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자동차 산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4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론

Ⅱ. 현지화

Ⅲ. 이미지 변신

Ⅳ. 기술적 문제점

(1) 현재 우리나라 자동차 기술력 현황

(2) 직서열방식의 확대

(3)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개발

(4) 구동방식의 변화

Ⅴ.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어떠한 제품이 어느 지역에서 팔리게 될 때, 그 제품의 첫 이미지는 매우 중요하다. 한 예로 중국 제품을 들 수 있다. 중국의 초기 공산품 수출이 한국으로 이루어 졌을 때, 그 제품들은 거의 다 값싼 재료로 만들어지고 잘 부서지는 제품들이었다. 첫 이미지가 이렇게 안 좋은 중국 제품들은 현재의 중국제 제품들은 내구도도 높고 효율성이 높은 제품들이 많음에도 불구하고, 안 좋은 첫 이미지 때문에, 좋지 못한 평가를 받고 있는 게 현실이다. 한국 자동차는 해외에 이미 오래전부터 수출되어 왔다. 한국 자동차 수출 초기에 해외에서 인식되던 이미지는 미국의 세차에 대한 구입 욕구는 크고 자국에서 생산되는 차를 살 여유가 없었던 젊은 세대들이 싼 가격으로 구입해 부담 없이 타다가 버릴 수 있는 차라는 이미지다. 이러한 이미지는 비단 해외에서만 인식되는 이미지가 아니다. 가령 보통 일반인에게 가격에 상관없이 BMW 7시리즈, 벤츠S클래스, 에쿠스, 오피러스 중 한대를 고르라고 한다면 십중팔구는 BMW나 벤츠를 택할 것이다. 그 이유는 바로 BMW와 벤츠가 현대 자동차와 기아 자동차처럼 경차에서부터 고급차를 생산하는 자동차회사임에도 불구하고 그 이미지가 현대자동차나 기아 자동차보다 훨씬 더 고급스럽기 때문이다. 실제로는 현대자동차나 기아 자동차가 가격대비 최상의 품질,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해도 말이다. 따라서 한국자동차의 이미지 변화는 그 첫 이미지 때문에 많은 노력과 비용이 필요한 일이 될 것이다.
이미지를 변화해서 성공한 다른 자동차의 예 중에는 도요타가 가장 성공적인 예 중에 하나이다. 첫 이미지가 보급형 이미지로 미국 시장에 진출하기 시작한 도요타 자동차는 프리미엄 자동차 시장을, 즉 고급 자동차 시장, 공략하기 위해 도요타 회사에서 생산하는 자동차이지만 도요타라는 이름을 전혀 언급하지 않은 채 마치 다른 브랜드인 것처럼 렉서스라는 브랜드 네임으로 이미지를 한 번에 고급화 시켰다. 이 방법도 고급화된 이미지를 심어주는 좋은 방법 중에 하나이다.
하지만 이보다 더 좋은 방법으론 한국 자동차가 다양한 자동차를 만든다는 이미지를 갖게 하는 것이다. 앞서 말한 바와 같이 BMW의 경우에는 몇 년 전에 인수한 로버사의 미니에서부터 M시리즈같은 스포티한 세단, Z시리즈와 같은 스포츠카 등 다양한 종류의 차를 만들고, 메르세데스 벤츠의 경우에는 경차인 A클래스의 자동차부터 고급차인 S 클래스까지의 자동차를 만든다. 한국 자동차의 경우에는 분명 벤츠나 BMW와 같이 수십 가지 종류의 자동차를 만들고 있긴 하지만, 그 클래스의 구별이 불분명하고 단계별로 구분이 모호하기 때문에 다양한 자동차를 생산하는 기업이라는 이미지 보다는 여러 종류의 값 싼 자동차를 생
참고문헌
이상백, “국내 자동차회사 협력업체들의 산업재 마케팅 전략에 관한 실증적 연구 : (주)현대자동차의 협력업체들을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1997.

http://www.globalwindow.org/ KOTRA 무역투자정보포탈 글로벌 윈도우

http://ecos.bok.or.kr 한국은행 통계 자료

이대운, “2007 한국 자동차 산업”, 『오토저널』, 제28권, 6호, 2006, pp. 86-87.

이대운, “위기의 자동차 산업”, 『오토저널』, 제28권, 4호, 2006, pp. 99-100.

2006년 한국자동차학회 학술대회자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산업의이해 A형] 한국의 자동차 산업에 관해 논하시오
  • 한국산업의이해 A형 한국의 자동차 산업에 관해 논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자동차 산업2. 국내 자동차 보급 현황3. 자동차 산업 현황1) 한국 경제 발전과 국내 자동차 산업2) 우리의 삶과 함께 성장해온 자동차4. 자동차 산업의 최근 현황1) 2013년 자동차 수요 증가율 둔화2) 2013년 성장률이 하락3) 현대, 기아를 제외한 모든 업체들의 판매 부진4) 성장성과 수익성이 둔화 5) 경기 약세 지속6) 현대차와 미국시장5. 국내 자동차부품 산업의 현

  • [자동차산업] 글로벌 환경변화에 따른 한국자동차 산업의 발전전략
  • 글로벌 환경변화에 따른 한국자동차 산업의 발전전략- 선진자동차업체들의 경쟁전략 분석을 중심으로-목 차Ⅰ. 서 론1. 연구의 배경 및 연구의 목적2. 연구의 구성Ⅱ. 세계 자동차산업의 구조개편과 환경변화1. 구조개편 방향과 특징2. 지역별 구조개편과 산업 동향3. 세계 자동차산업의 환경 변화Ⅲ. 세계 선진 자동차 기업의 경쟁 전략1. 미․일 자동차산업의 협력체제 확대2. 일본 기업들의 세부적 경쟁 전략3. 미국 빅 3의 경쟁 전략Ⅳ. 한국자

  • (방통대 2020-1)한국의 자동차 산업에 관해 논하시오.
  • 경제학과 3학년 한국산업의이해 D형한국의 자동차 산업에 관해 논하시오.목 차Ⅰ. 세계 자동차의 역사Ⅱ. 한국 자동차의 역사Ⅲ. 한국 자동차 산업의 발전과정Ⅳ. 경쟁력 및 성장 잠재력Ⅴ. 자동차 산업의 미래Ⅰ. 세계 자동차의 역사> 기원전 6000년인간이 자동차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한 것은 멀게는 에덴동산 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에덴동산 가까이에서 한때 번영한 바빌론의 중요한 도시의 하나인 우르 유적에서 약 6000년전에 만들어진 초기의

  • [방통대 2017-1] 한국의 자동차 산업에 관해 논하시오.
  • 경제학과 3학년 한국산업의이해 B형한국의 자동차 산업에 관해 논하시오.목 차Ⅰ. 세계 자동차의 역사Ⅱ. 한국 자동차의 역사Ⅲ. 한국 자동차 산업의 발전과정Ⅳ. 경쟁력 및 성장 잠재력Ⅴ. 자동차 산업의 미래Ⅰ. 세계 자동차의 역사> 기원전 6000년인간이 자동차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한 것은 멀게는 에덴동산 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에덴동산 가까이에서 한때 번영한 바빌론의 중요한 도시의 하나인 우르 유적에서 약 6000년전에 만들어진 초기의

  • [국제경영전략] 한국자동차산업의 해외직접투자전략에관한 사례조사
  • 목차■ 서론 한국자동차 산업의 개요1. 한국 자동차 산업의 발달과정2. 한국자동차 산업의 현황과 문제점3. 한국 자동차의 수출현황■ 본론 한국자동차산업의 해외직접투자전략(현대자동차와 대우자동차 사례중심)▶ 현대자동차1. 현대자동차의 성장과정2. 현대자동차의 국제경쟁력 강화전략3. 현대자동차의 해외투자전략 성공사례 (인도)▶ 대우자동차 (GM에 인수되기 전의 대우자동차)1. 대우 자동차의 해외 진출 배경2. 대우 자동차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