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식경영] 중학교 위탁급식의 현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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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제목 : 중학교 위탁급식- G모여자중학교

2. 적용 대상 선정 이유

3. 적용대상의 현장분석

1) 투입(input)

2) 변환(transformation)

경영 관리 기능

연결 과정
고객만족

3) 산출(output)


4) 통제(control)

5)기록(memory)

6)피드백(feedback)

4. 적용 대상 급식산업의 현 이슈

1) 집단 식중독 사고


조전혁 의원(한나라당)은 11일 ‘학교급식법 이대로 좋은가?’주제의 정책토론회를 주최하고“바람직한 학교급식을 위해서는 법률에 의한 의무적인 직영화를 강요하기 보다는 학교급식 시설과 안전, 식사의 질에 대한 기준을 강화해 마련하고 청결한 조리시설과 배식시설이 제대로 갖춰진 식당에서 학생들이 안전한 식사를 할 수 있도록 방안을 우선적으로 추진해야 한다”며 “학교급식의 운영방식을 학교 구성원들이 자율적으로 선택하고, 학교 구성원들과 경영자들이 책임지고 운영한다면 직영과 위탁의 경쟁을 통해 학교급식을 발전시켜나가야 한다”고 제언했다.

-주장1 : 직영으로 전환이 낫다
학교급식을 위탁 운영하는 것은 학교급식 본질의 의미인 비영리와 구성원의 건강복지를 훼손하는 것이다.
교육부 통계에 의하면 지난 8년간 위탁급식의 식중독 발생비율은 직영급식보다 5배 이상이 높고, 수입쇠고기 사용비율도 위탁급식이 직영급식에 비해 20배 가까이 높아 학교급식은 아이들의 건강과 직결된 만큼 안정성 측면에서도 학교급식의 직영원칙은 반드시 지켜져야 한다.

-주장2 : 자율적으로 선택하는 것이 좋다 (강제적인 직영 급식에 반대 입장)
식재료구입 등 전문성 부족과 인력관리 어려움, 업무과중 등 현실적 어려움이 있으며, 학교급식운영 방식을 단위학교의 실정에 맞게 직영과 위탁 가운데 학교 구성원의 의사에 따라 자율적으로 선택해 운영하는 방향으로 급식법이 개정돼야 한다.
사회적 비용과 학교의 교육환경 등 여러 가지 여건을 고려해 특정한 급식형태만을 고집하기 보다는 학교 자율적 판단에 따라 학교장과 학부모가 결정할 수 있도록 자율권이 부여되는 것이 바람직하다.
정부와 국회가 지금이라도 급식을 경제적 산업으로 인식하는 시장주의적 시각으로 명확히 인정해야 한다. 직영과 위탁급식은 일장일단이 있어 함께 존재하는 것이 바람직해 학교의 특성과 준비 정도에 따라 선택적으로 도입할 수 있도록 다양한 체제를 갖추는 것이 바람직하다.

학교급식법 제15조 및 부칙에 의한 학교급식 직영화는 오는 2010년부터 실시하기에는 문제가 많다. 직영급식을 꼭 추진해야 한다면 직영급식에 따른 문제점을 해결해주고 업체도 직업전환을 위한 기회도 제공하는 2013년까지 추진하는 것이 타당하다.

최근 학교급식을 두고 직영급식이냐 위탁급식이냐 논란이 첨예하게 대립되는 시점에 법으로 직영을 강제하기 보다는 직영과 위탁경쟁을 통해 학교급식을 발전시키는 절충안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이는 현행 학교급식법을 개정하지 않고서도 가능하다.
현행 학교급식법은 직영급식을 원칙으로 하되 불가피할 경우 현재와 같이 전부위탁 또는 부분위탁(절충형)도 가능하도록 돼 있어 법개정이 필요 없으며, 절충형 급식운영 방식이 많이 도입되도록 관련업계의 관심과 교육기관의 노력이 필요하다.





토론회장에서 직영 전환을 찬성하는 시민단체와 학부모들이
'위탁 반대' 피켓을 들고 침묵시위를 벌이고 있다.



2) 위탁 급식에서 직영 급식으로 전환

5. 새로운 급식 운영 아이디어

6. project 수행과정에서 느낀 점

7. 참고문헌 및 인용 사이트





본문내용
3. 적용대상의 현장분석
-G모여자중학교의 위탁급식은 개방시스템(open system)으로 다음의 내용은 스피어스(Spears)의 급식시스템 모형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1) 투입(input)
인적(human)자원 : 조리원 8명, 배식원 4명(배식만 담당), 운반 2명(아르바이트 생)
원료(material)자원
-식재료(food) : 본사 구매팀에서 공급하는 식재료를 사용.
 야채, 청과류 - 서류, 근채류, 엽채류 등 약 500여개 item
 양 곡 - 미곡, 현미, 보리, 수수 등 약 60여개 item
 수 산 - 냉동생선, 젓갈, 건어 등 약 400여개 item
 육 류 - 한우, 미국산/호주산 육우, 돈육, 계육 등 약 300여개 item
 공산품 - 냉동, 일반 공산품, 소모품 등 약 800여개 item
-물품(supplies) : 고무장갑, 앞치마, 행주, 위생장갑 등
시설(facilities)자원 :
- 장소(space) : 조리실, 세척실, 전처리실, 식품창고, 급식소, 영양사실, 탈의실, 휴게실,
화장실
- 기기(equipment)
 세척실 - 세척기 2대, 온장고(식판, 수저 세척 후 보관) 2대
 조리실 - 3단 밥솥 5개(50인용), 야채절단기 1개, 그리들 2대(굽는 용도, 소세지, 계
란후라이 등), 세미기, 큰 솥 3개(국/주찬/튀김용), 가스레인지 높은 것과 낮
은 것 각 1대
 전처리실 - 감자탈피기, 칼․도마 소독고, 고무장갑 소독고, 냉장고 2대(냉장․냉동가능)
운영operational자원
-자본(money) : 위탁 경영을 하는 업장으로 본사에서 지원하는 자본으로 업장을 경영함.
-시간(time)
 영양사 : 오전 8시 출근, 오후 5시 퇴근
 조리원 : 오전 8시 출근, 오후 4시~4시 30분 정도 퇴근
 조리시간 : 오전 9시 중식 조리 시작 11시 30분 조리 완료
총 조리 시간 2시간 30분 소요.
 배식시간 : 학생 - 12시 20분~1시 30분
교직원 - 11시~1시
-설비(utilities) : 전기, 도시가스, 상하수도, 나머지 필요한 설비는 본사의 운영 설비 팀
에서 지원
-정보(information) : 영양사, 위생사, 조리 자격증 등 다양한 자격증과 지식, 식재에 대한
제철과 가격 변동 등의 지식, 개정된 학교 급식법 등

2) 변환(transformation)
기능적 하부시스템
- 구매(procurement)
평택에 있는 물류센터로부터 식재료 등을 수급받기 때문에 변동량이 적음

․ 식자재 구매 - 식자재별 수급현황
야채류
산지에서 자가 구매하여 물류C/T로 직송 후 각 업장으로 신선하게 배송
-배송차량:2.5t 냉동냉장 탑차 이용(온도계 부착으로 신선도 유지)
-기사 배송일지 작성 : 차량운행시간, 차랑 운전 기재
육 류
-산지 대형 농장 직구매 계약 및 가공 시설을 보유한 도축업체 계약 납품을 통한 안정적 공급
생선류
-산지 별 물류 직구매 배송(전일오후 구매, 당일 새벽 납품)
-경매참여 직구매 배송을 통한 가격 품질 유지
-오징어, 갈치 등 대량 사용 품목은 대량 구입하여 냉동보관 후 사용
곡 류
-농협 및 산지 도정공장 보유 업체 선정하여 연간 계약을 통해 양질미를
안정적으로 공급
-곡류 수매철에 일괄구매 후 필요량을 도정하여 업장에 공급


․ 물류 센터 운영 현황
대지 2500평, 창고 480평 규모의 2.5t 40여대 수용 가능한 대규모 식자재 물류센터를 소유하고 있으며, 안정적이고 신속한 배송 공급 가능 (물류비 절감에 따른 원가절감)
구분
기능
분류
내용
센터 1동
TC 기능
분배장(냉동/냉장)
-당일입고 ▷ 출하
(Cross-Docking)
-Cold-Zone 운영을 통한 식품위생법 준수 및 품질 경쟁력 확보(냉장, 냉동상품 별도 관리)
DC / 관리기능
냉동/냉장 창고
-대량구매 재고운영을 통한 가격 경쟁력 확보
식품연구소
-위생관리/ 식재료 분석 기능
교육/강의실
-물류센터 대외 홍보공간, 조리실습실 운영
직원 복지 부속시설
-직원식당, 휴식공간, 탈의실
축산동
생산 기능
축산가공
-돈육, 우육에 대한 품질관리 강화
-생산품 이력관리

참고문헌
1,한화방송센터 http://www.ihbc.co.kr/
2.푸디스트 홈페이지 http://www.hanwhafoodist.com/
3.구월여중 홈페이지 http://www.kwg.ms.kr/
4.학교급식법 일부개정 2008.3.21 법률 제8914호
5.“집단 식중독 사고”기사-길윤형 기자
http://www.hani.co.kr/section-005100031/2004/10/005100031200410041829207.html
6.“위탁 급식에서 직영 급식으로 전환”기사
http://blog.daum.net/babohause1234babohause 12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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