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동작교육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5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유아동작교육의 중요성

2. 유아동작교육의 개념과 목표

3. 유아동작교육 프로그램 계획과 선정

4. 유아의 동작교육의 환경조성원리와 교사의 역할

5. 유아동작 교육의 효율적 운동

6. 동작 활동의 평가 기록


본문내용
2-2. 유아동작교육의 목표


<유아동작교육의 목표>








1) 신체 및 동작능력의 발달 - 유아동작교육을 통해서 유아들은 걷기와 달리기 같은 기본동작, 구부리기와 꼬기 같은 안정동작, 던지기와 같은 기본적인 조작동작능력을 갖추게 된다. 또 신체조절력과 근육운동조절력 같은 운동적성능력도 발달시킬 수 있다.

2)지각운동 능력의 발달 - 지각운동 능력이란 신체, 공간, 방향, 시간, 형태 등을 아는 능력을 말한다. 유아들은 다양한 동작활동을 하게 됨으로써 지각운동능력이 발달하게된다.

3) 언어 및 인지능력의 발달 - 유아동작교육을 통해서 언어능력을 발달시킬 수 있다. 걷기, 달리기, 구부리기, 뻗기, 한 발 들고뛰기, 두발 모아 뛰기, 두발 번갈아 뛰기등과 같은 동작을 표현하는 어휘와 의성어, 의태어를 익히게 된다. 또한 다양한 동작활동을 해봄으로써 실험, 조작, 탐색, 발견의 기회를 갖게되고 자연현상 및 사회현상에 대한 개념이나 수, 색, 공간, 시간, 어휘 등 기본적인 개념을 학습하는 등 기본적인 인지능력을 발달시킬 수 있다.

4) 정서와 사회성 발달 - 신체를 다양하게 움직임으로 신체에 대한 자아의식을 기를 수 있고, 적절한 동작기술을 발달시킴으로써 다른 사람과 원만한 관계를 맺는 사회적 기술도 기를 수 있다.

5) 창의성과 표현력의 발달 - 동작활동 영역에는 리듬동작활동, 창의적 신체표현, 무용과 같은 표현동작이 있는데 리듬에 맞춰서 다양하게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다보면 창의성과 표현력도 자연스럽게 커지게 된다.

6) 긍정적 자아개념의 발달 - 자기의 신체를 자유자재로 조절하고 살펴봄으로써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유아는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만들어 낼 수 있다. 또한 다른 사람에게 효과적으로 반응하고 행동하는 능력을 갖게 되므로 타인과의 관계 또한 원만해질 수 있다.
참고문헌
유아를 위한 동작교육의 이론과 실제, 배인자. 한규령, 1998
유아를 위한 사회교육, 교육과학사, 이경영, 1997
유아-교사를 위한 창의적 동작교육, 정민사, 김은심
유아&육아교육카페[키즈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