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과 토의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4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토론식수업][토론학습][토의수업]토론식수업(토론학습, 토의수업)의 개념과 종류, 토론식수업(토론학습, 토의수업)의 특징과 필요성, 토론식수업(토론학습, 토의수업)의 진행, 토론식수업(토론학습, 토의수업)의 사례로 본 효과 및 제언 분석
- [토의토론학습][토의학습][토론수업]토의토론학습(토의학습, 토론수업)의 개념과 유형, 토의토론학습(토의학습, 토론수업)의 각 단계와 사례, 토의토론학습(토의학습, 토론수업)의 결과와 활성화 방안, 토의토론학습(토의학습, 토론수업)의 평가 분석
- [2020 교과논리및논술][기말시험] 1. 현대사회에서의 교육의 역할과 립맨의 다차원적 사고..6. 문학적 접근을 통한 교육이 유아의 논리교육
- [교육방법] 토론, 토의식 교육방법의 이론과 실제
- [토의학습][토의토론학습][토의수업]토의학습(토의토론학습, 토의수업)의 개념, 종류, 의의와 토의학습(토의토론학습, 토의수업)의 조건과 원칙, 토의학습(토의토론학습, 토의수업)의 과정, 토의학습(토의토론학습, 토의수업)의 지도실제와 지도요령
- 목차
-
1. 머리말
2. 토의의 개념
3. 실생활의 토의
4. 토의에 필요한 것들
4.(1) 효과적인 의사소통
4.(2) 팀 혹은 그룹
4.(3) 문제해결을 위한 토의방법
4.(4) 토의를 주도하는 리더의 역할
5. 토론의 개념
6. 토론의 방법
7. 토론자의 설득기법
7.(1). 사전준비
7.(2). 토론 전 워밍업, 전략
7.(3). 듣는 것
7.(4). 핵심 있는 메시지가 강하다.
7.(5). 자신의 입장을 당당히 밝히는것이 필요
7.(6). 토론의 성공은 마무리에 달려있다.
7.(7). 토론 시 금기사항
8. 토론 사회자의 진행 방법
8.(1). 사전준비
8.(2). 오프닝
8.(3). 도입부
8.(4). 중심부
8.(5). 종결부
8.(6). 클로징
8.(7). 진행테크닉
- 본문내용
-
4.(2) 팀 혹은 그룹
그룹: 개개인이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 방식으로 상호작용하는 사람들
-이들은 서로 상호의존적인 목표로서 모든 구성원이 목적을 달성하는 데 있어서 함게 성공하거나 함께 실패함
-그룹의 규모가 커질수록 구성원 간의 인간관계가 지닌 복잡성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기 때문에 5~7명의 구성원이 적당함. (참가자의 만족도와 결속력에 있어 적절함)
4.(3) 토의를 주도하는 리더의 역할
리더: 한 개인 또는 한 개인이 차지한 특별한 지위를 일컬음. 그룹의 리더는 의사소통을 통해 다른 사람들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사람임. 우리가 흔히말하는 사회자와 같음
§토의 리더의 기질을 갖고 있는 사람의 의사소통 능력
① 사고를 분명하고 간결하게 기호화하며 의사소통 능력을 적극적으로 행사한다.
② 그룹의 과제를 잘 파악하고 있다는 의사를 전달한다.
③ 모든 구성원들이 제공한 정보와 아이디어를 종정하는데 능하다.
④ 잠정적으로 의견을 표명한다.
⑤ 그룹 중심의 관심을 표명한다.
⑥ 다른 사람들이 말할 때 그들을 존중한다.
⑦ 보상과 인정을 집단과 공유한다.
§리더의 의무
① 토의 주도
② 참여 기회를 균등하게 부여
③ 토의자들의 창의적 사고 자극
④ 토의자들의 비판적 사고 자극
⑤ 집단사고 방지
⑥ 회의 개선을 위한 노력
⑦ 그룹이 효과적인 팀으로 진화하도록 유도
⑧ 각 구성원들이 잠재력을 충분히 발현하여 분산된 리더십이 효과적으로 작동하도록 유도
⑨ 개인의 성장 지원
⑩ 신뢰 구축과 유지
⑪ 팀워크와 협력 촉진
§리더의 윤리 원칙
① 의도적으로 기만적이거나 해로운 메시지를 전달해서는 안 된다.
② 개인적인 이익보다 다른 사람에 대한 배려를 우선시해야 한다.
③ 구성원들의 의견과 태도를 존중해야 하고 구성원들에게 그들의 행동이 낳을 결과를 교려할 기회를 주어야 한다.
④ 자신과 그룹이 승인한 정책과 행동들을 수행할 때 구성원의 편에 서야 한다.
⑤ 성별, 인종 또는 사회적 배경과 관계없이 구성원들을 일관성 있게 대한다.
⑥ 모든 그룹 구성원들이 따를 것으로 예상되는 정책을 분명하게 수립한다.
5. 토론의 개념
-토론: 대화법의 한 유형으로써 서로 마주한 대화 속에서 자신의 의견을 말하고, 또 상대방의 의견을 들어주는 포용력이 필요한 대화. 요약하면 어떤 문제에 대해 여러 사람이 각각 의견을 말하며 의논하는 과정.
7. 토론자의 설득기법
설득 기법은 말의 잔재주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설득 기법은 토론하는 사람을 위한 토론대화법의 체계이고 전략이다.
7.(1). 사전준비
- 참고문헌
-
이연택 교수의 토론의 기술- 저자 이연택, 21세기 북스
열려라! 토의 -저자 존 K 브릴하트, 글로리아 J. 갈렌스, 케더린 애덤스, 강정민 옮김 .HAneon.com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만 3세 일일보육 계획안 비가 많이 와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