적으로 작동하도록 유도
⑨ 개인의 성장 지원
⑩ 신뢰 구축과 유지
⑪ 팀워크와 협력 촉진

§리더의 윤리 원칙
① 의도적으로 기만적이거나 해로운 메시지를 전달해서는 안 된다.
② 개인적인 이익보다 다른 사람에 대한 배려를 우선시해야 한다.
③ 구성원들의 의견과 태도를 존중해야 하고 구성원들에게 그들의 행동이 낳을 결과를 교려할 기회를 주어야 한다.
④ 자신과 그룹이 승인한 정책과 행동들을 수행할 때 구성원의 편에 서야 한다.
⑤ 성별, 인종 또는 사회적 배경과 관계없이 구성원들을 일관성 있게 대한다.
⑥ 모든 그룹 구성원들이 따를 것으로 예상되는 정책을 분명하게 수립한다.

5. 토론의 개념
-토론: 대화법의 한 유형으로써 서로 마주한 대화 속에서 자신의 의견을 말하고, 또 상대방의 의견을 들어주는 포용력이 필요한 대화. 요약하면 어떤 문제에 대해 여러 사람이 각각 의견을 말하며 의논하는 과정.

7. 토론자의 설득기법
설득 기법은 말의 잔재주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설득 기법은 토론하는 사람을 위한 토론대화법의 체계이고 전략이다.

7.(1). 사전준비

참고문헌
이연택 교수의 토론의 기술- 저자 이연택, 21세기 북스
열려라! 토의 -저자 존 K 브릴하트, 글로리아 J. 갈렌스, 케더린 애덤스, 강정민 옮김 .HAneon.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토론학습][토론수업][토의토론학습]토론학습(토론수업, 토의토론학습)의 개념과 특징, 토론학습(토론수업, 토의토론학습)의 필요성과 절차, 토론학습(토론수업, 토의토론학습)의 전략, 향후 토론학습(토론수업, 토의토론학습)의 방향 분석
  • 토론을 말한다. 토론의 조직이 형성되고 토론 의제에 대한 자료가 제시․준비되어 토론의 과정이 공식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다. 이상의 논의를 종합하면 토론은 ‘한 집단의 사람들이(사회자와 참여자로 구성되는), 특정 목적(학습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지정된 시간과 장소에 모여서, 언어적(주로 말하기와 듣기) 또는 비언어적(표정이나 동작) 방법을 사용하여, 서로의 의사를 교환하는 것’을 의미한다. Ⅱ. 토론학습(토론수업, 토의토론학습)의

  • [현대사회 가정학]청소년의 성과 친구관계(학습지도안)
  • 토의/토론을 통해 발표 내용을 정리한다.- 3차시 : 건전한 이성교제 (발표수업)① 도입단계에서 동성친구와 이성친구에 대한 학생들의 생각을 자유롭게 발표하게 한다.② 학습활동지(해보기)를 전개단계에서 학생들에게 적용하여 자신의 생각을 발표하게 한다.③ 학습활동지(해보기)의 토의내용에 대하여 학생들은 서로 토의를 하고 교사는 발표 내용을 정리한다.⑤ 평가방법1) 모둠별 평가평가 항목평가자평가 기준상중하토의 활동모둠별

  • 학교폭력 최종 소감문
  • 토론대회를 알아보던 중, 대한민국청소년의회에서 주최하는 학교폭력 토의토론대회를 발견하고 준비하였다. 5월에 열린 학교폭력 토의토론대회에서 우리는 비록 큰 성과를 거두지는 못하였으나, 여러 학생들과 함께 ‘학교폭력의 궁극적인 원인과 실질적인 해결방안’에 대하여 토론하면서 사고의 폭을 넓힐 수 있었다. 누리보듬의 부장과 차장인 우리는 이 경험을 토대로, 동아리 내에서도 자체적으로 학교폭력 토의토론대회를 주최하기로 하였다.

  • 교육학 창의적 교수방법
  • 토의하기 활동에도 활용할 수 있다. 아동들이 주제를 정하여 찬반토론을 하거나(예컨대,오락은 공부에 도움이 되는가등) 어떤 문제를 어떻게 해결해야 할 지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표현할 때 PMI입장에서 생각해서 정리하면 새롭고 다양한 의견을 냄으로써 활발한 토의 활동을 할 수 있다. 10창의적교수방법 중 가장 익숙, 말 그대로 어떤 주제나 문제에 대해 두뇌에서 폭풍이 몰아치듯 두뇌를 자극하여 생각나는 아이디어를 내는 방법.11브레인스토

  • [국어논술교육모형] 논술 수업 모형 `생각뒤집기`
  • 토의하기(10)-자료 제시(30)-추가 토의, 토론하기(50)-간단한 글로 적기(10)-평가(20)(+) 쉬는 시간 20분 적절히 분배-사진자료(ppt)쥐똥나무-유인물쥐똥나무유래인디언식 이름 짓기3차시“너를 뒤집자”-얼굴을 보면 다 알 수 있다. -사진자료얼굴사진-유인물이야기4차시“우리를 뒤집자”-아줌마는 억척스럽다.-사진자료아줌마들 사진, 웹툰-유인물가상일기5차시“세상을 뒤집자”-인간은 모든 것을 구분 짓는다.-사진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