듀이의 사상과 유아교육 -교육의 의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5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교육내용의 의의
2) 교육내용선정의 원리
3)교육내용
● 듀이사상과 유아교육
듀이의 영향적 인물
실용주의, 실험주의, 진보주의
듀이의 실험학교
- 본문내용
-
2) 교육내용선정의 원리
듀이는 민주주의 사회에 있어서 경험의 질적 발전이나 성장론에 일치하는 교육목적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교육과정의 구성(make up)는 심리적 원리와 사회적 원리이다. 듀이의 견해는 어느 하나가 다른 것에 종속․양보되는 것이 아니라 모두 대등한 중요성을 갖고 있다. 듀이는 교육내용을 구성함에 있어서 심리적 원리와 사회적 원리에 기초하여 다음과 같은 요소들을 고려해야 한다.
첫째는 교육내용의 전달을 통하여 바람직한 현재적 삶의 의미가 구체적이고 상세하게 표현될 수 있도록 구성.
둘째는 구성된 교육내용이 학습자의 경험과 동일하게 성숙된 것.
셋째는 학습자의 기존경험과 동일한 경험세계를 내포한 것,
넷째는 학습자의 능력과 요구가 적절히 표현된 것.
듀이는 학습자 개인의 사회적 경험과 일치시켜 교육내용을 구성함으로써 학습자에게 현실과 분리된 지성의 계발보다 현실 속에서 힘을 발휘할 수 있는 지성적 능력을 연마토록 하는 데 관심을 갖고 있다. 따라서 듀이에게 있어 사회생활은 학습자가 자신을 지성적으로 성장시키기 위한 중요한 교육내용으로 간주된다. 즉, 그는 학습자의 발달과 흥미뿐만 아니라 사회적 경험과 활동을 교육내용에 반드시 포함시킬 것을 강조하였다. 따라서 그가 주장하는 교육과정은 교재중심이 아니라 학습자 자신의 활동을 중시하는 활동중심 교육과정이다. 이와 관련하여 교육내용 선정에 대한 듀이의 견해를 좀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첫째는 유아의 경험이 교재 혹은 지식과 연결이다. 말하자면, 교육내용의 출발점은 유아자신이어야 한다. 그러나 유아의 경험이 교재나 지식과 연결되지 않을 때는 의미가 없다. 즉, 교육적 과정(educative process)의 기본요인은 미숙한 유아와 성숙한 어른의 경험으로 실현시킨 사회의 목적, 의미, 가치 등이다. 교육적 과정은 이런 요인의 올바른 상호작용이다. 유아와 사회를 교육적 과정의 중요요인으로 본 듀이는 교육이론의 핵심은 이 두 요인이 완전하고 자유롭게 상호작용할 때만 가치가 있다. 그러나 출발은 어디까지나 유아의 경험으로부터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