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장애] 학습을 위한 두뇌 친화적 교수와 개인의 책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5 / 2019.12.24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두뇌친화적 교실을 위한 10가지 기법
2)주의집중 행동을 위한 자기점검
3)수업준비를 위한 자기조정
4)책임 전략
- 본문내용
-
2)자기점검 기법: 학습을 위한 개인의 책임
학생들은 교육절차 속에서 수동적인 수용자로 간주되어 왔으며, 자신의 학습계획을 수립하는 데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유도되지 않았다. 학습장애 학생들은 다른 학생들에 비해 더 쉽게 산만해지고 학습절차에 참여하지 못하기 때문에 이러한 견해는 당연히 학습장애 학생들에게 심각한 문제가 된다. 최근 인간 두뇌와 학습에 관한 연구들은 중앙집행기(executive function)의 중요성을 설명한다. 중앙집행기는 구체적으로 과제를 수행하는 것보다는 과제를 계획하거나 어떻게 착수할 것인지와 관련된 사고과정을 대표하는 용어이다. 성공적인 학습자는 과제에 실제로 착수하기 전에 과제가 요구하는것이 무엇이며 어떻게 완성할 수 있는지를 고려한다.
(1)주의집중 행동을 위한 자기점검
교육자들은 교육의 성공을 학생들이 그들의 학습과 행동에 어느 정도 책임을 갖고 수행하는지 여부 에 달려있다고 본다.
①학생의 확인
②자기점검 기법의 구성요소
③자기점검의 첫 번째 교수단계
④철회 절차
(2)주의력 향상을 위한 자기점검 효과연구
연구들은 거의 대부분의 학습장애 학생들이 이 절차를 통해 주의집중이 향상된다고 밝히고 있다. 약물치료가 필요한 주의집중에 심각한 문제를 가진 학생들을 위해, 자기점검 절차는 약물치료 하나만의 효과보다는 더 극적으로 주의집중을 향상시킬 수 있다.
#자기점검의 사용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놀이중심 관찰일지 - 만1세 1년 관찰기록과 1학기 2학기 총평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만3세 4월 (1주-4주) 보육일지
- 일일교육계획안 공룡
- [A+사진첨부] [인간의 행동과 의식] 2차 리포트 녹음파일을 이용하여 스스로 최면 상태에 들어가보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