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이론] 마인드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4 / 2019.12.24
- 29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마인드 맵의 기원
2. 마인드 맵의 개념
3. 마인드 맵의 이론적 근거
4. 마인드 맵 학습-교수 원리
5. 마인드 맵의 관련 요소
6. 마인드 맵의 유형
수업시연
6학년 실과
나의 진로 계획
- 본문내용
-
2. 마인드 맵의 개념
두뇌의 활동 방식과 일치, 머리 속의 생각을
핵심어로 이미지화하면서 확대시켜 나가는 기법
인지심리학 ‘표상’
실제 대상을 우리의 뇌가 다룰 수 있는 어떤 상징이나
다른 형태로 변환하여, 재구성-표현하여 다룬다.
짧은 시간에 쉽고 재미있게, 능률적인 학습 효과를
거둘 수 있다는 점에서 교육 현장에서 사용 권장
3. 마인드 맵의 이론적 근거
★ 마인드 맵이 인간의 기억, 회상에 주는 유익함
① 직선형 필기에 따른 손실 줄일 수 있다
② 학습내용정리, 입체적 학습능력 ↑
③ 핵심 주제어 추출 능력 향상
④ 많은 내용 일목요연하게 정리, 기억력 향상
⑤ 내용의 상호 관계에 대한 이해력 ↑
⑥ 논문 및 기획안 작성시 간결하게 기획 가능
★ 마인드 맵에서 얻을 수 있는 이점
커지는 자신감 , 사고의 자율성
기억력 향상
- 학습에 대한 열정
복잡한 상황 침착한 대처
새로운 자원 활용
- 시간 효율적 이용 만족감
논리 정연한 주장 전개
- 지식 제대로 활용하고 있다는 느낌
★ 오른쪽 뇌의 기능적인 특성을
마인드 맵 언어로 사용
① 색상
② 이미지
③ 심볼
④ 핵심어
→ 어떤 사물을 직관적으로 느끼고 사고하는데
있어 왼쪽 뇌보다는 오른쪽 뇌가 즉각적으로 더
빨리 반응하고 저장능력이 뛰어나다는 기능성을
최대한 활용하자는 것이다.
4. 마인드 맵 학습-교수 원리
① 논리적, 창조적 사고 동시 개발 격려
② 방대한 정보 한 장으로 조직화하는 방략
③ 짧은 시간 내 독창적 아이디어 발산, 수렴 지도
④ 신속한 의사 결정을 통해 핵심 내용 추출
⑤ 결과보다는 과정이 중요
⑥ 생각하고 일하는 방법을 배워 참신한 통찰력과
근본적, 혁신적인 해결방법을 찾아내게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 [현대문학] 염상섭의 『만세전』연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