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에 대하여 토론해보세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4.21 / 2020.04.21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내용을 요약한 A+ 과제물입니다.
본문내용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에 대하여 토론해보세요.
목차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에 대하여 토론해보세요.
I. 정신분석이론의 배경
II. 정신분석이론의 기본 전제
III. 정신심적 에너지
IV. 리비도
V. 인간관
VI. 의식과 무의식
* 참고문헌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에 대하여 토론해보세요.
I. 정신분석이론의 배경
정신분석은 원래 특정한 정신 신경증적 장애를 치료하기 위한 방법으로 고안 되었으나, 점차 심리학의 일반적 이론의 기초가 되어 왔다. 개별 내담자의 치료에서 얻어진 지식들이 예술, 종교, 사회 조직, 아동 발달 및 교육 등에 관한 통찰에 도움을 주고 있다. 게다가, 정신분석은 신체 생리학에 미치는 무의식적 소망의 영향을 밝혀냄으로써, 많은 정신신체적 질환을 이해하고 치료할 수 있게 되었다.
프로이트는 무의식 세계를 연구하는 정신분석이론을 창시하였다. 프로이드 이론은 20세기의
인류문명에 광범위하게 영향을 준 이론이라고 볼 수 있다. 정신분석이론은 정신역동이론이라고도 하는데 인간의 정신과 여러 가지 힘 사이의 관계를 다루는 이론이다. 인간조건에 대한 프로이드의 관점은 당시의 지배적이던 견해와는 크게 대립되는 것이었지만 당시 불명확하고 잘 이해될 수 없었던 정신생활을 이해하는데 적절한 방법을 제시해 주는 것이었다. 이 이론은 후에 신 프로이드학파라고 불리는 융(C. G. Jung), 아들러(A. Adler), 안나 프로이드(Anna Freud), 에릭 프롬(E. Fromm), 그리고 에릭슨(E. H. Erikson)등에 의해 더욱 발전되었고, 현대에는 라깡학파를 주축하는 프랑스 정신분석학파가 눈부시게 발전하였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학습하는 조직 : 피터 센게 저 / 강혜정 역 / 에이지21 / 201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
  • 토론, 협동, 자율적인 참여와 창의적인 탐구의 방법으로 전환해야 한다고 제안한다. 마찬가지로 포스트모던 교육에서는 학생들 간의 공동학습 혹은 협동학습법을 추구한다. 협력학습이란 학생들이 소집단 활동에 주체적으로 참여하여 일정한 역할과 책임을 맡아 공동의 과제를 해결해 나가는 학습방법이다. 이러한 협력학습은 개개인을 격려하고, 학습흥미를 유발하며, 이론보다는 학습현장의 실제장면을 중시하며, 토의ㆍ토론방법으로 수업을 진행

  • [상담이론] 아들러
  • 분석10. 질문기법11. 과제설정과 이행12. 타인을 즐겁게 하기Ⅳ. 공헌 및 평가1. 공헌 2. 한계와 비판Ⅴ. 성경적 관점에서의 열등감 1. 열등감에 대한 성경적 견해2. 열등감에 대한 성경적 개념3. 성경인물들의 열등감 극복4. 결론이형득 외 공저, 『상담의 이론적 접근』(형설출판사, 2005.)김춘경, 『아들러 아동상담』(학지사, 2006), 이인정, 『인간행동과 사회환경』(나남 출판사, 2000), 설영환, 『심리학의 해설』(선영사, 2005), 라영균, 『인간이해』

  • 아들러 심리치료
  • 이론적 접근』(형설출판사, 2005.)김춘경, 『아들러 아동상담』(학지사, 2006), 이인정, 『인간행동과 사회환경』(나남 출판사, 2000), 설영환, 『심리학의 해설』(선영사, 2005), 라영균, 『인간이해』(알빛, 2009)김춘경, 『아들러 아동상담』 (학지사, 2006)김춘경, 『아들러 아동상담』 (학지사, 2006)이형득 외 공저, 『상담의 이론적 접근』(형설출판사, 2005.)카르페디엠, http://blog.naver.com/seize86 , (검색일: 2009년 9월 28일)이정미, “인지상담을 기초로 한 열등

  • [토론] 창조냐 진화냐-창조과학 무엇이문제인가
  • 정신분석학입문이라는 책을 쓴 프로이트는 인류는 태어나서 2번의 큰 치욕을 겪었다고 하지요. 즉, 코페르니쿠스가 처음 인류에게 치욕을 주었고, 다음 다아윈이 2번째 치욕을 주었다고 합니다. 인간이 자기를 만물의 영장이니 천사와 동물의 중간단계니 하면서 자랑을 했지요. 누구던지 자기가 우주의 중심이라고 보는 것은 당연하겠지요. 그래서 인류는 지구가 우주의 중심이라고 생각했지요. 그런데 코페르니쿠스가 지구는 태양주위로 돈다고 하

  • [자연] 창조론과 진화론에 대한 내용
  • 정신분석학입문이라는 책을 쓴 프로이트는 인류는 태어나서 2번의 큰 치욕을 겪었다고 하지요. 즉, 코페르니쿠스가 처음 인류에게 치욕을 주었고, 다음 다아윈이 2번째 치욕을 주었다고 합니다. 인간이 자기를 만물의 영장이니 천사와 동물의 중간단계니 하면서 자랑을 했지요. 누구던지 자기가 우주의 중심이라고 보는 것은 당연하겠지요. 그래서 인류는 지구가 우주의 중심이라고 생각했지요. 그런데 코페르니쿠스가 지구는 태양주위로 돈다고 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