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건강교육] 구강기 유아기 choking 부모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10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 구체적 목표
◆ 건강교육자가 알아야 할 내용
➀ 유아기의 특징 - “구강기”
➁ Choking이란?!
➂ 질식 발생현황
➃ 질식의 위험요인
➄ Choking의 증상
⑥ 기도폐쇄의 유형
⑦ 질식손상 대처법
◆ 교육 프로그램
Ⅲ. 결론
◆ 평가방법
◆ 평가항목
◆ 외국 교육 프로그램에 관한 사례
※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 건강교육자가 알아야 할 내용
➀ 유아기의 특징 - “구강기”
1) 구강기란
생후 12~18개월에 이르기까지 성적 에너지가 주로 유아의 구강 부위(입술, 혀, 후두 등)에 집중되는 시기를 구강기라 하며, 이 시기의 유아들은 구강 부위를 통할 활동, 즉 빨거나 핥거나 마시거나 물거나 하는 등의 행위를 통해 쾌감을 경험한다.
2) 구강기 아기의 심리 이해
▶ 아기가 무엇인가를 빠는 행위는 본능적으로 타고나며 자연스러운 것이다. 심지어 엄마 의 뱃속에서부터 손가락을 빠는 아기들이 있는데, 태어나서부터 6세까지는 의학적으로 나 심리학적으로 봤을 때 크게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전문가들은 말한다.
▶ 심리학자 프로이드에 의하면 인간이 성장하고 발달하기 까지는 여러 단계를 거치는 데 특히 Oral stage에서 Anal stage로 이동할 때 성격형성이 대부분 이루어진다고 한다. 태어나서부터 18개월까지 구강기로 분류하며 빠는 행동을 통해 안정감을 가지고 성적 욕구를 충족시킨다.
➁ Choking이란?!
Choking은 기도폐쇄의 한 원인으로서 음식이나 이물질이 기도로 들어가 기도를 막는 것을 말한다. 기도폐쇄의 다른 원인은 외부에서 입과 코를 막는 것(Suffocation), 끈에 의한 목 졸림(Strangulation) 등이 있다. 기도폐색은 폐와 뇌로 가는 공기를 막게 되기 때문에 뇌로 가는 산소의 부족으로 뇌 손상을 일으키고 바로 사망을 일으키기도 한다. 즉, 다른 손상에 비해 매우 치명적임을 의미한다. 이러한 기계적 기도폐쇄는 어린이나 노인에서 사고에 의해 많이 발생한다.
➂ 질식 발생현황
1) 일반적 현황
우리나라에서는 이러한 질식손상에 의해 2004년 4,586명이 사망하였다. 이는 손상으로 인한 사망의 16%로서 손상사망원인 4위에 해당된다. 그러나 장애부담을 나타내는 생존손실년수는 교통사고 다음으로 2위의 순위였다.
질식손상의 11%만이 비의도적 사고에 의한 것이고, 대부분은 의도성으로 85%이상이 자살에 의한다. 자살 사망원인에서 질식손상은 중독 다음으로 2번째를 차지하고 있는데, 중독과 질식손상이 자살 사망의 2/3를 차지한다.
2) 어린이 질식사고 발생현황
1세 미만의 영아는 목을 잘 가누지 못하기 때문에 위험하고, 4세 이하의 유아는 기도가 좁고 항상 손에 닿는 모든 것을 입에 넣으려 하기 때문에 음식물이나 동전 등과 같은 작은 물질에 의해 쉽게 질식할 수 있다. 특히 아주 어린이들은 대부분의 시간을 집에서 보내기 때문에 질식사고가 집에서 발생 할 위험이 크다. 어린이들에서 많이 발생하는 사고는 음식이나 이물질 흡입에 의한 사고인데, 음식과 관련한 것이 40%, 장난감 등 비음식성 물질이
- 참고문헌
-
성장과 발달 교재, 건강증진 교재 - 구강기의 특성 등
소비자 보호원- 질식 위험 물건의 기준 등
인터넷 사이트
http://kin.naver.com/qna/detail.nhn?d1id=8&dirId=8010501&docId=29438545&qb=6rWs6rCV6riw&enc=utf8§ion=kin&rank=1&sort=0&spq=0&pid=fxK1Sdoi5UdsssWUVGhsss--358088&sid=SxMuvHT9EksAAEFpRC0
http://www.gounmom.co.kr/moms_information/moms_information.asp?category=C14&pk=143
http://100.naver.com/100.nhn?docid=772484
http://blog.naver.com/bakagape?Redirect=Log&logNo=60090218201
http://cafe.naver.com/wileyx/1737
http://blog.naver.com/chul9939?Redirect=Log&logNo=140064568309
http://cafe.naver.com/gymmunhwa.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50
http://cafe.naver.com/djre43.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516
http://cafe.naver.com/wileyx.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1737
http://www.i-morning.com/bbs/list.html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김남조론 레포트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영어와 영미문학] 데이비드 허버트 로렌스(D. H. Lawrenc) `England , My England` 분석
- 상담교사가 교실수업을 실시할 때 진로영역에서 교실수업의 구체적인 내용을 제시하시오
- 자아개념의 발달원리와 발달단계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