듀이의 사상과 유아교육 -교육의 의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5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교육내용의 의의

2) 교육내용선정의 원리

3)교육내용

● 듀이사상과 유아교육

듀이의 영향적 인물

실용주의, 실험주의, 진보주의

듀이의 실험학교

본문내용
2) 교육내용선정의 원리
듀이는 민주주의 사회에 있어서 경험의 질적 발전이나 성장론에 일치하는 교육목적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교육과정의 구성(make up)는 심리적 원리와 사회적 원리이다. 듀이의 견해는 어느 하나가 다른 것에 종속․양보되는 것이 아니라 모두 대등한 중요성을 갖고 있다. 듀이는 교육내용을 구성함에 있어서 심리적 원리와 사회적 원리에 기초하여 다음과 같은 요소들을 고려해야 한다.
첫째는 교육내용의 전달을 통하여 바람직한 현재적 삶의 의미가 구체적이고 상세하게 표현될 수 있도록 구성.
둘째는 구성된 교육내용이 학습자의 경험과 동일하게 성숙된 것.
셋째는 학습자의 기존경험과 동일한 경험세계를 내포한 것,
넷째는 학습자의 능력과 요구가 적절히 표현된 것.
듀이는 학습자 개인의 사회적 경험과 일치시켜 교육내용을 구성함으로써 학습자에게 현실과 분리된 지성의 계발보다 현실 속에서 힘을 발휘할 수 있는 지성적 능력을 연마토록 하는 데 관심을 갖고 있다. 따라서 듀이에게 있어 사회생활은 학습자가 자신을 지성적으로 성장시키기 위한 중요한 교육내용으로 간주된다. 즉, 그는 학습자의 발달과 흥미뿐만 아니라 사회적 경험과 활동을 교육내용에 반드시 포함시킬 것을 강조하였다. 따라서 그가 주장하는 교육과정은 교재중심이 아니라 학습자 자신의 활동을 중시하는 활동중심 교육과정이다. 이와 관련하여 교육내용 선정에 대한 듀이의 견해를 좀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첫째는 유아의 경험이 교재 혹은 지식과 연결이다. 말하자면, 교육내용의 출발점은 유아자신이어야 한다. 그러나 유아의 경험이 교재나 지식과 연결되지 않을 때는 의미가 없다. 즉, 교육적 과정(educative process)의 기본요인은 미숙한 유아와 성숙한 어른의 경험으로 실현시킨 사회의 목적, 의미, 가치 등이다. 교육적 과정은 이런 요인의 올바른 상호작용이다. 유아와 사회를 교육적 과정의 중요요인으로 본 듀이는 교육이론의 핵심은 이 두 요인이 완전하고 자유롭게 상호작용할 때만 가치가 있다. 그러나 출발은 어디까지나 유아의 경험으로부터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사] 듀이의 교육사상
  • 듀이는 1930년 칼럼비아 대학에서 은퇴하였으나 대학에 머물며 연금을 받는 명예교수의 신분이 되 었다. 그간 그가 성취한 학문적인 성과로 많은 명예박사학위를 수여 받았고 학술활동과 저술활동도 상당한 기간 동안 이어져 갔다. - 1952년 6월 1일 밤 7시 93세를 일기로 그의 분주했던 일생의 막을 닫았다. Ⅱ. 듀이의 교육사상 1. 교육사상의 배경1) 시대적 배경2) 철학적 배경2. 유아관 (듀이는 유아를 어떠한 존재로 보았는가?)3. 교육관 (듀이는 교육

  •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B형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Bank Street Program)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
  •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목차서론본론1, 이론적 배경 2, 영향을 미친 학자의 사상이론 1) 프로이트 2) 에릭슨 3) 듀이 4) 피아제3. 뱅크스트리트 프로그램의 교육 목적 4. 뱅크스트리 프로그램 교육 내 용 5, 교육 방법(원리) 6. 환경구성 7, 교육과정의 교수원리 결론: 현대적 의의와 한국교육 적용시 시사점참고문헌서론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은 유아가 구체

  • 듀이의 교육사상
  • - 목 차 -Ⅰ.생애와 업적 Ⅱ. 듀이의 교육사상1. 교육사상의 배경2. 유아관 (듀이는 유아를 어떠한 존재로 보았는가?)3. 교육관 (듀이는 교육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4. 교육목적5. 교육방법 (듀이는 교육을 어떻게 하라고 말하는가?)6. 교육내용 Ⅲ. 핵심사상1. 경험론2. 성장론3. 실용주의와 인식론4. 교육의 종교적․도덕적 측면5. 실험학교Ⅳ. 시사점1. 오늘날의 교육의 문제점2. 의의3. 듀이이론의 교육적 시사점Ⅴ. 참고자원Ⅰ.생애와 업

  • [유아교육] 이화여자대학교 부속유치원 프로그램
  • 교육이념을 가지고 창설되었다.1) 이화유치원 유아교육과정의 역사①아동을 위한 최초의 우리 유치원은1914년 설립된 이화유치원이다.➁미국인 선교사 브라운리가 기독교 정신을 토대로 유치원 교육을 시작하였다.③유아교육 전문가에 의해 최초로 유치원 교육이념과 내용, 방법을 가지고 유아교육을 실현하였다는 점에서 우리나라 유아교육에 큰 의의를 지니고 있다.2)이화유치원 유아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이화유치원은 기독교 사상이 유치원

  • [유아교육] 이화유치원과 중앙대학부설유치원
  • 교육과정우리의 전통사상과 기독교정신과 프뢰벨(Frbel)의 교육이론, 듀이(Dewey)의 진보주의 이론 그리고 1970년대 이후의 피아제(Piaget)의 구성주의와 비고스키(Vygotsky)의 사회문화이론 등이 철학적, 심리적 기초를 이루고 있다.(이화여대 부속유치원 교육과정, 2000년 발간)➀ 듀이의 ‘상호작용의 원리’에 기초하여 또래와 교구와의 활발한 상호작용을 통해 학습하도록 흥미영역별로 학급환경을 구성하고 유아가 자신의 흥미에 따라 자유롭게 영역을 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