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아들러 학파에관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25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알프레트 아들러의 생애

2. 아들러 학파의 중요 개념

3. 심리상담/치료과정

4. 심리상담/치료기법의 절차

5. 요약 및 평가

* 참고도서: 심리상담과 치료의 이론과 실제, 제라드 코리, 시그마프레스

본문내용
아들러 [Alfred Adler, 1870.2.7~1937.5.28]생애

1870년 2월 7일 오스트리아 펜징 출생1898년 안과의로 개업 후 일반의학 부분 실습후 정신과 의사1902~1911 프로이드의 곁에서 연구1912 프로이드와 견해차로 헤어진 후 개인심리학회 창설1926 미국에서 최초 강의1935 나치를 피해 미국에 정착1937년 5월 28일 스코틀랜드 애버딘에서 심장마비로 사망

아들러 학파의 중요개념

* 가정,사회, 문화의 영향

* 삶의 목표 발전에 따른 성격 통합.

*가상목표-모든 행동의 중심
(완전해진 상태에 대한 개인의 이미지)

* 우월추구

* 생활양식

* 다른 사람의 눈으로 보고
다른 사람의 귀로 듣고
다른 사람의 가슴으로 느끼는 것

* 인간은 사회의 일부.


1. 심리상담, 치료의 목표

심리상담/치료의 교육과정의 목표
- 모삭(mosak)
● 사회적 관심을 증진시킨다.
● 실망감과 열등감을 극복하도록 내담자를 돕는다
● 내담자의 견해나 목표를 수정, 즉,내담자의 생활방식을 변화시킨다.
● 잘못된 동기를 변화시킨다
● 내담자가 타인과 동등하다는 느낌을 갖게 만든다.
● 사회에 기여하는 구성원이 되도록 돕는다.

* 협력, 상호신뢰, 존중, 확신, 목표에 대한 동의 등을 바탕으로 한 대등한 관계가 중요.
심리상담/치료의 교육과정의 목표
- 모삭(mosak)
● 사회적 관심을 증진시킨다.
● 실망감과 열등감을 극복하도록 내담자를 돕는다
● 내담자의 견해나 목표를 수정, 즉,내담자의 생활방식을 변화시킨다.
● 잘못된 동기를 변화시킨다
● 내담자가 타인과 동등하다는 느낌을 갖게 만든다.
● 사회에 기여하는 구성원이 되도록 돕는다.

* 내담자는 능동적 존재

* 내담자와의 신뢰와 친밀감이
생활양식 변화의 전제.

* 사적 논리-생활 양식의 기초가 되는 철학을 이루는 자기,타인, 인생에 대한 개념.

* 핵심-내담자가 자신의 행동이나, 증상의 목적과 자신의 대처와 연합된 기본적 오류를 밝히는 것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 공통] 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 , 나남출판사권중돈․ 김동배 공저(2011)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학지사이윤로(2006)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창지사변영계(2009) 학습 이론의 이해, 학지사전성연(2008) 학습의 이론적 탐색, 원미사전성연, 김수동(2007) 학습이론, 학지사이관용, 김기중 역(2011) 학습심리학, 교육과학사김영채 역(2008) 학습심리학, 박영사이인정, 최해경 공저(200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출판최승주, 학습지도방법의 이론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1987

  • [심리학] 심리학 기초에 대한 전반적 개론
  • 심리학. (제임스, 듀우이)③ 행동주의 심리학 : 자극과 반응에 의한 과학적인 방법을 통한 심리학. (와트슨) 행동만을 취급하여야 하며 내관법과 의식을 무시.④ 형태 심리학 : (베르트 하이머) 내관심리학에서 의식을 요소로 분석하는 것에 반대. 정신현상을 분석적으로 보지 아니하고, 전체적으로 한 형태로서 나타나는 것이라고 함. ⑤ 정신분석학 : (프로이트, 융, 아들러) 인간행동의 근원은 일종의 성적인 힘인 리비도(libido)에 의하여 지배. 심리학

  • 성인교육의 철학적 배경
  • 교육철학을 탐색하는 과정에서도 학파들 사이에서 쟁점이 되고 있는 차이점들이 부분적으로 명백하게 밝혀질 것이다. 실제로 일부 교육철학자들은 이러한 차별적 특징들을 절충하는 방식으로 접근하여 그 문제점을 해결하려고 시도하고 있다. 성인교육철학은 무엇을 어떻게 가르치고 프로그램을 어떻게 조직할 것이냐에 관한 지식을 제공하기보다는, 교육해야 할 이유와 교육과정의 구성요소들을 논리적으로 분석하는데 관심을 갖고 있다. 따라서

  •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에 대하여 토론해보세요
  •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학습하는 조직 : 피터 센게 저 / 강혜정 역 / 에이지21 / 2014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인간발달과 교

  • 아들러의 상담이론
  • 아들러에 의하면 인간 행동은 유전형질이나 환경만으로 결정되는 것이 아니고 우리는 사상을 해석하여 사상에 영향을 미치고 사상을 창조할 능력을 가지고 있다. 아들러 학파의 상담심리사는 생물학적 조건과 환경 조건이 선택하고 창조하는 우리의 능력을 제한한다는 것도 인식하고 사람의 재교육과 사회의 재형성을 강조한다. 그들이 살고 있는 체계 속에서 사람들을 이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인간은 분리할 수 없는 통합체, 통일되고 자아 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