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2학기 유아동작교육 (웨이커트 리듬동작교수법의 4단계를 설명하고, 이를 적용하여 유아동작활동계획안을 작성하여 현장적용방안을 제시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9.14 / 2021.09.15
- 10페이지 / zip (압축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유아동작교육3E) 웨이커트 리듬동작교수법의 4단계를 설명하고 이를 적용하여 유아동작활동계획안을 작성하여 현장적용방안을 제시하시오0k
- 2021년 2학기 유아동작교육 (슬래이터 통합동작교수법의 4단계를 설명하고, 이를 적용하여 유아동작활동계획안을 작성하여 현장적용방안을 제시하시오)
- 유아동작교육3B) 한국전통무용통합동작교수법의 손동작발동작설명적용하여 유아동작활동계획안 작성하여 현장적용방안을 제시하시오0k
- [방송통신대학교 2021학년도 2학기 중간과제물] 유아동작교육(D형)(갤라휴 신체동작교수법의 6단계를 설명하고, 이를 적용하여 유아동작활동계획안을 작성하여 현장적용방안을 제시하시오)
- 컨소시엄 이미지메이킹과 자기관리 족보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유아동작교육 |
---|---|---|---|---|---|
E형 | 웨이커트 리듬동작교수법의 4단계를 설명하고(15점), 이를 적용하여 유아동작활동계획안을 작성하여 현장적용방안을 제시하시오(15점). |
- 목차
-
웨이커트 리듬동작교수법의 4단계를 설명하고, 이를 적용하여 유아동작활동계획안을 작성하여 현장적용방안을 제시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웨이커트 리듬동작교수법
2. 유아동작활동계획안
3. 현장적용방안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웨이커트 리듬동작교수법의 4단계.hwp
2. 활동계획안.hwp
3. 서론 작성시 참조.hwp
4. 결론 작성시 참조.hwp
- 본문내용
-
I. 서 론
인간생활에서의 움직임은 대부분 규칙적이다. 숨쉬기, 걷기, 말하기, 식사하기, 낮과 밤, 계절의 순환 등 일상생활이 규칙적으로 흘러간다. 이 규칙적인 흐름 속에 존재하는 인간은 리듬적이 된다. 리듬이란 용어는 고대 그리스어의 동사인 ‘Rhein’에서 파생된 것으로‘흐르다’라는 의미로 해석된다. 그러므로 인간생활의 흐름에서 파생되는 규칙적인 리듬과 동작은 서로 밀접한 관계가 될 수밖에 없다.
유아동작교육에서의 리듬적 접근방법이란, 리듬이라는 시간적 요소와 동작이라는 공간적 요소를 결합시킨 연계적이거나 유형화된 리듬동작을 위한 교수법을 의미한다. 리듬동작은 공간적인 기술도 필요하지만 먼저 리듬능력이 기본적으로 갖추어져 있어야 한다. 이러한 리듬능력은 유아들이 기본적인 시간 흐름 능력을 갖고 박을 느끼고 표현하며, 박 조정기술인 공동 박에 맞추어 동작을 할 수 있는 기술로 이루어진다.
신체 기본 동작에는 고정위치 동작과 이동위치 동작, 결합 동작, 조작적 동작 등이 있다. 고정위치 동작은 신체의 무게 이동이 없는 어느 한 장소에서 하는 동작을 말하는 것으로, 몸통, 팔, 손가락, 다리, 누웠을 때의 발끝의 움직임, 무릎 굽히기, 앉기 등이 있다.
웨이커트(Weikart)는 리듬적 움직임의 요소인 박을 느끼고 나타낼 수 있는 박 인식(beat awareness)과 그 박에 맞추어 움직일 수 있는 박 표현능력이 기본적인 박 시간감각(basic timing)의 발달, 즉 리듬의 흐름을 인식하는 능력의 발달을 돕는다고 주장하였다. 또 기본적인 박 시간감각으로 박을 실행하는 조정기술(beat coordination)이 결합되어 리듬능력(rhythmic competency)을 나타낸다고 하였다. 그리하여 웨이커트는 신체기본동작을 통하여 기본적인 리듬능력을 발달시키고, 구조화된 민속무용 단계로 나아가서 민속음악의 흐름을 인식하게 하였다.
또한 웨이커트는 아동들에게 구조화된 움직임(민속무용)과 민속음악과의 결합으로 다양한 문화에 대한 친밀감을 심어주는 동시에 그 문화권의 음악에 대한 이해도 증진시켰다.
이 레포트는 웨이커트(Weikart) 리듬동작교수법의 4단계를 설명하고, 이를 적용하여 유아동작활동계획안을 작성하여 현장적용방안을 제시하였다.
II. 본 론
1. 웨이커트 리듬동작교수법
1) 개요
웨이커트는 음악에 흐르는 기본적인 시간감각을 인식하고 내재화시키며, 이 내재화된 이미지를 동작으로 표현할 수 있는 일련의 교육과정을 언급하였다. 그리고 체육교육 프로그램에 인간동작에서 중요한 요소인 리듬과 무용의 경험을 포함할 것을 강조하였다.
- 중략 -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21년 2학기 유아동작교육(한국 전통무용 통합동작교수법의 손동작, 발동작을 설명하고, 이를 적용하여 유아동작활동계획안을 작성하여 현장적용방안을 제시하시오)
- 2021년 2학기 유아동작교육 (릿슨 극적동작교수법의 5단계를 설명하고, 이를 적용하여 유아동작활동계획안을 작성하여 현장적용방안을 제시하시오)
- 2021년 2학기 유아동작교육 (갤라휴 신체동작교수법의 6단계를 설명하고, 이를 적용하여 유아동작활동계획안을 작성하여 현장적용방안을 제시하시오)
- 유아동작교육3D) 갤라휴 신체동작교수법의 6단계를 설명하고 이를 적용하여 유아동작활동계획안을 작성하여 현장적용방안을 제시하시오0K
- 유아 동작교육 슬래이터 통합동작교수법 만점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푸드마케팅 기말과제-자신의 농산물 구매 경험을 회상하여, 해당 농산물을 구매한 주된 이유를 식품(음식) 선택 요인 3가지(소비자, 푸드, 환경) 요인에 적용하여 간략히 설명, 브랜드, 브랜드 이미지, 브랜드 스토리텔링을 설명 본인을 농산물 판매자 또는 마케팅 담당자라고 가정하여, 판매할 농산물 종류, 브랜드(이름),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개발
- 자원봉사론4공통) 각자자신이 어떤대상이든 특정한대상을선정하여 자원봉사를 실천해보고자원봉사활동의문제점과 자원활동활성화발전방안0k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푸드마케팅)자신의 농산물 구매 경험을 회상하여, 해당 농산물을 구매한 주된 이유를 식품(음식) 선택 요인 3가지(소비자, 푸드, 환경) 요인에 적용하여 설명 농산물 브랜드의 중요성 농산물 마케팅의 필요성 등
- 2024년 1학기 사회문제론 기말과제-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1)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2) 건강 불평등의 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설명들을 정리한 다음 3) 이러한 설명 중 가장 설득력이 높은 것 하나를 선택해 이에 근거해 대안을 제시하시오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동서양고전의이해)가장 감명 깊게 읽은 동양의 고전(1~7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 가장 비판적으로 읽은 고전 등
- 2024년 1학기 동서양고전의이해 기말과제)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2021)를 중심으로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 박지원의 연암집, 토마스아퀴나스의 신학대전, 루소의 사회계약론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동서양고전의이해, 공통) 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2021)를 중심으로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 1. 가장 감명 깊게 읽은 동양의 고전(1~7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2. 가장 감명 깊게 읽은 서양의 고전(8~15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행복에이르는지혜)교재를 기준으로 하여 2,3,4,5장을 공부하고 각 장마다 A4지 1매씩 총 4매로 서술하되, 내용은 행복론의 요약(50%)+본인의 감상과 해석(50%)가 되도록 작성합니다
- 심리 검사 및 측정 워크넷 사이트(wwwworkgokr)의 성인용 심리검사 중 자신에게 필요한 검사를 2개 선택하여 실시하고 아래 내용을 모두 포함하여 과제를 작성하십시오
- 소셜미디어4공통) 소셜미디어가 언론(신문과 방송)에 미친 영향을 이론적으로 고찰하고, 구체적으로 SNS가 활용된 뉴스기사 2건을 조사하여 비교 분석하시오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