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장애] 비계설정 교수와 초인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5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1. 학생지원을 위한 요구사항
1) 초인지 교수
2) 비계설정 교수
2. 사전조직자
1)사전조직자의 기원
2) 그래픽 조직자와 학습 가이드
3. 정교화 된 재구성
4. 호혜적 교수
1) 호혜적 교수
2) 호혜적 교수의 실행
3) 호혜적 교수의 효능
5. 결론
- 본문내용
-
2) 비계설정 교수
비계설정 교수의 개념은 초인지보다는 최근의 개념으로 지난 15년간 발달되어 왔다. 이는 부분적으로 초인지 개념에 기초하고 있고 개별적 촉구나 안내를 위해 학습과정에서 학생을 도와줄 성인의 지원에 대해 강조하고 있다. 그래서 새로운 과제를 수행할 때 충분한 지원(즉 비계)을 제공하여 개개 학생의 특별한 요구들에 맞추게 되는 것이다. 처음 학생은 배우고자 노력하는 초심자로 간주된다. 그래서 너무 적은 지원은 학생으로 하여금 과제를 완수하거나 주어진 학습을 이해하는 데 좌절하게 만든다. 반면, 너무 많은 지원은 학생이 독립적으로 과제를 습득하는 것을 방해할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지원(비계)의 수준은 학생이 문제에 대해 이해하는 정도의 변화에 따라 특별히 맞추어져야 된다. 또한 이런 지원은 서서히 제거하여 결국 학생이 ‘스스로’과제수행을 하도록 한다.
학습절차에 도움이 될 다양한 차트나 도표들은 학생들이 새롭게 설명될 주제 내용을 습득할 수 있도록 도와줄 비계가 될 것이다. 하나의 일반적인 예가 ‘스토리 맵’이다. 스토리 맵 활동은 2명 내지 3명의 학생들이 함께 협력하는 ‘짝꿍(Buddy)' 활동으로 수행될 때 매우 효과적이다. 이러한 스토리 맵은 학급에서 자료에 대한 읽기 정확성과 이해 정도를 점검하는 읽기 후 활동으로도 사용될 수 있다. 사실상 다양한 교수활동들이 스토리 맵의 개념 속에서 이루어질 수 있다.
비록 과목별 내용에 따라서는 이야기글과 동일한 요소들로 구성되어 있지 않을 수도 있겠지만, 교사는 과목별 내용에 적합한 스토리 맵을 개발하여 학습장애 학생에게 제공함으로써 읽은 내용을 정리하도록 지원해 줄 수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소포클레스의 비극 오이디푸스 왕
- 장르문학의역사_아리스토텔레스의 발견과 급전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세요 수업시간에 언급되지 않은 예시를 제시해주세요
- 통합교육의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 사회복지정책론_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를 설명하고,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를 선택하여 설명해주세요
- 사회복지행정론_사회복지행정이 일반 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아동권리와복지 아동권리와복지아동복지를 실천하는 과정에서 윤리적인 판단을 내릴 때 고려해야 할 윤리적 결정원칙 8가지를 각각 설명하고, 이를아동복지현장에서 적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