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곡] 서사극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27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사극이란?
1-1. 서사극의 정의와 목적
1-2. 서사극의 발생
1-3. 비아리스토텔레스적 희곡으로서 서사극
1-4. 자세(Gestus)
1-5. 서사극의 주요 기법
1-6. 소외 효과


2. 브레히트 '코카서스의 백묵원'
2-1. 브레히트의 생애와 연극작품
2-2. ‘코카서스의 백묵원’소개
2-3. ‘코카서스의 백묵원’에 나타난 서사극적 특성


3. 황석영 '한씨연대기'
3-1. 작품 소개
3-2. 작품 분석
3-3. ‘한씨연대기’에 나타난 서사극적 특성

본문내용
1-2. 서사극의 발생

◆ 서사극의 발생배경 :독일의 표현주의 연극과 그것의 대응으로서의 서사극
현대의 서사극은 표현주의에 대한 반향에서 시작되었다. 표현주의는 엄격한 사실주의에 대한 반향으로 과학의 발달로 인한 사회의 물질적 발전과 세계 대전으로 황폐화되고 혼란해진 사회와 인간의 모습을 더 이상은 객관화되고 논리적인 반증으로 사회를 설명하는 자연주의와 개인들 간의 논리적 개연성으로 사회를 파악하려는 사실주의로는 표현할 수 없다는데서 출발하였다. 그러나 그 의도와 주제는 훌륭했지만 그 표현과 내용이 난해하였으며 실질적으로 심한 계층 분화가 일어났던 사회의 관객 모두에게서 공감을 이끌어 내지 못했다. 그 점에서 서사극은 표현주의의 이상적이고 관념화된 점을 탈피하고 좀 더 객관화되고 이성적인 그리고 교육, 정치적인 면을 강조하면서 시작되었다.
하지만 서사극의 시작은 표현주의의 정신에서 비롯되었다는 것을 무시해서는 안 된다. 표현주의의 정신 외에도 표현주의 작품의 작법이나 표현 방법은 서사극의 발전에 영향을 미쳤다. 어쨌든 서사극은 연극의 사회 반영이라는 보편적 기능의 또 다른 방법으로 탄생하였다. 서사극의 시작은 피스카토르에서 찾아볼 수 있다. 피스카토르는 자연주의와 표현주의 등 현존하는 극 형식에 새로운 명확성을 부여함으로써 연극이 갖고 있는 날카로운 사회적 도덕적 목적을 되찾으려 했다. 무대는 우선 넓은 의미의 정치적 매개체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따라서 그는 연극이 사실을 다루는 과학실험실이어야 하며 그 사실은 객관적으로 취급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런 피스카토르의 영향을 받은 브레히트가 서사극을 더욱 발전시켜나갔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언어] 드라마 언어의 특성
  • 레포트샵 : http://www.reportshop.co.kr- 황인성, 원용진,『애인;tv 드라마, 문화 그리고 사회』, 도서출판 한나래, 1997, 서울.-백은하, 강명석, 김혜리 외, 『황인뢰․노희경․인정옥․신정구 드라마를 쓰다』, 씨네21주식회사, 2006, 서울. -유동훈․최인수․한우정 편저,『실전학의-tv드라마․시나리오 창작기법』, 집문당, 1998, 서울.-김우룡․장소원,『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론』, 나남출판, 2004, 서울.-김숙현,『드라마센터의 연출가들』, 현대미학사, 2005,

  • 중앙대 세계연극사 - 시대별 대표극작가 정리
  • 희곡들, 특히 드라마 와 에 무수한 상황을 제공해 주었다. 1884년 스트린드베리는 단편집 의 출판과 관련하여 불경죄로 기소되었다. 이는 그의 망상증 및 스웨덴 혐오증을 가중시켰고 그 겨로가 그는 1897년까지 대부분의 시간을 해외에서, 특히 파리에서 보냈다.두 번째 결혼마저 1894년에 실패로 돌아가자 그는 극심한 스트레스와 정신적인 불안에 시달려야 했다.이 후 표현주의와 서사극, 초현실주의적인 연출이 등장하고 앙토

  • [방송통신대학교 2020학년도 2학기 기말시험] 한국희곡론(공통)(연극의4요소,프라이타크의5부3점,주동인물과반동인물,희곡텍스트의대화,극적세계,멜로드라마,서사극)
  • 희곡 텍스트의 대화 – 독백, 방백, 침묵5) 극적 세계6) 멜로드라마7) 서사극1) 연극의 4요소연극은 극장, 배우, 관객, 희곡의 4요소로 구성된다. 극장은 연극이 이루어지는 공간이다. 극장이 배우가 연기를 하는 무대, 관객이 관람을 하는 객석, 분장실 및 기타시설 등을 갖춘 공간이다. 극장의 유형은 크게 유형의 극장과 무형의 극장으로 구분된다. 앞서 언급한 시설들이 갖추어진 실내공간은 유형의 극장이라고 하고, 길거리, 장터와 같이 야외공간에

  • 한국희곡론4공통) 방송강의와 교재 워크북 등을 참고하여 다음 문제에 대해 각 700~1,000자공백포함로 상술하시오0k
  • 한국희곡론4공통) 방송강의와 교재 워크북 등을 참고하여 다음 문제에 대해 각 700~1,000자공백포함로 상술하시오0k국어국문학과 한국희곡론4공통방송강의와 교재, 워크북 등을 참고하여 다음 문제에 대해 각 700~1,000자(공백포함)로 상술하시오.(각 10점) 1) 연극의 4요소 2) 프라이타크의 5부 3점 3) 주동인물과 반동인물4) 희곡 텍스트의 대화 - 독백, 방백, 침묵 5) 극적 세계 6) 멜로드라마 7) 서사극Ⅰ. 서 론필자도 코로나가 발생하기 전에 간혹 연극을 관

  • 서사극 레포트
  • 서사극목차1. 서사극이란?1-1. 서사극의 정의 및 목적 1-2. 서사극의 발생 1-3. 비아리스토텔레스적 희곡으로서 서사극1-4. 자세(Gestus)1-5. 서사극의 주요 기법1-6. 소외효과2. 브레히트 코카서스의 백묵원’2-1. 브레히트의 생애와 연극작품 2-2. ‘코카서스의 백묵원’ 소개2-3. ‘코카서스의 백묵원’에 나타난 서사극의 특성3. 황석영 한씨 연대기’3-1. 작가 소개 및 작품 소개3-2. 작품 분석 3-3. ‘한씨연대기’에 나타난 서사극의 특성 서사극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