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지도][독서교육]독서지도(독서교육)의 필요성, 독서지도(독서교육)의 의의, 독서지도(독서교육)의 유형과 독서지도(독서교육)의 내용 및 독서지도(독서교육)를 위한 도서관의 도움 그리고 향후 독서지도(독서교육)의 방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11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독서지도(독서교육)의 필요성

Ⅲ. 독서지도(독서교육)의 의의와 유형
1. 독서지도의 의의
2. 독서지도 유형

Ⅳ. 독서지도(독서교육)의 내용
1. 읽는다는 것은 생각하는 것이다
2. 읽는다는 것은 정보를 축적하는 일이다
3. 읽기 능력은 나이와 비례하지는 않는다
4. 무엇을 읽힐 것인가
1) 영원하고 보편적인 가치관이 담긴 책
2) 이니시에이션 스토리가 담긴 책 (Initiation story)
3) 탐색 스토리가 담긴 책
4) 상승 모티브가 있는 책
5) 높은 교육성을 가진 책
6) 독자를 지루하지 않게 하는 책
5. 어떻게 읽힐 것인가

Ⅴ. 독서지도(독서교육)를 위한 도서관의 도움
1. 자료 대출
2. 자료 선택
3. 책 읽어주기
4. 독서교실 운영
1) 구성원 알기
2) 암호풀기
3) 빙고게임
4) 내가 알고 싶은 인물 표현하기
5) 동화 만들기
6) 원고지 작성법
7) 낱말 퀴즈 프로그램
8) 의사전달 놀이 프로그램
9) 종이 접기 프로그램
10) 고사성어 낱말퀴즈

Ⅵ. 향후 독서지도(독서교육)의 방향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세계 제일인 것이 한국에 두 가지가 있는데, 모성애와 입시경쟁이라고 한다. 따지고 보면 입시경쟁도 모성애가 아니고는 있을 수 없는 현상이다. 나는 못 배웠어도 너만은, 나는 굶주려도 너만은 하는 우리 한국 여인들의 모성애가 아니고서 어떻게 이런 현상이 일어날 수 있을까? 이런 세계 제일의 모성애를 가진 우리가 못할 일이 뭐 있을까? 세 살 버릇 여든까지 간다고 하는데, 독서의 경우에도 예외가 아니다. 어려서 책을 일지 않던 어린이는 자라서도 책을 읽지 않으며, 어려서 3류 잡지나 보는 아이들은 자라서도 3류 잡지나 보면서 3류 인생을 살게 된다. 부디 여러분의 자녀가 좋은 책을 단계에 맞게 읽어서 아름다운 인간으로, 훌륭한 시민으로 자라나기를 기원한다.

Ⅱ. 독서지도(독서교육)의 필요성

고도로 발달된 인쇄문화 속에서 생활을 영위하고 있는 우리들은 싫든 좋든 간에 독서와 동떨어진 생활을 해 나가기란 어렵다. 비록 학교에서 국어교육을 받았다고 하여 누구나 독서를 계속한다고는 할 수 없다. 또한 독서를 많이 하는 자라고 하여 반드시 올바른 독서를 하고 있다고도 말할 수 없을 것이다. 특히 오늘날에는 매스컴의 발달과 더불어 독서의 저해요인도 다양하게 변해가고 있다. 이러한 현시점에서 올바른 독서태도와 습관, 독서방법과 기술의 습득으로부터 건전한 독서를 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어릴 때부터 계획적이고 의도적인 지도의 필요성이 절실히 요구된다. 이러한 관점에서 독서교육의 필요성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책을 읽지 않는 경향의 습관화를 방지하기 위하여 이다. 도서를 올바로 선택하지 못함으로부터 일어나기 쉬운 흥미의 편향을 막기 위하여 이다. 선택이 아무리 적당한 것이었다 하더라도 이해력과 감상력의 부족으로 인하여 야기되기 쉬운 독서효과의 둔화를 막기 위하여 이다. 읽은 내용이 정확하더라도 그것을 자신의 피와 살로 섭취하여 생활에 응용하지 못하는 경우를 막기 위하여 이다. 독서문제아를 사전에 예방하고 또 치료하기 위하여 이다. 위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독서 지도의 필요성에 따라 우리 부모님들과 교사들은
참고문헌
김지도(1998) - 초등학교 독서교육, 교학사
김효정 외(1997) - 독서교육의 이론과 실제, 한국도서관협회
남미영(2000) - 엄마가 어떻게 독서 지도를 할까, 대교
손영숙(1999) - 창의적인 독서교육, 행정간행물
조용식(2000) - 창조적 독서교육, 인간과 자연사
한철우․박진용․김영순․박영민 편(2001) - 과정 중심 독서 지도, 교학사
한철우·천경록 공역(1996) - 독서 지도 방법, 교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과학 아동과 학교 사회 복지
  • 교육환경 개선을 위하여 아동, 가족, 지역에 교육, 문화, 복지서비스를 제공하려는 것이었다. ⑦ 한국학교사회복지학회와 한국학교사회사업실천가협회 : 1997년에 창립된 학회와 2000년에 설립된 실천가협회는 실천현장과 이를 이론적으로 뒷받침해야 한다는 필요성에 의하여 창립되었다. 그리고 현장 실무자의 전문성 신장과 제도화를 위하여 실천가협회가 만들어 졌다. 특히 학회와 협회는 보다 많은 실천가를 양성하고 지속적 성장을 위한 워크숍을

  •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 중학생의 체험활동중심 진로탐색 프로그램
  • 그리고 이러한 추세는 인천뿐만 아니라 전국적으로 나타나고 있다. 중학교에서 이루어지는 진로교육을 살펴보면 대부분 진학지도에 치우쳐 있으며 형식적인 서면지도의 형태를 보인다. 대부분의 중학생들은 거의 직업에 대한 정보를 얻지 못하거나 조금 얻고 있으며, 진로결정에 도움이 되어야 할 진로교육은 학생들의 진로결정에 거의 도움이 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사회의 잘못된 가치지향에 의하여 대부분의 학생들은 직업의 외적 가치나

  • [사회복지정책]청소년복지정책
  • 의의와 내용 85) 청소년복지의 필요성 143. 청소년복지정책의 이해 151) 청소년복지정책의 개념 152) 청소년복지정책의 대상 및 연령 163) 청소년 정책의 형성과정 164) 한국 청소년 복지 정책의 발달과정 175) 청소년복지정책의 특징 214. 청소년복지정책의 내용 211) 청소년복지관계법 212) 청소년보호정책 추진기관 283) 청소년보호육성 전문인력 385. 가출청소년을 위한 청소년복지서비스 391) 가출청소년의 개념 392) 가출의 동기 393) 가출 청소년보호

  • 교사정보소양교육(교원정보소양교육)현황,내용, 교사정보소양교육(교원정보소양교육)자기학습,평가문항개발, 교사정보소양교육(교원정보소양교육)강화방안
  • 교사정보소양교육(교원정보소양교육)의 의의, 교사정보소양교육(교원정보소양교육)의 현황과 내용, 교사정보소양교육(교원정보소양교육)과 자기학습, 평가문항개발, 교사정보소양교육(교원정보소양교육)의 강화방안 분석Ⅰ. 서론Ⅱ. 교사정보소양교육(교원정보소양교육)의 의의Ⅲ. 교사정보소양교육(교원정보소양교육)의 필요성1. 정보화의 시대1) 정보화 시대에 대한 예견2) 정보화란?3) 정보화 사회란?2. 교육이 변화한다1) 교육 목표가 달라진

  • [도서관 이용자교육]도서관 이용자교육의 의의,유형,필요성, 도서관 이용자교육의 좌선,명상법,사례,내실화 방안 분석
  • 교육의 사례, 도서관 이용자교육의 내실화 방안 분석Ⅰ. 개요Ⅱ. 도서관 이용자교육의 의의Ⅲ. 도서관 이용자교육의 유형1. 오리엔테이션2. 자료이용교육3. 정보검색교육Ⅳ. 도서관 이용자교육의 필요성Ⅴ. 도서관 이용자교육의 좌선과 명상법Ⅵ. 도서관 이용자교육의 사례1. 교육실시 배경2. 도서관 이용자 교육 내용3. 교육 대상 및 방법4. 교육성과Ⅶ. 도서관 이용자교육의 내실화 방안참고문헌Ⅰ. 개요도서관 이용자교육의 필요성과 방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