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기반학습(Problem-Based Learning, PBL)의 이론과 실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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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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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문제기반학습의 역사적 배경
2. 문제기반학습의 정의
3. 문제기반학습의 목표
4. 문제기반학습의 특징
5. 문제기반학습의 모형
6. 문제기반학습의 전개 과정
7. 문제기반학습의 실제 사례
8. 문제기반학습에서의 교수자의 역할
9. 문제기반학습의 장ㆍ단점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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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문제기반학습의 목표
- 복잡한 실제 세계에서 나타는 현상을 비구조화된 문제의 형태로 제시하여 학생 스스로 의미 있는 해결방법을 찾아내도록 한다.
- 학습자의 문제해결 전략 및 학문적 지식과 그에 대한 자신의 견해나 입장을 설명ㆍ옹호할 수 있는 능력, 그리고 의사소통 기술의 습득을 동시에 할 수 있도록 한다.
⇒ 따라서 문제기반학습을 통해서 학습자는 다음과 같은 능력을 향상 시킬 수 있다.
① 현실상황에서 실제로 사용가능한 지식의 기반을 습득한다.
② 과학적이고 분석적인 추론 능력을 함양한다.
③ 지식을 통합할 수 있는 능력을 고취시킨다.
④ 자율적 학습 능력을 배양한다.
⑤ 협동적 학습을 통해 협동능력과 의사소통기술을 함양한다.
4. 문제기반학습의 특징
1) 문제기반학습에서의 “문제”란?
- 맥락적ㆍ복합적ㆍ실질적으로 현실세계를 반영하는 것
- '상황'을 기반으로 하는 '복잡'하고 '비구조적'인 과제
- ’문제‘는 실제적 활동을 위한 자극제로서의 역할을 잘 수행해야 함
⇒ 문제기반학습에서의 ’문제‘의 성격
① 비구조화된 문제
② 현실성을 바탕으로 한 문제
③ 학습자와 관련 있는 문제
④ 학습자의 역할과 결과가 명확히 제시되는 문제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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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숙희 외, <교수학습과 교육공학>, 서울 : 학지사, 2007
Donald R. Woods, 정복례 외 공역 <문제중심학습의 이해>, 서울 : 현문사, 2003
김선희 외, “PBL 프로그램이 창의성 및 창의적 문제 해결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 2006
대구가톨릭대학교 교수학습개발센터 http://ctl.cu.ac.kr
강인애, 김선자, “PBL에 의한 수업설계와 적용: 초등 사회과 수업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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