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장애] 비계설정 교수와 초인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5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 학생지원을 위한 요구사항
1) 초인지 교수
2) 비계설정 교수
2. 사전조직자
1)사전조직자의 기원
2) 그래픽 조직자와 학습 가이드
3. 정교화 된 재구성
4. 호혜적 교수
1) 호혜적 교수
2) 호혜적 교수의 실행
3) 호혜적 교수의 효능
5. 결론

본문내용
2) 비계설정 교수
비계설정 교수의 개념은 초인지보다는 최근의 개념으로 지난 15년간 발달되어 왔다. 이는 부분적으로 초인지 개념에 기초하고 있고 개별적 촉구나 안내를 위해 학습과정에서 학생을 도와줄 성인의 지원에 대해 강조하고 있다. 그래서 새로운 과제를 수행할 때 충분한 지원(즉 비계)을 제공하여 개개 학생의 특별한 요구들에 맞추게 되는 것이다. 처음 학생은 배우고자 노력하는 초심자로 간주된다. 그래서 너무 적은 지원은 학생으로 하여금 과제를 완수하거나 주어진 학습을 이해하는 데 좌절하게 만든다. 반면, 너무 많은 지원은 학생이 독립적으로 과제를 습득하는 것을 방해할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지원(비계)의 수준은 학생이 문제에 대해 이해하는 정도의 변화에 따라 특별히 맞추어져야 된다. 또한 이런 지원은 서서히 제거하여 결국 학생이 ‘스스로’과제수행을 하도록 한다.
학습절차에 도움이 될 다양한 차트나 도표들은 학생들이 새롭게 설명될 주제 내용을 습득할 수 있도록 도와줄 비계가 될 것이다. 하나의 일반적인 예가 ‘스토리 맵’이다. 스토리 맵 활동은 2명 내지 3명의 학생들이 함께 협력하는 ‘짝꿍(Buddy)' 활동으로 수행될 때 매우 효과적이다. 이러한 스토리 맵은 학급에서 자료에 대한 읽기 정확성과 이해 정도를 점검하는 읽기 후 활동으로도 사용될 수 있다. 사실상 다양한 교수활동들이 스토리 맵의 개념 속에서 이루어질 수 있다.
비록 과목별 내용에 따라서는 이야기글과 동일한 요소들로 구성되어 있지 않을 수도 있겠지만, 교사는 과목별 내용에 적합한 스토리 맵을 개발하여 학습장애 학생에게 제공함으로써 읽은 내용을 정리하도록 지원해 줄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 주도 따르기와 비계 설정은 무엇인지 설명하고 학급에서 장애영유아 지도시 비계 설정의 예를 들어보시오
  • 학습 단계에 관심을 가지고 학생들의 요구에 맞는 교육을 제공하는 것, 학생의 근접발달영역 내에서 효과적인 학습을 위해 도움을 적절하게 조절하는 활동들을 말한다. Vygotsky의 사회 구성주의 접근은 교사와 학생 간의 비계설정을 통해 교사와 학생 간 맥락적이고 능동적인 상호작용을 하는 과정에 초점을 맞춘다. 교사는 성공적인 교수를 위하여 다양한 비계설정 방법을 익히고 이에 따라 학생에게 알맞은 비계를 제시해야 한다. 이는 경도장애학생들

  • Vygotsky와 교수 학습 이론 근접발달영역과 그 적용을 중심으로
  • Vygotsky와 교수-학습 이론(근접발달영역과 그 적용을 중심으로)■ 목차I. Vygotsky의 생애 및 업적Ⅱ. Vygotsky의 인지발달이론1. 기본 가정 2. 인지발달의 구성요소3. 사고와 언어4. 발달과 학습의 관계5. 피아제와 Vygotsky 이론의 비교6. Vygotsky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Ⅲ. 근접발달영역과 교수-학습이론(원리)1. 근접발달영역과 학습2. 역동적 근접발달모형3. 근접발달영역을 통한 발달 4단계4. 근접발달영역과 비계설정Ⅳ. 근접발달영역과 교수-학습이론

  • 초등교육(초등학교교육) 몬테소리교육, 레지오에밀리아교육, 초등교육(초등학교교육) 교육적인식론, 에듀케어, 문제해결능력, 교육환경, 좋은수업
  • 초등교육(초등학교교육)과 몬테소리교육1. 몬테소리 교육의 정의2. 몬테소리 교육 원리1) 인간 성향의 원리2) 작업 정상화의 원리3) 환경 상호 작용의 원리3. 몬테소리 교육 방법4. 몬테소리 개별화 교육의 필요성Ⅴ. 초등교육(초등학교교육)과 레지오에밀리아교육1. 레지오 교육의 원리2. 레지오의 적용가능성 탐색을 위한 수업분석의 준거1) 학습동기 유발방안과 지속 방략2) 근접발달영역(ZPD : Zone of Proximately development)3) 지원(scaffolding : 비계설정

  • [교수학습이론] 브루너 Bruner의 발견적 교수 -학습이론
  • 개요1. Bruner의 생애 및 업적( 1 ) Bruner의 생애( 2 ) Bruner의 업적1) 시(視)지각에 대한 관심2) 인간이 자신과 세상을 이해하는 방법 -사고의 초점2. Bruner의 발견적 교수-학습 이론( 1 ) 지식의 구조( 2 ) 발견학습 이론1) 발견학습을 위한 교수 이론2) 나선형 교육과정 3) Bruner의 교수 이론과 과학 교육4) 발견학습의 예- ESS(Elementary Science Study)3. 발견적 교수-학습이론의 적용( 1 ) 비계설정(scaffolding)( 2 ) 언어습득 지원체계(LASS)4. 발견적 교수-학습 이론의

  • [교수학습이론] 상보적 교수(Reciprocal Teaching)
  • 비계설정(Scaffolding)Vygotsky의 교육에 대한 견해는 순수한 형태로서의 발견학습이나 직접 교수법이라기 보 다‘도움을 받은 발견(assisted discovery) 이라고 할 수 있다. ‘Scaffolding’은 비고스키 자신이 제안한 개념은 아니지만 그의 이론을 적용하여 효과적인 개별화 교수의 주요 요소를 파악하려 했던, Wood, Bruner, Ross 등에 의해 널리 알려진 용어이다.Bruner는 비계설정(Scaffolding)을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아 인지 발달이 이루어진다는 사실에 대해 건설현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