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인권법] 개인주의와 공동체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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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장] 서 론

[제2장] 본 론

[제1절] 개인주의와 인권문제

[1] 한국의 개인주의

[2] 개인주의는 인권침해의 원인인가?

[제2절] 공동체주의와 인권문제

[1] 한국의 공동체주의

[2] 한국형 공동체주의가 만들고 있는 인권 문제

[가] 외국인에 대한 차별 문제

[나] 집단적 선호가 최우선인가?

[3] 공동체주의에 대한 극복

[제3장] 결 론

본문내용
반면에 이기주의egoism는 나ego를 중시하는 입장이다. 전자의 경우 개인은 여럿이므로 모든 개인을 생각하고 행동하는 것이다. 반면 후자의 경우 '나'라는 자기는 하나뿐이므로, 결국 자기'만'을 생각하고 행동하는 것을 의미하게 된다. 개인주의에서는 말 뜻 그대로 개인이면 누구든 중요시한다.
‘나'라는 개인만 중시하는 것이 아니라, 나, 너, 그, 그녀 등 모든 개인을 중요시한다. 즉 이 세상에 사는 모든 사람의 가치와 존엄 그리고 권리를 전제하는 것이다. 따라서 타인에 대한 이해 및 타인의 권리 인정과 타인을 수용하는 자세는 개인주의의 본질이다. 반면 이기주의에서는―어원적으로도 쉽게 알 수 있듯이―자기 자신만을 중시하므로 타인을 이해하거나 수용할 자세가 되어있지 않다. 즉 '나'의 존재는 '나'만을 위한 것이다. 이를 다시 정리하면 개인주의는 모든 개인을 위하는 것이고, 이기주의는 각자 자기만을 위하는 것이다.
개인주의가 발달하면 자기 존중과 함께 타인에 대한 배려와 '타자 수용성'이 향상되므로 공동체의 조화를 이룰 수 있는 조건이 형성되는 것이다. 반면 이기주의가 팽배한 사회는 그야말로 자기만을 중요시하고 자기 이익만을 생각하기 때문에 타인과의 끊임없는 충돌 속에 있게 마련이다. 극단적인 이기주의는 사회를 구성할 수 없다.
토크빌A. de Tocqueville은 일찍이 이기주의는 사회 구성의 문제조차 될 수 없다는 것을 간파했었다. 그는 개인주의가 잘못 돼 이기주의로 전락할 수 있지만, 이기주의는 원래 어떤 사회에서 탄생하고 어떤 사회를 구성하는 데 참여하는 것이 아니라, 이 세상의 탄생과 함께 한 원초적 악이라고 본 것이다. 이를 해석하면 사회의 차원에서 논할 수 있는 것은 개인주의이고, 이기주의는 자연적 조건일 뿐이라는 것이다.
이기주의는 '나'만을 인식하는 한 ‘관계'에 대해 인식할 수 없다. 따라서 사회성이 없다. 관계없는 사회는 없기 때문이다. 아니 사회의 본질이 바로 관계이다. 반면 개인주의는 관계를 인식하는 것이다. 다른 모든 개인을 인정하기 때문에 그들과의 관계를 인식하지 않을 수 없다. 따라서 개인주의를 거론한다는 것은 반드시 사회를 인식하는 것이다. 일상의 발견. 김용석. 2002 . p. 79

우리사회에 개인주의가 언제부터 등장했는가에 대한 여러 가지 주장이 있지만 '한국형 개인주의'라는 것이 나타난 시점이 1950년대라는 주
참고문헌
김용석, "일상의 발견", 2002
한국기독교 역사 연구회, "한국전쟁과 기독신앙 확산연구", 1999
신명호, "빈곤의 문제", 한국도시연구소, 2001
황경익, "공동체주의에 대한 개념정리 - 동북아공동체와 남북통일 딜레마, 2005, http://blog.naver.com/hki405 (2008. 5. 17. 검색)
장동진 황민혁, "외국인노동자와 한국 민족주의", 21세기 정치학회 17권, 2007
박석운, "법률시평:한국의 외국인 노동자 인권문제와 대책", 법과사회이론학회 제11권,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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