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적사고와글쓰기] 스포츠 선수들의 우상화에 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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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개요
Ⅰ. 서론
1. 뛰어난 스포츠선수는 각종 미디어를 통해 영웅화되고 대중의 사랑을 받는다.
2. 스포츠영웅은 스포츠수요자가 아니라 미디어에 의해 인위적으로 만들어진다.
Ⅱ. 본론
1. 미디어와 스포츠의 관계
1) 미디어와 스포츠는 각자의 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공생하는 관계에 있다.
2. 미디어가 스포츠영웅을 만드는 이유
1) 스포츠영웅은 소비자들에게 구매력이 상당한 상품이다.
2) 미디어는 스포츠영웅으로 만드는 과정에서 몇 가지 이데올로기를 재현한다.
3. 문제점
1) 사회 전체에 경쟁적인 분위기를 심고, 승리제일주의적 사고를 낳는다.
2) 스포츠 선수의 영웅화는 극단적 민족주의로 치달을 가능성이 있다.
3) 스포츠영웅은 미디어의 후원과 국민들의 사랑으로 자만심에 빠질 수 있다.
4. 해결방안
1) 최선을 다한 2등에게도 관심을 가져야 한다.
2) 편협한 민족주의에 얽매이지 않고 객관적이면서 개방적인 사고를 해야 한다.
3) 선수는 자신의 본연에 자리에서 최선을 다해야 한다.
Ⅲ. 결론
1. 미디어에 의해 인위적으로 만들어진 스포츠영웅의 우상화를 지양해야 한다.
본문내용
Ⅱ.본론
우상화에 대해 이야기하기 전에, 미디어와 스포츠의 관계를 따져 볼 필요가 있다. 스포츠와 미디어는 뗄 레야 뗄 수 없는 공생적 관계를 맺고 있다. 스포츠에 대한 현대인들의 요구가 점점 재미와 같은 오락적인 면에 집중되면서 미디어매체는 스포츠를 산업화하여 대중화를 촉진시켰다. 미디어가 스포츠를 공급함으로써 그 대중적 인기는 광고주에게 넓은 소비자층을 제공하고 동시에 미디어의 경제적 이윤에도 크게 기여하게 되었다. 우리가 흔히 접하는 스포츠신문이나 스포츠뉴스는 소비자에게 스포츠에 대한 정보를 전달하는 방법으로 이윤을 증대시키는 한편 우리가 눈치 채지 못하는 사이에 사회의 지배적 가치를 형성하여 주입하는 역할도 수행한다. 이렇게 미디어는 스포츠를 통해 그 자체의 성격인 담론형성의 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하고, 스포츠와 소비자를 연결해주면서 경제적 이익까지 얻을 수 있게 되는 것이다.
그렇다면 미디어가 인위적으로 스포츠영웅을 만드는 이유는 무엇일까? 먼저, 방송중계업자들은 스포츠선수를 신비스럽고 영웅적인 인물로 포장함으로써 그들의 이익을 극대화 시킬 수 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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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나들이 홀딱 반했다 …올림픽 훈남(훈훈한 남자)들!」, 《조선일보》, 2008/08/15, 스포 츠 A2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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