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아들러 학파에관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25 / 2019.12.24
- 18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알프레트 아들러의 생애
2. 아들러 학파의 중요 개념
3. 심리상담/치료과정
4. 심리상담/치료기법의 절차
5. 요약 및 평가
* 참고도서: 심리상담과 치료의 이론과 실제, 제라드 코리, 시그마프레스
- 본문내용
-
아들러 [Alfred Adler, 1870.2.7~1937.5.28]생애
1870년 2월 7일 오스트리아 펜징 출생1898년 안과의로 개업 후 일반의학 부분 실습후 정신과 의사1902~1911 프로이드의 곁에서 연구1912 프로이드와 견해차로 헤어진 후 개인심리학회 창설1926 미국에서 최초 강의1935 나치를 피해 미국에 정착1937년 5월 28일 스코틀랜드 애버딘에서 심장마비로 사망
아들러 학파의 중요개념
* 가정,사회, 문화의 영향
* 삶의 목표 발전에 따른 성격 통합.
*가상목표-모든 행동의 중심
(완전해진 상태에 대한 개인의 이미지)
* 우월추구
* 생활양식
* 다른 사람의 눈으로 보고
다른 사람의 귀로 듣고
다른 사람의 가슴으로 느끼는 것
* 인간은 사회의 일부.
1. 심리상담, 치료의 목표
심리상담/치료의 교육과정의 목표
- 모삭(mosak)
● 사회적 관심을 증진시킨다.
● 실망감과 열등감을 극복하도록 내담자를 돕는다
● 내담자의 견해나 목표를 수정, 즉,내담자의 생활방식을 변화시킨다.
● 잘못된 동기를 변화시킨다
● 내담자가 타인과 동등하다는 느낌을 갖게 만든다.
● 사회에 기여하는 구성원이 되도록 돕는다.
* 협력, 상호신뢰, 존중, 확신, 목표에 대한 동의 등을 바탕으로 한 대등한 관계가 중요.
심리상담/치료의 교육과정의 목표
- 모삭(mosak)
● 사회적 관심을 증진시킨다.
● 실망감과 열등감을 극복하도록 내담자를 돕는다
● 내담자의 견해나 목표를 수정, 즉,내담자의 생활방식을 변화시킨다.
● 잘못된 동기를 변화시킨다
● 내담자가 타인과 동등하다는 느낌을 갖게 만든다.
● 사회에 기여하는 구성원이 되도록 돕는다.
* 내담자는 능동적 존재
* 내담자와의 신뢰와 친밀감이
생활양식 변화의 전제.
* 사적 논리-생활 양식의 기초가 되는 철학을 이루는 자기,타인, 인생에 대한 개념.
* 핵심-내담자가 자신의 행동이나, 증상의 목적과 자신의 대처와 연합된 기본적 오류를 밝히는 것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나의 교직관 레포트
-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내용,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사례,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자료,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 관련 제언
- 갑신정변
- 만3세 부모상담일지 1학기 5명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년 3월-2월 부모상담일지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15명
- 의사소통영역 교수학습 지도안 읽기 말하기 듣기 상황 그림을 보고 어떤 일이 있었는지 추리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말할 수 있다
- 유치원 원아 수업 지도안(의사소통영역)
- 한국의 텔레커뮤니케이션 발전역사와 사회에 미치는영향
- 일본의 역사 일본의 연호 일본 시대별 사건 요약 야마토 정권 일본의 역사 그리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