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정치학] 유교, 아시아적 가치와 동아시아 민주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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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序 1

Ⅱ. '아시아적 가치'의 의미와 계보 1
1. '아시아적 가치'의 의미 1
2. 아시아적 가치의 계보 2
(1) 싱가포르 학파 2
(2) Mahathir 모델 3
(3) 중국 PTCN(Post-Tiananmen-Confucianism-Nationalism) 모델 4

Ⅲ. '아시아적 가치'의 재검토 4
1. '아시아적 가치'담론의 등장 4
(1) 질서 민주주의 5
(2) 신유교주의의 대두: 탈냉전후 정치심리적 대결 5
(3) 경제적 위기에 대한 설명 7
(4) 서구 낭만주의자 8
(5) 탈식민적 논쟁 8
2. '아시아적 가치'에 대한 비판론 9
(1) 인권의 보편성 9
(2) 문화적 접근법의 한계 10
(3) 반유교적 유교정치 13
3. '아시아적 가치'의 수정 내지 보완의 시각 13
(1) 문화적 변화의 체험 13
(2) 제도의 보완 14
(3) 비서구 문명의 가능성 15
(4) 국지적 정당화 16
(5) 보편적 세계합의 16
(6) 유교 정치와 개인 윤리 17

Ⅳ. 아시아적 가치와 동아시아 민주주의 18
1. 유교와 민주주의 18
2. 인권과 동아시아 20

Ⅴ. 結 22

[Reference] 24
본문내용
Ⅰ. 序

그 출발이 orientalism이었든, 역orientalism이었든 아시아적 가치가 현재 사회과학 분야에서 주요 이슈라는 것은 분명하다. 그러나 이 이슈가 본격적으로 다루어지기 시작한지 수년이 지났지만 개념에서부터 시작하여 이와 관련된 다양한 논쟁들이 과정에 머물러 있을 뿐, 결론에 이르지는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아시아적 가치와 이를 둘러싼 논쟁은 이를 대하는 이들로 하여금 끊임없는 질문을 유도한다. 아시아적 가치란 무엇인가, 과연 아시아적 가치란 존재하는가라는 가장 기본적인 문제들로부터 시작하여 보편 가치와 특수 가치의 문제, 문화적 상대주의의 문제, 공동체와 개인의 권리 문제, 민주주의의 가치와 체제와 제도의 문제, 인권과 주권의 문제 그리고 마지막으로 아시아적 가치와 민주주의의 양립가능성 문제들이 제기될 수 있을 것이다.
이제부터 이런 문제들과 관련하여 한번쯤 심도 있게 생각해 보고자 한다.
2장에서는 아시아적 가치라는 것이 무엇인지 Xiaorong의 논의를 통해 밝힌 연후에 그것이 어떻게 등장하였고 논의의 중심에 서게 되었는지 '아시아 가치'의 계보를 간략히 살펴볼 것이다. 3장에서는 실제 아시아적 가치를 둘러싸고 벌어지는 구체적인 논쟁들을 다루게 된다. 아시아적 가치가 등장하게 된 몇 가지 사례를 먼저 밝히고 이를 부정적으로 다루는 담론들을 다루게 된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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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병국, (1997), "반유교적 유교정치,"『전통과 현대』, 여름호
김영명, (1999), "동아시아의 문화와 정치," 이승환 외, (1999), 『아시아적 가치』, 전통과 현대
『보편윤리와 아시아 가치』, (1999), 유네스코한국위원회, 한국미래학회
유석춘, (1997), "'유교 자본주의'의 가능성과 한계," 『전통과 현대』, 여름호
이승환, (1999), "'아시아적 가치'의 담론학적 분석," 이승환 외, (1999), 『아시아적 가치』, 전통과 현대
이승환 외, (1999), 『아시아적 가치』, 전통과 현대
임반석, (1999), "아시아적 가치와 유교자본주의 담론의 함정," 『동향과 전망』, 겨울호
전제국, (1999), "'아시아적 가치' 논쟁의 재평가," 『동아시아 비평』, 제2호
함재봉, (1998), 『탈근대와 유교』, 나남
함재봉, 함재학, David Hall 편, (2000), 『유교민주주의, 왜&어떻게』, 전통과 현대
"David Hall 교수와의 대화," 『전통과 현대』, 겨울호
자료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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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매우 체계적으로 정리가 잘 되어있음
  • yhs0***
    (2006.05.23 12:46: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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