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심리] 기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1.28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기억연구

Ⅱ. 기억 모형

Ⅲ. 기억의 과정(단기기억->장기기억)

Ⅴ. 기억 전략

ᾧ 참고자료

본문내용
ꊱ Ebbinghaus의 연구 - 연합주의적 접근
Ebbinghaus는 인간의 기억에 관해 최초로 엄격한 실험적 연구를 한 사람으로 1885년 기억에 관한 논문을 출간하였다. Ebbinghaus는 의미 있는 것이 더 잘 기억된다는 사실을 알고서, 의미의 영향을 받지 않는 순수한 기억흔적을 연구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무의미한 철자를 학습재료로 삼고, 이를 기억해내는 실험을 하였다.
기억 실험은 통상 학습(부호화)과 검사(인출)의 두 단계로 이루어진다. 여기서 주된 관심사는 재학습이 원래 학습보다 얼마나 빨리 이루어졌느냐에 있다. 기억흔적의 지속성(망각의 크기)을 반영해 주는 측정치를 절약점수라 하고 이를 이용한 기억 측정 방법을 절약법이라 한다.
Ebbinghaus가 밝힌 또 다른 현상이 과잉학습의 효과이다. 어떤 목록을 정확하게 학습한 후에도 더 반복해서 학습하면 절약점수는 더욱 증가한다. 즉 추가적인 학습은 기억흔적의 지속성을 더욱 증가시켜 망각이 더디게 일어나도록 한다.
Ebbinghaus의 연구는 장기적인 파지 기간에서 가능한 기억 즉 장기기억을 다루었다. 이는 자극-반응 심리학에서 활발하게 연구된 언어학습 연구에 영향을 주었다.

참고문헌
한국심리학회(2000), 『현대심리학의 이해』, 서울 : 학문사(학문출판주식회사).
M. Eyzenck(2004), 『간단명료한 심리학』, 서울 : 시그마프레스(주).
최승희, 김수욱 공저(1995), 『심리학 개론』, 서울 : 박영사.
Sternberg, Williams 공저(2003), 『교육심리학』, 서울 : 시그마프레스(주).
이채장외 5인(1997), 『인간이해를 위한 심리학』, 서울: 문음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z
  • ki***
    (2006.11.04 00:39:01)
회원 추천자료
  • 노화의 심리적 변화(노화에 따른 지적능력과 성격특성의 변화)
  • 노화의 심리적 변화(노화에 따른 지적능력과 성격특성의 변화)목차노화의 심리적 변화Ⅰ. 지적 능력의 변화1. 지능2. 기억력3. 학습능력4. 사고 및 문제해결 능력5. 창의성Ⅱ. 성격특성의 변화1. 노년기의 일반적 특성1) 내향성 및 수동성의 증가2) 조심성 및 경직성의 증가3) 우울증 경향의 증가4) 과거에 대한 회상의 증가5) 친숙한 사물에 대한 애착심6) 성역할의 변화7) 의존성의 증가2. 노년기 성격적응 유형1) 뉴우가르턴의 분류(1) 통합형(2

  • 조건반사이론, 교육심리학 총체적언어학습이론,귀인이론,전이,기억이론
  • 심리학(교육심리)의 욕구감소이론과 조건반사이론, 교육심리학(교육심리)의 총체적언어학습이론과 귀인이론, 교육심리학(교육심리)의 전이와 기억이론 분석Ⅰ. 개요Ⅱ. 교육심리학(교육심리)의 정의1. 심리학의 정의(King)2. 교육심리학 Ⅲ. 교육심리학(교육심리)의 인지발달이론1. 도식2. 동화3. 조절4. 평형화Ⅳ. 교육심리학(교육심리)의 도식이론Ⅴ. 교육심리학(교육심리)의 욕구감소이론Ⅵ. 교육심리학(교육심리)의 조건반사이론1. 일반화(Gener

  • [소비자 심리학] 소비자의 소비유형과 심리효과
  • 소비자 심리론차 례1. 소비자 심리학의 정의 2. 소비자 심리학의 역사3. 소비자 심리학의 일반적 모형4. 소비자의 내적요인1) 지각2) 학습3) 기억4) 동기와 감정5) 성격(≒개성)6) 태도와 가치5. 소비자의 외적요인(사회적 맥락)1) 상황2) 집단6. 유형분류 및 심리효과와 법칙1) 소비 유형2) 소비자 유형 3) 소비자 심리 효과와 법칙 7. 조사를 마치고 느낀 점8. 참고문헌1. 소비자 심리학의 정의 소비자 심리학은 소비자가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킬

  • [이상심리학] 정신분열증과 망상장애
  • 일반 인구에서의 발병 빈도- 쌍생아 연구: 일란성 쌍생아의 정신분열증 일치율 85.8%(Kallman, 1953) / 76%(Salter, 1953)② 심리학적사회문화적 요인ⅰ) 정신역동적 요인- 어린 시절의 대인관계(모자 관계가 대표적)에서의 어려움에 따른 자아기능 약화- 청소년기 발병 원인: 자아기능의 확장이 요구되는 과제에 부딪혀 갈등을 겪게 되면서 자아가 붕괴ⅱ) 인지 및 정보처리적 요인- 기억 손상: 약호화의 장애- 적절한 정보만을 입력하기 위한 선택적인 주의

  • [정신장애] 심리적 장애(불안장애, 신체형 장애, 해리형 장애, 기분장애, 정신분열증, 성격장애, 물질관련장애, 성정체감 장애)
  • 정신장애 심리적 장애(불안장애, 신체형 장애, 해리형 장애, 기분장애, 정신분열증, 성격장애, 물질관련장애, 성정체감 장애)CONTENTS심리적 장애(정신장애)I. 불안장애1. 일반화된 불안장애2. 공포장애3. 강박장애4. 불안장애의 원인II. 신체형 장애1. 신체화 장애2. 전환장애3. 건강염려증III. 해리형 장애1. 해리성 기억상실2. 해리성 둔주3. 이인증성 장애IV. 기분장애1. 우울증2. 조증3. 조울증4. 기분장애의 원인V. 정신분열증1. 정신분열증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