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기억, 망각, 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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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2. 1 개념 돋보기

2. 1. 1 기억, 과거 경험의 재생

2. 1. 2 망각, 숨은 기억의 흔적

2. 1. 3 파지, 기억을 부르는 힘

2. 2 현실 돋보기

2. 2. 1 현 대한민국 교육의 실태와 문제점

2. 2. 2 파지를 부르는 효과적인 교육 및 학습 방법

Ⅲ. 결론

본문내용
2. 1 개념 돋보기

2. 1. 1 기억, 과거 경험의 재생
기억이란 감각등록기, 단기기억, 장기기억의 세 가지 과거 경험의 효과가 저장되어 일정한 기간 파지되는 것이다. 학습자는 학습을 통해서 저장할 수 있는 지식과 정보를 획득하며, 기억을 통해서 저장한 지식과 정보를 재생하여 활용할 필요가 있을 때까지 보관해 둔다. 이와 같이 보존된 경험과 정보를 필요한 시기에 재생하여 인지해 내는 과정을 기억이라고 한다. 우리는 학습과 기억이라는 말을 가끔 동일한 의미로 사용하지만, 넓은 의미에서 기억이란 과거에 경험한 행동들에 대한 재생 및 재인 능력을 말한다. 기억은 기명, 파지, 회상(재생, 재인)의 세 단계로 구성된다.
① 기명: 기명이란 자극을 지각하거나 정보를 받아들여 정리하는 과정이며, 경험 내용을 머리 속에 흔적으로 각인하는 과정이다.
② 파지: 파지란 기명된 것을 일정기간 동안 기억흔적으로 간직하는 것을 말한다.
③ 재생: 재생이란 파지하고 있는 내용을 생각해내어 의식화하는 과정이다.
④ 재인: 재인이란 기명된 내용과 재생된 내용이 일치하는지를 의식하는 것이다. 이때 기억된 모든 것이 회상되거나 재생되는 것은 아니다. 기억된 것 중에서 재생되는 것을 파지라 하고 재생되지 않는 것을 망각이라 한다.


기억의 구조는 저장기간 또는 의식여부에 따라 일반적으로 감각기억, 단기기억, 그리고 장기기억으로 나누어진다.
감각기억은 순간적으로 대상(정보)를 감각(시각, 청각)적 이미지의 형태로 기억하는 것이다. 시각적 정보는 실생활에서 계속 시감각기억 속으로 들어오며 이 새로운 정보는 즉각적으로 이전의 정보를 대체하거나 지워버린다. 만약 그렇게 되지 않으면 시감각기억에 시각정보가 쌓여서 뒤섞이게 되어 우리가 다른 사고를 하는데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이 단계에서 주의를 기울이지 않은 정보들은 잠시 동안 감각기억에 머물러 있다가 소멸되어 버리거나 혹은 다음 단계인 단기기억으로 전이된다.
단기기억은 잠시 동안 의식으로 기억되는 것을 말하는데 우리는 일상생활 속에서 회화나 음악을 듣고 있을 때, 운동경기를 볼 때 이 단기기억을 사용한다. 누구나 한 번 쯤은 시험지가 배부되기에 앞서 책을 뒤적인 경험이 있을 것이다. 시험에 나올 것 같은 부분을 황급히 보고서 시험지를 받아서 한참을 풀다가 그 직전에 보았던 내용이 출제되었음에 기뻐하는 것도 잠시, 분명히 보고 외웠는데도 도통 기억이 나질 않아 그럴 때마다 답답함에 가슴을 후려쳤을 것이다. 이처럼 단기기억은 감각기억에 잠시 머물러 있다가 그 내용이 의식화되어 30초가량의 흔적으로 남게 되는데 감각기억과 마찬가지로 파지기간과 그 용량이 한정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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